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영향요인 - 교육과정 자체 요인, 국가 정책과 지원 요인, 시도교육청 수준의 요인, 학교 수준의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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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정 자체 요인
1) 교육과정 변화의 필요성
2) 교육과정의 실현가능성
3) 교육과정 지침의 명확성과 복잡성

2. 국가 정책과 지원 요인
1) 대학입시 정책
2) 정부기관의 지원 정도

3. 시․도교육청 수준의 요인
1) 시․도교육청의 지원 수준
2) 교사의 연수 정도

4. 학교 수준의 요인
1) 학교장의 교육과정 지도성
2) 교사의 전문성과 기대 수준
3) 학교의 여건 정도
본문내용
Fullan(1989)의 주장을 중심으로 범주화된 일반적인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교육과정 자체 요인’, ‘시․도교육청 수준의 요인’, ‘학교 수준의 요인’ 등은 우리나라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해서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학교 수준의 요인’의 하위변인으로 학교의 여건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한 선행연구들(김정란, 1996: 37; 심미옥, 1989; 이미숙, 1998: 48; Huberman, 1988)이나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연구학교 운영 사례와 선행연구들(강창동․이광우․소경희․강익수, 2002; 김재춘 외, 2001; 양운고등학교, 2002; 연수고등학교, 2002; 장유고등학교, 2003; 허경철․박순경․이화진․소경희․유승연, 2002)을 살펴보면, 학교의 여건이 우리나라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는 ‘학교 수준의 요인’에 학교의 여건 정도를 하위변인으로 포함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교 외부 요인’은 우리나라의 교육적 환경에 비추어 볼 때,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영향요인으로서 그 현실적 적용력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중앙 정부의 대학입시 정책에 의하여 거의 전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외국의 경우처럼 지방자치가 실질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도 중앙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을 상당히 많이 받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대학입시 정책이나 중앙 정부의 지원을 ‘학교 외부 요인’으로 분류하기보다는 ‘시․도교육청 수준의 요인’과 구분하여 ‘국가 정책과 지원 요인’으로 분류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고 볼 수 있다. 앞의 논의에 비추어 보면,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 실행에는 ‘교육과정 자체 요인’, ‘국가 정책과 지원 요인’, ‘시․도교육청 수준의 요인’, ‘학교 수준의 요인’ 등 네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 네 가지 요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자체 요인

제7차 선택중심 교육과정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요인을 ‘교육과정 변화의 필요성’, ‘교육과정의 실현가능성’, ‘교육과정 지침의 명확성과 복잡성’ 등으로 분류하여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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