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의 동과정 교사문화 -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의 하루일과와 과정활동,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의 인간관계와 교사의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의 하루일과

2.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의 과정활동
1) 교육활동 : 개별화교육(IEP)에 의한 수업하기
2) 동과정회 활동 : 교육활동을 위한 협의와 조율하기

3.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와 인간관계
1) 학교 관리자와의 관계 : 어색함으로 인해 공적인 업무에만 찾기
2) 동과정 부장교사와의 관계 : 매개체 역할로 인해 부담 없이 요구하기
3) 동과정 특수교사와의 관계 : 가족처럼 친밀한 유대와 편하게 지내기
4) 학부모와의 관계 : 가까이도 멀리도 할 수 없어 일정한 선 유지하기
5) 장애학생과의 관계 : 자식 대하듯 허물없이 친하게 지내기

4.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의 업무
1) 동과정의 고유한 업무 : 매일 같이 되풀이 되는 업무
2) 숙명적인 행정의 업무 : 시행착오 속에 인정사정 볼 것 없는 업무
본문내용
1. 특수학교 동과정 교사의 하루일과: 빈틈없이 반복되는 삶에 의미 부여하기

특수교사가 주로 활동하는 곳은 장애학생들이 있는 곳이다. 장애학생들이 있는 곳에서는 시․공간의 관계없이 특수교사의 교육행위가 일어난다. 특수교사는 장애학생들이 통학버스로 등교해서 차에서 내릴 때부터 시작하여 하교시 통학버스가 교문을 나갈 때까지 항상 그림자처럼 옆에 있으며 장애학생의 일거수일투족 함께한다. 즉 교실 안․밖에서 일어나는 모든 생활이 특수교사에게는 교육이며 생활이다. 참여관찰 통해서 본 동과정 이합천 부장교사의 출근, 통학버스 등․하교지도, 수업 장면, 신변처리, 식사지도, 이동지도, 업무, 퇴근 등에 관해서 하루생활을 자세히 조명해 보면 다음과 같다.

교사들은 대부분 학교 근처에 생활근거지를 두고 있다. 내가 참여관찰 했던 동과정 부장교사도 경기도 가까운 지역에서 30분 남짓 정도 걸리는 곳에서 학교로 출근하는 것으로 하루일과가 시작된다. 주로 본인이 직접 운전을 해서 학교에 도착하면 오전 8시 10분 전후가 되고 오후 2시 40분까지 장애학생들과 같이 교실에서 생활한다. 간단한 인사와 조회 그리고 알림장 및 준비물의 확인 절차가 끝나면, 바로 시간표대로 짜여진 빡빡한 수업에 들어간다. 11명의 개인차에 맞는 수업을 하기 위해 미리 학습교재․교구를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장애학생들과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가끔은 과잉 행동하는 장애학생, 주의 산만한 장애학생, 소리를 지르는 장애학생 등 각각의 특성을 지닌 장애학생들에게 진땀을 빼는 경우도 있지만 워낙 많은 시간을 장애학생들과 같이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그들의 특성을 바로 알고 장애학생들이 수업에 몰두 할 수 있도록 능숙하게 수업을 진행하는 기술도 보여주었다. 그리고 장애학생의 신변처리로 인해서 잠시 수업이 중단되면 특수교육보조원에게 신변처리를 부탁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분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특성과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권,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유형별교육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지원 및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방향
  • 특수아동)의 교육지원1. 입학관리 업무1) 입학정보 및 상담2) 신입생 오리엔테이션2. 대학생활지원 업무1) 학업수행 측면2) 물리적 시설․설비 측면3) 정보제공 측면4) 행정적․제도적 지원 측면5) 취업․진로지도 측면6) 인간관계 측면7) 기타 보조적 지원3. 졸업 후의 지원관리 업무1) 졸업 후 지속적인 관리2) 장애인들의 네트워크 형성Ⅵ. 향후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방향1. 일반교사들의 인식 변화2.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자리 찾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 대화, 학교생활지도와 왕따(집단따돌림), 학교생활지도와 진로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학생사안, 학교생활지도와 상점, 벌점제도, 학교생활지도와 교육환경권,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학교생활지도와 대중문화1. 대중문화 교육의 중요성 인식 2. 학생들의 대중 문화 접촉 실태 파악 3. Time Table 작성 지도4. 상담을 통한 개별 지도 5. 수업 중 만화를 보다가 걸린 학생 지도 6. 사이버 윤리교육 영상 교재 활용 7. 학교 종합 예술제 활용 8. 교사의 준비 Ⅲ. 학교생활지도와 대화1. 대화문화 조성1) 교사․학생 1분 대화2) 사랑의 우체통 설치 3) 사물과의 대화 활동 전개4) 바른 생활 실천 사례

  • [교육행정] 특수학교 교사의 교직생활
  • 활동수업준비- 개별교육계획에 따라 수업진행, 학생들의 수준 고려하여 계획적으로 수업수업과정- 교육목표를 알고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라 수업내용 조절, 대부분의 교사들이 수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음수업평가- 학생들의 능력에 맞지 않는 평가가 이루어짐② 행정업무행정업무를 숙명적인 업무로 인식, 행정업무의 과대한 양과 분배에 불만을 가짐,일반 학교와 차별화되지 않은 행정 업무때문에 혼란2-1특수학교 교직문화의 영역 2③ 인간관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학교 문화의 조성. 교육과정 : 종합학교 - 일반 고등학교(3년제) / 직업고등학교(2~3년제) - 대학 / 취업ㄹ. 교육개혁의 결과- 1인당 학생 수는 약 20명 안팎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4 -- 교원의 중요성 인식 : 질 높은 교원양성 제도 (교사의 사회적 지위가 매우 높음)- 학생의 복지와 학습권을 존중하는 학교 문화 (예 : 심리전문가, 카운슬러 - 학생들의적응을 도움, 특수교육의 생활화)- 지방자치, 학교자치를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과정을 설명하는 연구가 많이 나왔다.2) 50년대와 60년대 초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연구들로서, 발전교육에 관한 연구가 주종을 이루었다.3) 60년대사회조직체로서의 학교에 관한 연구로, 학교 내의 인간관계, 역할, 사회적 풍토, 학교문화에 관하여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5.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와 유형(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1) ~ 1950년대교육사회학 관련 이론은 1950년대까지 주로 뒤르껨(Durkheim), 파슨스(Talcott Parsons)를 주축으로 한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