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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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가인증제의 이해
2. 평가인증과정
3. 평가인증지표
4. 평가인증결과
5. 평가인증제의 활용 및 기대 효과

본문내용
우리나라 보육시설이 많은 발전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믿고 맡길 시설이 부족
하다’는 현실의 문제점을 돌이켜보면 보육공급 규모의 확대로 보육시설에 대한 양적
증가를 가져왔지만 이에 비해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는 미흡한 실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보육의 질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면서 보육시설의 질을 개선하고자 보육
시설 평가인증제도를 도입하였다.


1. 평가인증제의 이해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란 2005년 3월부터 시범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영유아
에게 전문적인 보호와 수준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보육시설의 현재 수준을 점검하고 개선한 후 국가가 평가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사무국, 2010).

- 여성가족부는 보육시설의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고 부모들에게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으로 보육시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해 오고 있다. 2005년 보육시설 1,000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운영한 이후부터 제1차 시행이 완료되는 2010년 3월까지 전체 보육시설의
90% 이상이 평가인증을 신청하여 약 이만여개의 시설이 인증에 통과하였으며, 이로써
평가 1주기가 완료되었다. 2010년부터는 평가 2주기가 시행되는 시점에 있으며
지난 평가 1주기가 보육시설 스스로 보편적 수준 이상의 질을 확보하도록 하였다면
평가 2주기는 보육시설들이 그 수준을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여
영유아들이 한층 더 고양된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 평가인증제는 보육시설에 불편을 초래하거나 순위 매기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영유아 최우선의 원칙에서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조력하기 위해
실시하는 제도로 볼 수 있는데, 질적 수준의 향상이 평가인증제의 진정한 목적임을
유념해야 한다. 즉,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평가의 준비과정과 평가과정에서 일어나는
관계자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보육 서비스의 질이 개선, 향상되도록 하는 것이다.


-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2010)이 제시한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영유아에게 안전하고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장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며 둘째, 부모들에게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인 보육시설 선택의 기준을 제공하며 셋째, 보육시설의
자발적인 노력으로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준비하고 노력하게 함으로써
보육시설 종사자의 전문성이 함양되며 넷째, 보육정책 수립 주체인 정부가 보육현장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체계를 확립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황해익(2004), 유아교육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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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가 중앙연수 자료(2017), 교육부, p9-17 www.moe.go.kr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연구, 3차 평가인증 운영체계 및 통합지표 중심으로(2017), 김남순, 수원대학교 행정대학원, p213. 어린이집 3차 평가인증에 대한 평가인증 컨설턴트와 보육교직원의 인식비교(2016), 최재경, 위덕대학교 대학원, p124.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지표와 운영체계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2015), 서예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15-175. 어린이집 평가인증을 위한 현장지원 컨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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