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독서 치료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5 / 2015.02.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유아 독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독서치료의 기원과 원리,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치료프로그램과 주의 집중과의 관계 등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특히, 유아독서에 관한 다양한 의견에 대해 다수의 석박사 학위 논문을 읽고 정리한 자료임

목차
1. 유아 독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독서치료의 기원과 역사

3. 독서치료의 원리

4. 그림책을 이용한 독서치료

5.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치료프로그램과 주의 집중과의 관계

6. 유아독서에 관한 다양한 의견

7. 개인적 의견 및 느낀점
본문내용
1. 유아 독서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세계화의 흐름에서 주체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사람과의 소통에서 설득력을 발휘하는 것은 리더로서 필수다. 더불어 정서적 안정감, 창의력, 사회와의 관계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책에서 나온다. 세계의 리더들은 모두 책의 사람이었다. “ 오늘의 나를 만든 것은 우리 마을의 도서관이었다.” 고 회고한 빌케이츠, 토크쇼의 여왕인 오프라 윈프리, 세계적 샴쌍둥이 분리수술의 제 일인자 벤카슨, 할리우드의 영화감독으로 유명한 스틸븐 스필버그, SNS인 페이스북 창시자인 마크, 이병철 회장, 안철수 모두가 책과 함께 한 사람들이다. ‘사, 문, 철,‘ 이라는 시대적 용어가 바로 역사, 문학, 철학이라는 장르의 책과 무관하지 않는 것은 인문학적 소양이 미래의 리더들에게 필수 과목이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남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수용한다는 것은 한 인간으로서, 삶을 영위하는 기본적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아동이 사회적응을 위해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은 어릴 때부터 길러져야 한다. 자기를 조절할 줄 알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정서적 기회를 갖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이는 책을 통하여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고, 삶의 기초가 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읽으면서 습득할 수 있다. 독서는 인간만이 지닌 고유한 정신능력으로 지적 능력과 감성을 동시에 발휘하며 사회적 안정감이나 환경, 동기 등을 총체적으로 결부하는 정서적 활동과정이다. 이러한 정서적 활동을 통하여 정서지능을 기르는 것은 아동의 사회 적응과 대인 관계에서도 필수적이며, 청소년, 성인이 되어서라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송은경(2006), 학령 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 도서관이 독서지도 활성화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미정(2008), 책 읽어주기 수업이 유아의 언어발달 및 도서관 이용과 보모의 도서관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근명(2003), 다양한 활동을 통한 독서습관 형성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순(2012), 유아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그림책 읽어주기를 중심으로-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지연(2010),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유아의 주의집중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지수연(2011), 동화책을 활용한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활동이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금순(2010), 발달적 독서프로그램에 기초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례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갑임(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화(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경애(2004),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 영유아가 통합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장애 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장애아 통합교육
  • 영유아 교육는 특수화, 시설화, 그리고 임상 중심에 그 기초를 두고 있었다. 자연 장애 정책의 기획과 결정은 특수 전문직 종사자와 시설 운영자 그리고 임상전문가 및 학자들에 의해 관장되었다. 장애를 갖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가족과 지역사회로부터 분리되어 특수한 환경에서 특수 전문가에 의해 임상치료를 받는 복지의 수혜자가 되었다. 이른바 장애인 시설, 특수학교 및 각종 장애 기관과 다양한 장애 프로그램의 증가와 아울러 이에 종사하

  • [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과정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프로그램 분석
  •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과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과정 및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그리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독서의 개념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1. 독서교육의 두 가지 입장 1) 일반 교육적 입장2) 생활 교육의 입장2. 독서 교육의 기본 방향 1) 독서자료 선택의 태도 교육2) 조화적 독서의 태도 교육3) 비판적인 태도 교육4) 기능적 태도 교육5)

  • [교육사회학] 조기퇴직자의 재교육
  • 독서지도사, 문화유산해설사, 미용보조원, 봉제보조원, 사회교육강사, 산후조리사, 세탁보조원, 숲해설가, 영유아생활지도, 웨딩서비스, 의류수선원, 전문간병인, 전문상담가, 전산세무보조원, 전통혼례음식조리사, 제과보조원, 제빵보조원, 특수교육보조원, 피부관리사, 한식조리보조, 홈패션의 27종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이수 시간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다. (3) 프로그램 수강 방법프로그램을 수강하기 위해

  •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적 차원의 중재방안
  • 독서를 통해서, 여러 가치관에 흔들릴 수도 있다. 그 중에는 받아들일 수 있는 가치관이 있는가 하면,이해하기 어려운 가치관도 있다. 이렇게 하여 여러 가지 일이나 생활방식, 가치관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취사선택하는 것으로 자기 나름대로의 생활방식을 찾아간다. 이를 통해, 이것이 나의 생활방식이다., 나는 이러한 인간이다. 라는 이미지가 선명하게 그려지게 될 때, 주체성이 확립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실정상 청소년

  • 사회복지제도 국가비교 보고서 - 아동복지
  • 프로그램 : 성장 입양아와 그의 친부모 또는 친척들과의 접촉 도와줌(1)입양 부모에게 매년 5000~6000불의 세금 혜택(2)주 정부에 입양 건수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 (3)신속한 입양을 위해 부모의 친권 박탈을 명시.(4)아동이 영속적인 가정환경에서 양육되도록 강조. (5)아동을 포기하는 생모들은 입양기관이 선정한 입양부모입양부모들 중 자신의 자녀가 입양될 가정을 직접 선택할 수 있음.(6)장애아동, 연장아동, 특별한 욕구를 가진 아동 등 입양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