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2학년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작품의 재구성, 내용 바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설정
Ⅱ. 단원 지도 계획
Ⅲ.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Ⅰ. 단원 설정
1. 단원명 : 2. 문학의 생산 (1) 작품의 재구성 01. 내용 바꾸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누구나 전문 작가가 될 수는 없지만, 누구나 문학 작품을 창작할 수는 있다. 자신이 창작한 문학 작품을 책으로 만들어 배포하거나 인터넷 공간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문학 작품을 창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소재를 찾는 것, 작품을 이루는 여러 구성 요소를 마련하는 것, 마련한 구성 요소들을 엮는 것, 적절한 어휘와 표현을 구사하여 표현하는 것 등 창작의 과정 어느 하나 쉬운 게 없다. 그러나 어려운 만큼 창작 과정에서 맛볼 수 있는 즐거움도 크다. 정신을 집중하여 무엇인가를 탐색하는 즐거움, 상상하는 즐거움, 몰랐던 것을 아는 즐거움, 조직하고 표현하는 즐거움 등을 우리는 문학 창작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다. 완성된 작품을 앞에 놓았을 때 가슴 가득 차오르는 성취감도 대단히 크다.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활동은 표현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것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그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독서와 학습을 통해 갖게 된 갈래에 대한 이해, 표현과 구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언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문학 작품을 생산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는 자신이 읽은 문학 작품을 비판적·창조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이다. 내용, 형식, 맥락, 매체 등을 바꾸어 쓰는 비판적·창조적 재구성을 통해 기초적인 문학 생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창작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나도 작가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문학 작품을 창작해 볼 수 있다.
3. 단원의 학습목표
가. 문학 작품을 수용하고 비판적·창조적으로 재구성하여 표현할 수 있다.
나. 일상생활이나 상상의 세계에 대한 생각과 느낌, 경험을 다양한 문학 갈래로 표현할 수 있다.
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작품을 생산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