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읽기 포트폴리오의 실제 - 실험 연구 방법과 실험 설계 및 읽기 포트폴리오에 나타난 양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실험 연구 방법과 실험 설계
1) 실험 연구 방법
2) 실험 설계
(1) 소집단 편성
(2) 실험 진행

2. 읽기 포트폴리오에 나타난 양상 분석
1) 읽기 포트폴리오 수준 분석
2) 성격·표현 능력과 읽기 포트폴리오와의 관련성 분석

본문내용
1. 실험 연구 방법과 실험 설계

1) 실험 연구 방법

‘의미의 창조적 구성 관점’, 즉 독자 중심의 질적인 읽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표면화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면에서 조정을 하였다. 첫째, 소집단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그 이유는 대단위 집단이 소집단에 비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이 많아, 자유롭게 반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가 힘들 뿐 아니라 관찰을 용이하게 하는 데 난점이 있어서이다. 그러나 소집단은 실험의 편의상 구성한 것이지, 대단위 집단 수업에서 독자 중심의 질적인 읽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텍스트 중심의 읽기’와 ‘기능 중심의 의사소통적 읽기’와 그 지도는 기본적으로 ‘집단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독자 중심의 질적 읽기’는 대단위 집단 수업에서도 읽기의 역동성이 발산적으로 충분히 펼쳐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내성법(introspection technique)에 속하는 ‘사고구술법(thinking aloud protocol)’을 응용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텍스트를 읽으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즉각적으로 기술하게 하여 읽기 과정에서 학습자의 사고 양상을 실제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밖으로 표현하게 하게 하여 학습자의 내적 사고 과정을 직접 확인한다는 기본 틀은 공유하되, 표현 방식은 ‘말하기’가 아닌 ‘쓰기’를 택한 것이다. 이러한 결정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에 기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교육수업전략(교육전략)1.학생들의 학습 유형에 따른 교육국립 연구 위원회가 발표한 다양한 학습 양식의 차이를 수용하는 학교 교실을 재설계하기 위한 연구에 근거하여, 특히 체사피크 영재연구학교는 차별화된 교수방법 및 간학문적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들이 좋아하는 학습 방법으로 일관성 있게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배우고 의사소통 하는 지를 토론한다. 대부분 자신들이 배우는 방법을

  • 수행형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수행평가 유형 수행평가 이론 수행평가 ppt 수행평가 피피티 수행평가 조사 수행평가 소고 수행평가 고찰 수행평가 분석 수행평가 개요 수행평가에 대하여
  • 국어 : 윤정환 선생님)을 대상으로 일취월장 조의 수행평가 도구를 적용 3. 제5단원수행평가문항 개발절차4) 적용하기3. 제5단원수행평가문항 개발절차5) 결과 및 분석분석기준성취기준110점 이상 ▶ 상 9-5점     ▶ 중 4점 이하  ▶ 하 성취기준25점 이상  ▶ 상 4점 이하  ▶ 하 성취기준310점 이상 ▶ 상 9-5점     ▶ 중 4점 이하  ▶ 하 < 개인별 성적 >3. 제5단원수행평가문항 개발절차5) 결과 및 분

  • 사회과학 지능에 대한 궁금 점
  • 설계와 학생들의 평가, 학부모와의 교류, 교육자도서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음을 밝혔다. Merrefield는 언어에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언어능력을 자극하고, 개념을 가르치는 교육에 다중지능의 전략이 유용하였음을 보고하였다. 또한 교수-학습과 관련된 연구들도 많이 보고되었다. 다중지능의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여 적용한 실험연구의 결과들도 적지 않게 보고되고 있다. 이에 다중지능이론에 터한 교수전략과 교수방법의 효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교육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했던 교육방법의 전환을 요구한다. 전통적인 교육에서 중심적인 교육방법은 당연히 전달과 주입이라는 획일적 방식이었다. 일방적인 전달과 주입이라는 독단적인 교육방법은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사고와 행동에 무비판성, 수동성, 경직성을 초래해 왔다. 이러한 교육방법으로는 교사와 학생 간에 밀접한 대화와 토론이 이루어지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지식 및 교육과정의 다원성과 상대성을 기초로 하는 포스트모더니

  • [교육과정] 수행평가
  • (Report)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 -Ⅰ. 들어가는 말Ⅱ. 수행평가의 이해1. 수행평가의 등장배경 2. 평가와 수행평가3. 수행평가의 개념4.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중요성 5. 수행평가의 장점 및 단점 Ⅲ. 수행평가의 절차 및 방법1. 수행평가의 절차1). Willson의 평가 모형2). Nitko의 평가 모형2. 수행평가 방법3. 수행평가의 실제(문항 구성 및 채점)Ⅴ. 수행평가의 과제와 대책1. 수행평가의 질관리2. 수행평가의 향후과제 및 전망3. 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