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아동, 아동복지시설] 시설아동의 특성, 아동복지시설의 대상 및 종류, 아동복지시설의 현황, 아동복지시설의 정보화, 시설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시설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복지시설의 정의

Ⅲ. 시설아동의 특성

Ⅳ. 아동복지시설의 대상 및 종류
1. 시설보호의 대상아동
2. 시설의 종류
1) 아동양육시설
2) 아동일시보호시설
3) 아동보호치료시설
4) 아동직업훈련시설
5) 자립지원시설
6) 아동단기보호시설
7) 아동상담소
8) 아동전용시설
9) 아동복지관
10) 아동가정지원사업
11) 아동주간보호사업
12) 아동전문상담사업
13) 학대아동보호사업
14) 공동생활가정사업
15) 방과후 아동지도사업

Ⅴ. 아동복지시설의 현황

Ⅵ. 아동복지시설의 정보화
1. 아동복지시설의 정보화를 위한 전제조건
2. 아동복지시설 정보화의 문제점
1) 정보기기의 제한적 사용
2) 시설간의 불균등 정보화 현상
3) 프로그램 부족

Ⅶ. 시설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Ⅷ. 시설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1. 독서치료의 단계
1) 문자단계
2) 추론단계
3) 평가단계
4) 창조단계
2. 독서치료의 활동
1) 중심활동
2) 추후활동
3. 독서치료의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복지법 (법률 제6151호 전문개정 2000. 01. 12) 제2조 2항에 의하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라 함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 또는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하는 경우 등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부적당하거나 양육할 능력이 없는 경우의 아동을 말한다. 법에서 명시되어 있듯이 아동복지시설에 입소하는 아동은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아동복지시설의 종류도 다양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고아원은 아동양육시설에 속한다. 60년대 이후 정부가 추진한 핵가족화 및 가족계획사업의 영향으로 아동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있고, 한때 전쟁고아들이 주된 대상이었던 요보호 아동의 구성도 이혼, 가출 등 가족해체와 산업재해 등으로 인한 정서장애, 유기, 학대의 문제를 지닌 아동들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이혼고아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시설 아동들과 일반 가정 아동들과의 성격특성과 생활적응 수준을 비교한 신소희의 연구에 의하면 시설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가출경험(11배), 장기결석, 흡연경험(3배) 자살충동의 경험이 유의미하게 많아 시설아동들의 사회적 부적응이 관찰되었다고 한다.

Ⅱ. 복지시설의 정의

복지시설을 국가 또는 학자들에 따라서 탁아시설, 탁아소등의 말로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Day care center, Day nursery등의 원어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복지시설에 대한 정의한 것을 살펴보면 Fredericksen은 복지시설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낮 동안 그들의 친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들에 의해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보호시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정의를 살펴볼 때 복지의 1차적 기능은 아동의 복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복지시설은 단순한 보호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기타의 서정으로 인하여 가정에서 보호하기 어려운 아동을 보호자의 위탁을 맡아 보호와 교육을 서비스하는 시설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명순(2003), 빈곤가족,아동을 위한 지역사회복지사 교육자료집.
* 공계순 외 4명(2004), 아동복지론 학지사.
* 김응석 외(2003), 아동복지 수용시설 운영평가 및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아동복지론, 김경혜,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양안집(2004), 자립지원시설의 지원프로그램과 욕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이소희 외 4명(2004), 아동복지론, 현학사.
* 정효정(2005),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2집.
* 표갑수(1998), 아동․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복지관의 발전 방향
  • 복지는 개인복지나 가정복지보다 넓은 차원의 개념이며,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 복지라는 대상층중심의 복지활동보다는 지역성이 뚜렷하다는 특성이 있다. 지역사 회복지라는 것은 개인, 가정, 집단 등이 낮은 수준의 복지와 대립적인 것이 아니며 사 회복지라는 일련의 선상의 다른 한편으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복지의 목표와 특성(1) 지역사회복지의 목표 -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관설치 및 운영규정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및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의 모습을 찾아보았고, 에서는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7차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에서는 아동의 정의적인 교육과 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주변의 여건을 조사했다. 또한 에서는 학교 도서관의 변화 및 정보화를 위한 학교의 시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에서는 위의 카테고

  • [교육심리] 한국의 특수아동교육
  •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에 대해 규정시행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 제 10조에서는 시각, 청각, 정신, 지체, 지체부자유, 정서, 언어, 학습, 심장 및 신장, 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 그리고 기타 교육인적자원부 령이 정하는 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는 규정이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관 정보관리 프로그램
  • 아동, 청소년, 노인, 지역, 장애인 복지를 주 사업으로 하는 사회복지 전문기관이다. 설립이념인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는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마련해 놓고 있다.*위치- 서울시 종로구 창신3동 23-344Tel :02)741-4906-7홈페이지 :http//bokji.jongro.com연혁1994. 03 낙산 가정 복지관 개관(관장 지송자) 새싹 어린이집 개원 낙산 독서실 개관, 경로이발소 개설 1

  • ○○구 건강 어르신의 집단 활동을 통한 여가인식 및 활용 프로그램
  • 대상 및 인원 수 ․ 서비스 대상: 우리 노인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만60세 이상 노인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건강한 노인․ 실인원: 12명대상구분서비스대상자 산출근거단위수(명)1)일반대상○○구 거주 만 60세 이상 노인35,180 명2)위기대상○○구 거주 만 60세 이상 복지관 이용 노인2,500 명 3)표적대상우리 노인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관을 이용하시는 만60세 이상의 노인○○○ 명 4)실인원(클라이언트 수)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