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교육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2. 언어교육활동의 계획

본문내용
언어교육활동 계획
언어는 영유아들의 생활 속에 함께 존재하므로 언어교육 역시 일상생활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는 체계적으로 언어활동을 계획하고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1.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
일상에서 우연히 일어난 상황을 언어교육활동으로 연결하기
교사의 판단과 적절한 개입에 의해 언어교육 활동으로 계획되며, 교사는 영 유아의
요구와 흥미, 우연한
사건이 지닌 교육적 의미를 판단하고 검토하여 언어교육 활동으로 확대해야 함
일상생활에서의 언어교육은 사전에 계획할 수 없으므로, 교사의 역할과 자질이 요구됨

*교사는 유아의 활동을 언어교육시각으로 재조명하는 능력이 필요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적 지식 기반을 튼튼히 구축해야 함

2. 언어교육활동의 계획
유치원교유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유아의 실생활과 연관된 주제를 중심으로 모든
교과 영역이 통합되어 활동 중심으로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권고.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읽기와 쓰기 발달]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1. 서 론발달에는 기초성과 적기성, 누적성의 원칙이 적용되므로 영유아기는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는 결정적 시기가 되고 이것은 발달의 기초가 되어 다른 영역의 발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며, 언어의 발달 과정에도 예외가 아니다. 영유아기의 언어교육 계획을 다음과 같이 제언해 보겠다.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가운데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은 첫째는 언어 환경 둘째는 언어 습관이다. 언어 환

  • 언어지도_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본인이 교사라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유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 보세요
  • 영유아의 발달은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의 다섯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진다. 이에 영유아의 발달 중 언어발달을 위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영유아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언어교육을 위한 학습계획을 다음과 같이 논하고자 한다. 나종혜 외 5인 공저, 「보육학개론」, 파워북 : 경기도, 2018, pp69-732. 본론 (1) 언어교육의 중요성인간은 끊임없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며, 이렇게 인간이 자신을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3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

  • 언어교육의 접근법 중 발음 중심 접근법을 적용한 언어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언어교육의 접근법 중 발음 중심 접근법1) 발음 중심 접근법의 개념2) 발음 중심 접근법의 출현 배경3) 발음 중심 접근법의 특성4) 발음 중심 언어 교수지도2. 발음 중심 접근법을 적용한 언어단위활동 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언어교육의 접근법 중 발음 중심 접근법을 적용한 언어단위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Ⅰ. 서론언어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영유아기에는 언어

  • 0~2세의 영아를 대상으로 한 언어 교육 활동 계획안 작성하시오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영역의 목표와 내용을 근거로 할 것)
  • 언어 교육과 관련된 쓰기, 읽기로 간주된다. 표준 보육과정에서 글쓰기는 작은 근육으로 긁고 글쓰기 도구와 매체로 자신의 생각감정경험을 표현하는 것이고, 독서에서는 주변의 편지나 그림책을 이해하고 읽는 흥미를 느끼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만 0~2세 영유아는 대부분 그림책, 동화, 단어장 등을 언어교육 활동에 활용한다. 본론에서는 0세부터 2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어학 교육 활동 계획을 작성하겠다.Ⅱ. 본론0~2세 보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