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의 신호요인이 예비창업가맹점주의 신뢰인식과 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신호(signaling)이론
2.2 가맹본부 신호요인과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2.3 신뢰와 계약의도의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3.1 연구모형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Ⅳ. 실증 분석
4.1 조사응답자의 통계적 특성
4.2 구성개념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3 확인적 요인분석
4.4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검증
4.5 가설의 검증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내 가맹본부수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본부 수를 기준으로 2011년 기준으로 2,405개, 가맹점수는 170,926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이중 외식업이 전체 가맹본부수 중 66.5%를, 가맹점수로는 39.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공정거래위원회, 2012). 프랜차이즈 산업의 활성화로 고용 및 내수 증진, 경기안정화, 가격과 상품 동질성으로 인한 지역간 소비자후생 격차 감소 등 국가 및 지역경제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계약 체결 시 정보비대칭성(information asymmetry) 등으로 인해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해 피해를 입는 가맹점주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공정거래위원회, 2012). 건전한 프랜차이즈 본부를 양성하고 부실 본부로부터 피해를 입는 예비 창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2008년 8월부터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등록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공개된 가맹사업정보가 예비창업점주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우수 가맹본부라는 신호(signal)로 작용하는지에 대해서는 검증된 바 없다.
정보비대칭성은 발신자인 가맹본부와 수신자인 예비가맹점주가 가맹본부에 대해 가지는 정보가 서로 다를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신호이론(signaling theory)의 가장 중요한 컨셉으로 보고되고 있다(Nelson, 1970; Spence, 1974). 우수한 자원을 유인하기 위해 조직이나 개인은 좋은 정보(신호)를 제공해야 하는 것 처럼, 상호, 상표, 기술이 포함된 검증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판매하는 가맹사업에서 예비가맹점주들에게 신호를 내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이슈라 할 수 있다. 가맹본부 선택시 예비가맹점주들이 가맹본부에 대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탐색비용을 절감하고(Karamanos, 2003), 불확실성 및 지각된 위험을 낮추게 되며(Gulati & Higgins, 2003)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박경원·박주영·유연우, 2011)과 신뢰(Arthurs, Busenitz, Hoskisson, Johnson, 2008)를 높이는 등 다양한 혜택 있다. 최근 들어 경영학 분야에서 신호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오고 있으나(Connelly·Certo·Ireland·Reutzel, 2011), 국내 프랜차이즈 연구에의 적용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이다(박경원·박주영·유연우, 2011).
참고문헌
김태희 · 박종혁(2012).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통제가 가맹점주의 신뢰 및 순응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5(2), 97-113.
김태희 · 윤은옥 · 손은영(2008). 베이커리 가맹본부의 가맹점 모집 프로모션 활동이 가맹점주의 브랜드 태도,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17(4), 123-140
김태희 · 정명희 · 박종혁(2012).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이 외식프랜차이즈 관계의 질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15(1), 91-110.
김종훈(2007).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지원과 불일치가 경제적 만족, 갈등, 신뢰, 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12(1), pp.43-55.
박상철, 이원준, 김종욱 (2004) 웹사이트 품질이 인터넷 쇼핑 거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뢰와 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학, 21(2), 123-143.
박경원 박주영 유연우 (2011). 가맹본부 정보의 Signaling효과에 관한 탐색적인 연구: 가맹점이 예비 창업을 중심으로, 유통경영학회지, 14(4), 9.
송무호 (2005), 소자본 예비창업자를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계약에 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8(2), 113-135.
윤지환 · 김은희(2006).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기회주의적 행동이 신뢰 및 결속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9(3), 177-196.
이수형, 박미령(2008) 신뢰대상의 다차원적 접근법에 의한 신뢰와 재구매의도와의 관계,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8(1), 1-31.
정진우(2008). 예비창업자와 프랜차이즈 본사의 계약의사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 14(1), 39-44.
조현진(2006).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거래특성이 신뢰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국내외식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유통정보학회지󰡕, 9(3), 71-93.
최자영 · 박주영(2007). 외식 프랜차이즈업의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의 관계에 있어서 인지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의 선행변수 및 결과변수. 마케팅관리연구, 12(2), 61-76
홍일유, 강성민 (2011) 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한 건설산업의 B2B 전자상거래에서 자재공급자의 신뢰 및 거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 10(1), 139-15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5.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6.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7.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8.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9. 자기소개서(대우건설/도로시공/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중남미해외영업/신입)11.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해외영업/신입)12.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경영지원/경력)13.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신입)14. 자기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사소통을하는 형태를 영향전략 이라 한다 목표 (Influence Strategies) .기업의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의도하는 경우의 영향전략으로년 2007유통관리사 급2제회1모의고사형별 형 :A문항수문항 100제한시간분 100수험번호 성 명2- 2 -옳은 것은?충고(recommendation) ①위협(threats) ②법적 호소(legalistic pleas) ③요구(request) ④13 다음 중 상품구색 측면에서 수축과 확장을 반복한다고 보는 이론은?① 소매업 수레바퀴론② 소매업 아코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예비 창업자들이 문을 두드리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독립적인 창업에 비해 낮으며, 본사 차원의 대량 구매에 따른 원가 절감의 효과, 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 본사와의 공동광고 및 마케팅 효과 등 여러 장점이 존재한다.하지만 업종에 따라 초기 가맹비나 로열티 지불에 따른 부담, 계약 중도 해지 차단 등 본사의 일방적인 지배력에서 귀속되는 단점도 있다. 그런 단점에도 불구 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 질적인 면에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의 장단점과 성공전략
  • 계약관계라고 정의하고 있다일본의 프랜차이즈 연구가인 Hibiya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본부와 다수의 가맹점이 서로 같이 본부의 기업이념에 의한 공동운명체를 형성한다는 지각아래 하나의 기업집단을 형성하고, 본부는 그가 갖고 있는 상품서비스를 위시하여 상호, 상표, 기타 경영상의 특권을 허가할 뿐만 아니라 그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지도지원하고 이에 대하여 가맹점은 일정한 대가를 지급하며 또한 본부가 지도하는 집단으

  • [프랜차이즈정보] 프랜차이즈(franchisee) 창업전략
  • 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계약자는 가맹사업자로부터 부여 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 관계를 말한다. - 1997. 4. 7 공정거래위원회고시 제1997-19호 실패에 관한 불안감 또는 성공에 관한 불확실성 등으로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들이 창업환경이나 아이템, 창업자금, 상권의 특성에 따른 여러 변수가 작용하는 창업을 독자적으로 직접 시도하기보다는 가맹비나 기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