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경영론] 의존성, 자율성이 파워와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의존성과 자율성
2.2 파워
2.3 갈 등
2.4 가설도출

Ⅲ. 연구방법
3.1 연구모형
3.2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적은 자본으로 빠르게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포맷이다. 그러다보니 일부 역량을 갖추지 못한 가맹본부는 얼마 지나지 않아 문을 닫는 경우가 매우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평균 가맹사업 존속일은 5.38년이며 전체 프랜차이즈 기업 중 46.8%가 5년 이상 존속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지식경제부, 2010). 이에 따라 가맹본부의 사업역량이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긴밀한 협동을 통한 가맹점과의 관계유지도 프랜차이즈 기업 생존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가맹본부에 의존적인 형태를 보이며, 이러한 의존성을 근거로 가맹본부에서는 파워를 갖고 가맹점을 통제하게 된다. 그래서 대부분의 연구가 가맹점이 얼마나 비대칭적으로 가맹본부에 의존하고 있는지를 기준으로 가맹본부의 파워행사를 연구해 왔다. 이러한 연구의 기본 가정은 의존성과 자율성이 단일차원이라는 가정에 근거한다. 즉 의존성이 높다는 것은 자율성이 낮다는 의미이며, 반대로 의존성이 높다는 것은 자율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동안 프랜차이즈에서 파워에 관한 연구에서는 주로 의존성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자율성과 의존성을 하나의 차원이 아닌 별개의 차원으로 봐야한다는 주장 있고(Dant & Gundlach 1999) 이러고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가맹본부의 파워행사와 관련된 연구에서도 기존에 주로 연구되던 의존성 외에 자율성의 항목도 추가하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에서 가맹본부의 파워와 가맹점의 의존성, 자율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조건하에서 가맹점의 파워행사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갈등구조에 어떤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민정․김태희․박선희(2009). 한식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경로파워가 가맹점의 갈등, 만족 및 기대된 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경영학연구, 18(6), 153-175.
황의록·김의근(1999). 프랜차이저의 통제와 자율성 부여정도가 프랜차이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4(1), 161-18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분석] 강원랜드 기업 분석
  •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참고 문헌강원랜드 사내 포털 사이트 하이누리 內 , 기획 조정실남2005년-1 -1 -1 -1 -11995년 1985년 1975년 1966년 1955년 남자 여자 남자 여자 남자 여자 남자 여자 남자 여자 남자 여자0 - 4세 0 -1,821,350 1,606,059 -1,922,758 1,779,797 -2,189,456 2,037,904 -2,318,664 2,162,257 -1,742,778 1,633,870 0 -1,232,812 1,140,5215 - 9세 5 -1,626,922 1,469,193 -2,025,353 1,890,997 -2,302,542 2,151,156 -2,391,295 2,221,577 -1,495,871 1,371,517 5 -1,650,198 1,511,42510 - 14세 10

  • [경영학] 기업가 정신을 통한 혁신적인 격언과 명언 조사(A+자료)
  •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지만, 환경변화가 극심한 상황에서 는 인사부문 투자액이 증가할수록 기업성과가 개선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것은 인사부문에 투자하는 것은 재무나 마케팅처럼 기업 성과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입증한 것이다. 그 후 학자들의 더 정교한 연구를 통해 인사관리가 잘 통합돼 있는 경우 ,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기업성과 향상에 더 큰 기여를 한다는 사실 도 밝혀졌다. 그러면 인사관리가 잘 통합된다는 것

  • 기업경영과비즈니스전략 강의요약본 기말범위
  • 영향 요인’고객 가치 제안세분 시장성장 모델역할성장 모델기업은 수익 측면에서 어떻게 성장해 나갈 수 있는가?기업이 고객의 수를 증가시키고 지불의사를 증가시키며 비용은 낮게 유지하면서도 가격은 고객의 유보가격에 근접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관한 내용을 다룸높은 수익 유지와 비용 구조에 관심을 가져야 함높은 수익 유지하기차단(Block) 전략기업이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수호하고자 하는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관한 지식 및 책임성, 준법성, 조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법학을 공부한 법학도로서 법률전반에 관한 지식 및 준법성을 익혔고 대학생활 및 여러 사회활동을 통해서 책임성과 조정성을 길렀습니다. 법무담당에서 저의 적성과 전공인 법학을 실무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4) 사회봉사 및 교내활동 *○○법학회- 법대 내의 학회로서 세미나, 모의법정, 사례연구, 학회지 발간 등의 행사를 합니다. 시사적인 문제 등을 법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토

  • [경영전략] 하나투어 여행사의 기업전략과 방안 분석
  • www.etoday.co.krwww.dt.co.krwww.hankyung.comwww.munhwa.comwww.mk.co.krwww.edaily.co.kr여행사경영론 - 윤대순, 기문사, 2009여행사 경영의 이해 - 이낙귀, 현학사, 2007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7잘 나가는 여행사, 잘 못된 여행사 - 신수근, TBJ여행정론, 2006 여행사 경영전략론 - 정익준, 학현사, 2006 관광정보의 이해 - 김동진, 백산출판사, 2005여행업경영개론 - 이선희, 대왕사, 200221세기 신여행업 - 김천중 외, 학문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