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읽기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전통적인 관점, 의미(재)구성 관점,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전통적인 관점
2. 의미 (재)구성 관점
3.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 본문내용
-
1. 전통적인 관점
전통적인 관점은 읽기 행위를 ‘텍스트와 독자’와의 관계로 보고, 텍스트에 제시된 낱말이나 문장, 문맥, 문단이나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 읽기 교육의 목적이 될 것이다. 이 관점은 텍스트가 하나의 자극이 되며, 독자들은 그 자극에 대해 얼마나 충실하게 반응을 하는가 하는 관계로 구성되어 있기에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읽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관점은 그 무게 중심이 텍스트에 있기에 ‘텍스트 중심의 읽기’이라고 볼 수 있다.
2. 의미 (재)구성 관점
두 번째 관점인 ‘의미 (재)구성 관점’은 텍스트를 통해서 독자가 필자와 의사소통 한다고 보고 있다. 다음은 이 관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노명완 외, 1988:19).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 텍스트에 제시된 정보를 찾아내는 기능(skills)을 배우기도 하며, 필자의 생각이나 느낌, 의도 등을 찾아내는 기능을 배우기도 하며, 글을 읽기 전이나 읽으면서 또는 읽은 뒤에 독자의 배경 지식을 끄집어내는 기능을 배우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기시설관리직, 전기직 공무원 전공면접 대비 기출질문+답변모음
- 학점은행제 토론 8과목_심리학개론, 소비자심리학,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경영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 (토론)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반성문(영업정지)-노래방,미성년자 주류판매주점,핸드폰가게,기타 사업장
- [영화감상] 에디를 보고..
- 산공과 인간공학 중간고사 요점정리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종속절로 이어진 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