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의 학교단위 책임경영제(SBM) -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의의와 개념 및 주안점과 실천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의의
2.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개념
3.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주안점
4.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실천절차
- 본문내용
-
1.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의 의의
세계 각국의 경우 다양한 경제․경영원리들을 학교조직에 적용하려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 중의 하나로 단위학교 자율성과 책무성을 통하여 단위학교 경영의 합리적 개선을 위해 도입․실시되고 있는 학교단위 책임경영제(SBM)를 들 수 있다. 이는 학교경영에 있어 교육수혜자와 교육관련 집단을 중심으로 단위학교가 조직, 인사, 재정, 교육과정 등에 있어서 자율권을 가지고 학교를 운영하며,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1980년대 중반이후 1990년대 분권화 시기에 미국 학교 정책 결정에 대한 학교 구성원들의 권한이 확대된다(Murphy와 Beck, 1995). 이후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주정부가 학교 책무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교육위원회는 학생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교원노조는 교사의 권한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그리고 지역사회는 학부모의 참여를 위한 방안으로 활용된다(Briggs와 Wohlstetter, 1999: 2).
학교단위 책임경영제는 크게 두 가지 기본 전제에서 출발한다(David, 1989). 구체적으로 첫째, 학생과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가장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변화는 단위학교의 구성원들이 주인 의식을 가질 때 더욱 잘 일어나며, 이러한 주인 의식은 단위학교 구성원들이 학교 경영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을 가질 때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회행정] 교회행정-2008 유치부 봄소풍 계획안.hwp
- [기타] 광학 현미경의 구조와 사용법
- 한국건축사에 대하여..
- 동서양고전] 프로이트의 『 꿈의 해석 』 독후감(서평) -6장을 중심으로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국제경영_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 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가족복지론_보웬의 가족치료모델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 모델을 이용하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해보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조부모, 외조부모)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그 결과 내 안에 어떤 불안이 형성되었는지, 나의 감정반사반응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나와 삼각관계를 이루고 있는 가족은 누구인지, 탈삼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기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을 간단히 밝히고, 학습자의 가정을 3대 가계도 통한 분석(가족분석 및 행동지침)을 하시오
- 불안정 애착의 예방과 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