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철학에 기반한 만남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존주의 철학에 기반한 두 학자(볼노브와 마르틴 부버)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볼노브(O. F. Bollnow)의 교육사상
2. 마틴 부버(Martin Buber)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1. 볼노브(O. F. Bollnow)의 교육사상
볼노브는 실존주의 철학의 교육적 의의를 학문적 체계로 집대서한 교육철학의 선구자이다. 그의 실존적 교육관은 생명철학적 인간관에 기초하고 있다. 생명철학적 인간관은 실존주의와 맥을 같이하여 합리적 그리고 기능적 과학주의 교육관에 정면으로 대립하는 교육관을 탄생시켰다. 그는 교육을 연속성으로 보는 기존 교육관에 반대하며, 인간의 철학적 과정을 비연속적이며 단속적인 것으로 보았다.
볼노브는 모든 유기체의 성장에는 연속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연속적인 도약도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도약은 위기를 내포하고 있는데, 여기서 위기를 극복하면 질적인 도약이 이루어지나 그렇지 못하면 좌절감을 느낀다. 볼로브는 실존주의적 철학에 입각하여 교사는 학생들에게 위기를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대결하여 극복하도록 지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교육
  • 교육학 개론 발표※목차1. 실존주의의 이론2. 실존주의에 대하여3. 실존주의의 대두 배경4. 대표적 실존주의자5. 실존주의 교육학자6. 실존주의의 영향7. 실존주의와 교육1) 개관2) 교육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8. 실존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9. 실존주의가 말하는 교사상10. 다른 사상과 비교11. 피드백1. 실존주의의 이론(1) 실존주의란“實存(실존)이 本質(본질)에 先行(선행)한다.”는 실존철학자 사르트르의 말과 “만남이 敎育(교육)에 先行

  • 실존주의 철학 레포트
  • 실존주의 철학은 개인의 주체성을 중시하며, 인간성과 주체성 등이 강조되었다. 그리고 전통 철학에서는 본질은 신에 의해 창조된 것으로 변하지 않는 불변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인간은 보편적 본질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으나, 실존주의 철학에서는 인간 개개인의 존재 자체가 중요하므로 만남과 대화를 통한 대화를 강조함으로써 인간 개개인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다.5. 실존주의에 기반한 교육1) 교육목적실존주의 철학에 기반한 교육

  • 실존주의와 마틴부버에 관한 연구...
  • 실존주의에서는 우연한 만남을 통한 비연속적인 인식을 교육의 방법으로 중시한다. 이는 형식적 교육보다는 비형식적 교육을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존주의는 개인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회교육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러한 영향을 받은 인간중심 교육과정에서도 교육의 목표, 과정, 방법, 평가에 있어서의 개인의 자유를 중시한다.(60 주관성과 반과학주의이다.현대 산업사회는 과학 특히 자연과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자연과학에서

  • 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 : 실존주의는 자유와 책임의 철학이다. 도덕적 가치 선택에 있어서 교사가 선택한 가치의 강요가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다. 그 대신 자신이 선택한 가치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실존철학은 도덕교육이다.․ 자아인지를 위한 교육과정-한계점․ 비연속적 생의 과정 강조→학교 교육의 대부분은 계획적, 연속적, 조직적 과정만남과 같은 사건이 계획된 노력에 의해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문제가 된다.․

  • [정신건강론]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 양옥경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6.이준우외, 「사회복지 실천론」, 인간과 복지, 2006.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1998.엄명용외 ,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0.Ⅰ. 서 론1. 이론적 배경2. 이론적 기반Ⅱ. 본 론1.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의 주요개념2.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실천3. 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활용4. 클라이언트 중심모델의 비판Ⅲ. 결 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