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2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작품의 재구성, 내용 바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설정
Ⅱ. 단원 지도 계획
Ⅲ.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단원 설정

1. 단원명 : 2. 문학의 생산 (1) 작품의 재구성 01. 내용 바꾸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누구나 전문 작가가 될 수는 없지만, 누구나 문학 작품을 창작할 수는 있다. 자신이 창작한 문학 작품을 책으로 만들어 배포하거나 인터넷 공간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소재를 찾는 것, 작품을 이루는 여러 구성 요소를 마련하는 것, 마련한 구성 요소들을 엮는 것, 적절한 어휘와 표현을 구사하여 표현하는 것 등 창작의 과정 어느 하나 쉬운 게 없다. 그러나 어려운 만큼 창작 과정에서 맛볼 수 있는 즐거움도 크다. 정신을 집중하여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즐거움, 상상하는 즐거움, 몰랐던 것을 아는 즐거움, 조직하고 표현하는 즐거움 등을 우리는 문학 창작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다. 완성된 작품을 앞에 놓았을 때 가슴 가득 차오르는 성취감도 대단히 크다.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활동은 표현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독서와 학습을 통해 갖게 된 갈래에 대한 이해, 표현과 구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언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문학 작품을 생산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는 자신이 읽은 문학 작품을 비판적·창조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내용, 형식, 맥락, 매체 등을 바꾸어 쓰는 비판적·창조적 재구성을 통해 기초적인 문학 생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창작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나도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문학 작품을 창작해 볼 수 있다.

3. 단원의 학습목표
가.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비판적·창조적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다.
나. 일상생활이나 상상의 세계에 대한 생각과 느낌, 경험을 다양한 문학 갈래로 표현할 수 있다.
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작품을 생산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학년들에게 기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활동들이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조원들 모두는 초등학교시기에 논술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6학년 2학기 셋째 마당 삶의 무늬 다시 재구성하기 => 이 단원의 학습 목표가 ‘인물이 추구하는 삶이나 반영된 문화를 이해하며 이야기 할 수 있다’인데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는 부분의 지문을 읽었을 때 뚜렷하게 문화를 이해하기가 힘들다. 특히 ‘옥계천에서’라는 작품에서는 그 시대의 문화를 발견하기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학습 내용의 주된 대상은 문제, 즉 문장제의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많은 만큼 이러한 경우 제 2차적인 효과를 도모하기 위하여 제 1차적인 교과 내용과 조화를 이루어가면서 소재를 통하여 상담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 내용의 문제해결 목표를 살려가면서 적절한 상담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풍부한 소재ㅑ 발굴이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다.셋째, 각 교과의 특성을 살린 교수․학습의 방법에 관련된 관점이다. 즉, 교과를 어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작품의 미적 구조- 작품의 창조적 재구성- 작품에 반영된 사회, 문화적 양상- 문학의 창작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 시-소설-희곡-수필3. 10학년 국어 내용 16p. 교육인적자원부. 교사용 지도서 국어듣기말하기(1) 반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2)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듣는다.(3)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는다.(4) 전달 효과를 평가하며 듣는다.(5)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

  • [국어교과교육론] 문학, 국어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
  • 내용의 표준인 것처럼 여겨져 왔으며 국어 지식 영역에 속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문법뿐이었다. 또한 그 문법이라는 것 역시 “일제 시대에 구상, 설계된 데에서 골격 자체의 변화는 없이 거의 답습되어 오다시피 하던 내용에다 약간의 수정, 첨가, 혼합이 이루어진 정도일 뿐, 이것을 우리의 2세들에게 교육해야 하는 필연성이라든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하는지, 또 그렇게 되었을 때 교수, 학습 방법으로는 어떤 것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학습의 경우, 수준별 교육 과정을 적용하는 교과의 학습에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선택 과목을 개설할 경우, 학교는 2개 이상의 과목을 동시에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유의한다.㈐ 고등학교②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학습 집단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다양하게 편성할 수 있다.③ 수학 및 영어 교과에서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서 도달해야 할 수준에 이르지 못한 11, 12학년 학생들을 위해 수학과 영어의 단계형 과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