전래동화 창의적 재구성-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재구성 과정

1. 원전 읽기 - 브레인스토밍

2. 재구성 공동 협의 - 소설쓰기(초고&수정)

Ⅱ.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재구성 작품


본문내용

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재구성 과정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를 재구성하기 위해 우리 모둠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 먼저 모둠원이 작품을 각자 읽고, 원작의 요소에 착안하여 어떻게 재구성할지 브레인스토밍을 했다. 그리고 각자의 브레인스토밍을 한데 놓고 모둠원끼리 협의를 통하여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에 따른 세부적인 요소들을 논의하였다. 논의를 통해 재구성할 작품의 기-승-전-결 구조를 짜고, 각자 한두 부분을 담당하여 이어쓰기를 진행했다. 이어쓰기가 완료된 후 하나의 구조로 연결된 작품 전체를 모둠원이 검토하고,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고쳐 써서 한 편의 짧은 소설로 원작을 재구성했다. 작품을 동화로 재구성할 것인가 소설로 재구성할 것인가 논의가 이루어졌는데,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공동협의에서 결정된 주제가 소설에 보다 적합할 것 같아 ‘소설’로 원작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공동협의 결과에 따라 우리 모둠은 원작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에 담긴 ‘당나귀 귀’의 의미 중 ‘개성’에 초점을 맞추어 ‘획일화된 사회 속에서 몰개성화 되는 개성’을 주제로 작품을 재구성했다.
1. 원전 읽기 - 브레인스토밍
각자 원전을 읽은 후, 원작의 요소를 변용하여 다음과 같이 브레인스토밍을 했다.

① 김경무 학우
‘당나귀 귀’에 착안하여 ‘개성’을 제재로 이야기를 진행시켰다. 이때의 ‘개성’은 무기이자 힘이 되며 하나의 신앙으로 작용한다. 이는 원작의 ‘당나귀 귀’가 임금의 것임에 착안하여 임금의 ‘권위’을 바탕으로 ‘개성’을 특별함이란 가치로 치환한 것이다. 주인공을 ‘당나귀 귀’를 가진 여성으로 설정하여, 여성이 가진 개성이 디스토피아적 세계에서 하나의 구원자처럼 여겨진다. 김경무 학우가 구상한 디스토피아적 세계는 모두가 똑같은 사회며, 그렇기에 ‘개성’을 가진 주인공이 신격화된다. 그 세계는 두 개의 파벌이 있는데 모두 ‘당나귀 귀’ 주인공을 포획하기 위해 그녀를 쫓고, 그녀는 자신과 그들이 다를 것이 없음을 주장한다. 그러나 대립과 싸움은 격화되고 결국 쫓기던 그녀가 ‘나는 너희들과 다르지 않아’라고 외치며 스스로 목숨을 끊는 내용의 이야기를 구상했다. 개성이 특별한 것이 아닌 보편성 속에 포용될 수 있다는 관점의 구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의 유형중 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전래동화의 본격적인 채집은 독일의 그림 형제가 그 효시라는 것이 정설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일제강점기에 이 채집이 이루어져 더러는 그 정리본이 간행되기도 하였으며, 특히 요즈음엔 각 출판사가 다투어 전래동화집을 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많은 동화작가들이 재구성한 전래동화집이 있다.3) 전래동화의 배경전래동화의 배경은 대부분 서민성으로 주축으로 한다. 그것은 등장인물과 사건 현장이 서민을 중심으로 하

  • `슈렉`과 이미지 전쟁
  • 당나귀의 역사적 기원그리스 로마 시대에 쓰여진 ‘황금당나귀’로 추정한다. ‘황금당나귀’의 주인공 ‘루키우스’가 마술에 지나친 호기심을 가졌다가 장사하러 데사리아에 갔을 때 숙박한 집에서 마법의 기름을 잘못 발라 당나귀로 변신하는 데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당나귀가 비판의 도구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당나귀는 유럽의 전래동화, 민담, 신화에 있어 힘은 세지만 멍청하고 소심한 캐릭터로 등장하여 사람들에게 반 교훈을 주는

  • 유아문학교육 - 전래동화 - 전래동화의 정의, 전래동화의 특징과 교육적 의의, 전래동화의 가치
  • 전래동화의 동물이야기는 용기와 독립심을 강조, 동물이 지닌 특성 극대화시켜 묘사ex)호랑이- 용맹, 어리석음/ 토끼- 약하나 재빠르고 지혜로움/ 곰-우직함․ 『브레멘 음악대』『장화신은 고양이』『토끼와 호랑이』등- 유머 이야기․ 전래동화에서 다뤄지는 주요한 내용 중 하나는 해학과 유머.→ 바보나 못난이 등이 등장인물로서 엉뚱하고 우스운 사건을 전개해 나가는 이야기로 익살과 풍자를 펼쳐나간다.․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방

  •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읽기 교육 방안
  • 동화의 선정과 그 활용 방법을 찾아보았으며, 동화 지도 과정을 Underwood(1989)의 듣기 지도 단계를 적용하여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의 과정으로 구분하여 각각 교수 전략과 학습 전략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이화선(2006)은 전래동화를 사용하여 한국 문화는 물론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래동화 목록과 전래동화의 재구성 방안을 제안하고 실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한 언어 교육 자료로

  • 전래동화의 특성과 문학적 가치
  • 전래동화의 본격적인 채집은 독일의 그림 형제가 그 효시라는 것이 정설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일제강점기에 이 채집이 이루어져 더러는 그 정리본이 간행되기도 하였으며, 특히 요즈음엔 각 출판사가 다투어 전래동화집을 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많은 동화작가들이 재구성한 전래동화집이 있다.이러한 전래동화의 특성의 배경은 대부분 서민성으로 주축으로 한다. 그것은 등장인물과 사건 현장이 서민을 중심으로 하기 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