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5세 유아 역할놀이 지도방법 및 활동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9 / 2015.04.29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의의
역사
교육적 가치
환경구성
방법
활동 & 실제
Q&A
출처
본문내용
3. 교육적 가치

첫째, 역할놀이는 문제해결과정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를 촉진시킨다.

역할놀이에 사용되는 문제 상황은 갈등을 포함하며 역할놀이 수행과정을 통하여 직접․간접적으로 그것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둘째, 역할놀이는 상호간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연기하거나 다른 사람의 연기를 관람하거나 토의하는 과정에서 서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상호간의 의견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되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중략>


생일파티 놀이

활동 목표
생일을 축하해주는 방법을 다양하게 표현한다. 생일을 축 하 받는 사람과 축하하는 사람의 태도를 익힌다.
활동자료
생일케이크, 여러 가지 생일축하음식 모형, 가면, 머리띠, 축하 통, 축하카드,선물
활동방법
1.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생일파티와 친구들의 생일을 축하해주러 토대되어 본 경험을 회상하며 이야기한다.
2.생일을 맞은 친구를 축하해주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3.축하 통을 만들어 여러 가지 축하말이나 축하방법(에, 건강하게 자라라,사랑해,안아주기 ,콩쥐 팥쥐 하기, 노래 불러주기,재미있는 이야기 들려주기, 닭 싸움하기 등)들을 작은 메모지에 적은 후 여러 번 조그맣게 접어서 축하 통 안에 넣기로 한다.
4.생일파티에 필요한 소품을 생각해보고 직접 만들 수 있는 것은 만든다.
5.생일파티 상과 소품을 적절한 곳에 배치하고 축하 장식을 한다.
6.생일카드를 쓰고, 선물 포장하는 곳을 따로 배치한다.
7.생일을 맞은 아이, 축해 주러 온 친구, 꽃 배달 서비스 등 역할을 맡아 놀이한다.
8.생일을 맞은 아이 또는 축하해 주러 온 아이가 축하 통에서 하나를 뽑아 축하를 받거나 축하해 준다.
참고문헌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899&docId=383894&mobile&categoryId=2899
역할놀이를 병행한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 Effect of Active Parenting Today Program with Roleplay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안 경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소집단 활동 탐구
  • 및 개 선 점유아들이 원가를 배우는데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그림으로 제시해주기는 했지만 다음 가사가 무엇인지 잘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도 많았고, 주의집중 시간이 짧기 때문에 노래 배우는 것에 지루해 하는 유아들도 많이 있었다. 이번 활동에는 바꾸어서 부르기까지 했지만, 유아들이 지루해 한다면 바꾸어 부르는 것은 생략하고 활동을 끝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원래 본 유치원에서는 새노래 지도시, 피아노를 치면서 동시에

  • [유아놀이지도] 만 5세 극놀이 남아와 여아의 차이
  • 놀이에서도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할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이론적 바탕이 실제로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극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성 역할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고 이를 수업자료로 이용하는 데에 꼭 필요한 연구라고 본다.Ⅱ. 본론1. 연구 방법1-1. 연구 대상 : 만 5세 남아와 여아 극놀이1-2. 연구 기관 : 종인유치원, 삼성어린이집1-3. 연구 절차 : 총 3회, 각 2시간씩 직접 관찰2. 연구 분석2-1. * 교실환

  • [유아교육] 연령별 대,소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조형) 탐구
  • 유아의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단계3. 이야기 나누기의 유형 및 교사의 역할4.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운영5. 이야기 나누기 진행의 유의점Ⅱ. 조형1. 조형 활동의 목표2. 조형 활동의 유형3. 조형 활동의 연간 계획4. 조형 활동의 환경 구성 및 자료5. 조형 활동의 교수 방법6. 교사의 역할7. 조형 활동 시간의 운영8. 조형 활동 진행의 유의점Ⅲ. 유치원 현장의 실제 활동 소개1. 만3세2. 만4세3. 만5세Ⅰ. 이야기 나누기- 교사와 유아들이 대집단

  • 교과교육론3C)만3세대상으로연보육교육계획안월보육계획안일일보육계획안을연계성작성0k
  • 놀이, 극화놀이가 많이 이루어지므로 역할과 쌓기영역의 활동계획을 계획하되 만5세 보다는 단순한 활동의 반복일 경우가 많음을 인지한다. 이 장에서는 만3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계획안, 월보육계획안(1개월분), 일일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보육교육계획안 작성 및 주의사항1) 보육계획안 작성어린이집 등의 보육 시설에서는 전문 보육사가 영유아들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게 된다. 이때 보육 시설을

  • 출생~만1세미만, 만1~3세 미만, 만3~5세 미만 중 한 단계를 선택한 후 해당 시기에 있는 영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놀이활동, 놀이방법
  • 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놀이활동, 놀이방법, 적절한 놀잇감 등을 조사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만 3~5세 영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놀이활동 및 놀이방법만3~5세 유아들은 자기중심성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흥미와 욕구에 의해 자발적으로 놀이를 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스스로 놀이 활동을 선택하고 놀이를 진행해 나가지만 유아의 놀이가 보다 수준 높고 확장되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즉 교사는 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