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읽기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전통적인 관점, 의미(재)구성 관점,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전통적인 관점

2. 의미 (재)구성 관점

3.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본문내용
1. 전통적인 관점

전통적인 관점은 읽기 행위를 ‘텍스트와 독자’와의 관계로 보고, 텍스트에 제시된 낱말이나 문장, 문맥, 문단이나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 읽기 교육의 목적이 될 것이다. 이 관점은 텍스트가 하나의 자극이 되며, 독자들은 그 자극에 대해 얼마나 충실하게 반응을 하는가 하는 관계로 구성되어 있기에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읽기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관점은 그 무게 중심이 텍스트에 있기에 ‘텍스트 중심의 읽기’이라고 볼 수 있다.

2. 의미 (재)구성 관점

두 번째 관점인 ‘의미 (재)구성 관점’은 텍스트를 통해서 독자가 필자와 의사소통 한다고 보고 있다. 다음은 이 관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노명완 외, 1988:19).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 텍스트에 제시된 정보를 찾아내는 기능(skills)을 배우기도 하며, 필자의 생각이나 느낌, 의도 등을 찾아내는 기능을 배우기도 하며, 글을 읽기 전이나 읽으면서 또는 읽은 뒤에 독자의 배경 지식을 끄집어내는 기능을 배우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재글 내용 개관하기3) 제재글의 내용 알기4) 스스로 학습 문제 해결하기6. 정리 확인 및 심화 발전 학습1) 정리‧확인 과제 해결하기2) 심화‧발전 과제 해결하기3) 형성 평가 및 보충 지도하기4) 차시 안내, 예습적 과제 또는 발전 과제 제시하기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국어 교과의 교육 내용이 무엇이어야 하느냐에 대한 이론적, 학문적 논의, 그리고 국어 교과 교육 전문가들의 합의 여부와 관계없이 “읽기”는 국어 교과에서 교육할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대한 주체의 인식은 결코 일치한다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주체들 각각에 의해 선택 활용되는 언어 수행들은단순히 언어 그 자체만이 아니라, 언어공동체 안에서 주체들이 갖는 언어에 대한 의식과 관습, 사회・문화적 상황, 의사소통 시점의 구체적인 시공간 속의 물리적, 심리적 형태의 정보 등을 포괄하는 상황 속에서 구체화되는 맥락에 의해실현되기 때문이다.언어의 의미를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보려는 철학적 패러다임이 국어교육에 영향을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이 사회교육의 차원이 아니라 학교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일게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미디어 교육이 부각된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미디어에 대한 인식의 요구와 확충이고, 다른 하나는 이러한 미디어에 대한 교육적 요구라는 담론의 형성이다. 전자에는 미디어 관련 학문으로서의 학술적 관점과 대중 미디어로서의 미디어 읽기라는 문화적 관점의 담론들을 또 그 하위 내용으로 둘 수 있겠다.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대한 비판으로 구체화 된다. 허구로서의 문학은 현실에 조회됨으로써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문학은 현실에 대한 이미지를 환기하고 현실의 문제점을 발견하도록 한다. 수사학적 상황에 대한 비판적 능력으로 집약되는 상상력이다.-초월적 상상력: 가능한 모델의 창조 기능, 세계를 이상에 따라 재구성하는 기능의 상상력이다. 세계에 대한 비전을 마련하는 상상력이다. 우리의 삶은 현실의 다른 한편에 가능한 세계를 모색하는 가운데 이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1996년06.16국회사무처9급국어1996년12.08서울지방직9급국어1997년03.30인천지방직9급국어1997년04.27경남지방직9급국어1997년07.27대구지방직9급국어1997년10.12서울지방직9급국어2000년11.19충남교행직9급국어2001년06.17경남지방직9급국어2001년06.24경기지방직9급국어2001년06.24인천지방직9급국어2001년07.01대전지방직9급국어2001년07.29서울지방직9급국어2001년10.14경남교행직9급국어2002년01.27선관위국어2002년04.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