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독후감] E.Lohse의 `신약성서신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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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 로제의 신약 성서 신학 연구 방법론은
2 . 로제의 「신약 성서 신학 」 서술의 특징
맺는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E. Lohse 는 1924년 2월 19일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그는 독일 루터 교회에 속하였으며 1949년에 신학박사 학위를 받은 후 1951부터 1952년 까지 함부르크에서 목회를 하였고, 1953년에 마인쯔 대학에서 신약학 강사를 거쳐 1956년에 부교수, 1962년에 킬 대학에서 신약학 정교수가 되었다. 1964년부터 1971년 까지 괴팅겐 대학의 교수로 봉직하였고 1972년 부터는 하노바 주 교회의 감독 및 독일 루터 교회의 감독회장으로 재직하였다. 그는 여러 신학 잡지에 수많은 논문을 발표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저서를 남겼다. 신약 성서 배경사 등이 있다.
1. 로제의 신약 성서 신학 연구 방법론은 그는 역사적 예수의 선포와 복음서 저자들에 의한 예수의 선포를 철저하게 분리하여 연구한다. 로재는 또한 바울서신과 비바울서신을 명확히 구분하여 골로새서와 에베소서를 따로 교회의 사도적 교리로 나누었다. 그는 불트만의 영향을 받아, 철저하게 예수의 이적과 부활을 비신화화 한다. 그는 실존론적 해석방법으로 역사적 사실로서 예수가 아닌 선포된 예수를 시인하며, 그를 고양되신 분으로 간주하고 있다.

2 . 로제의 「신약 성서 신학 」 서술의 특징
그는 서론에서 신약성서신학의 과제를 각 문헌에서 제기된 질문을 통해 신학 사상을 다루는 것이며, 신약성서에 전제되어 있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관한 선포가 설교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발전되는지를 밝히는 것이라고 한다. 그는 신약성서를 시간을 초월하여 영원히 유용한 소식이 아니라 역사적인 구체성을 담고 있는 원시 그리스도교의 선포요, 가르침으로 보고 있다. 신약성서 어디에도 신학이란 개념을 찾을 수 없지만,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관한 케리그마는 조직적인 형식들로 이루어진 원시 그리스도교의 신앙고백문과 찬가 단편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로제는 신약 성서 27권이 일관된 신학을 가진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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