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이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교육은 이탈리아에서 출생한 여의사이며 과학자였던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1870~1952)에 의해 창안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20세기 초부터 중엽에 걸쳐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1960년대 후반부터는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1870년 이탈리아의 아코나 지방에서 태어났다. 귀족출신의 아버지 알레산드로(Alessandro Montessori) 와 교육자 가정 출신의 어머니 레닐데 스토파니(Renilde Stoppani)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또한 외삼촌인 안토니오 스토파니(Antonio Stoppani)는 유명철학자이면서 성직자, 지질학 교수 그리고 자연주의자 시인이었다. 몬테소리의 『인간의 잠재력을 교육하는 것』이라는 저서를 보면 그녀가 외삼촌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몬테소리는 어려서부터 머리가 매우 좋고 특히 수학에 재능이 뛰어났다. 또한 자연과학 분야에 많은 흥미를 느끼고 있었다.

그녀는 1890년 국립 공과대학(레오나르도 다빈치 대학)을 졸업했다. 그리고 의사가 되기 위해 로마대학 의과대학에 들어가 최초의 여자 의대생이 되어 장학금을 받으며 의학공부를 하여 신경의학을 주제로 한 논문을 제출하여 피해망상의 연구에 관한 임상적 기여로 의학박사가 되었다. 1897년 로마대학의 정신과 스텝으로 일하며 로마에 있는 종합 정신병원에 수용된 어린 아이들을 방문한 것이 계기가 되어 몬테소리는 지능발달이 늦은 아이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정신적으로 결함이 있는 아이들에게는 특수 교육이 적합하다고 확신하고 이 분야의 초기 개척자인 프랑스 정신가 의사인 이타르(Jean Itard)와 세강(Edouard Seguin)의 업적을 연구하기 위해 런던과 파리를 여행하였다. 그녀가 귀국하자마자, 이탈리아의 교육부는 몬테소리에게 로마에 있는 교사들을 위한 강의를 의뢰했다. 이과정은 State Orthoprhrenic 학교에 개설되었고 1898년에 몬테소리는 이 학교의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이 학교에서 2년간 아이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이타르와 세강의 연구로부터 얻은 착상을 그녀의 교육방법의 근거로 삼았다. 훗날 그녀는 여기서 보낸 2년이야말로 ‘진정한 교육학 학위’였다고 말했다. 1901년 몬테소리는 교육자로서 자신의 새로운 역할을 준비하기 위해 철학, 심리학, 인류학을 연구할 목적으로 로마대학에 재입학 하였고 이때에 그녀는 어린이 정신병에 대한 연구에 몰두하였고, 『기술저널』에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녀는 로마의 여자대학인 Women`s Training College의 교수로 재직하였고 로마에 잇는 병원과 진료소에 근무하였으며 자신의 개인적인 업무도 수행하였다. 1904년에 그녀는 대학의 인류학 교수로 임명되었고, 실질적인 교육자로 인생을 시작하는 1907년까지 다른 여러 활동을 병행하였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서영숙 외6, 공동체, 2011
『개별화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신화식 저, 양서원, 2007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이영숙 저, 창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몬테소리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서론몬테소리의 이론은 보육 프로그램에서 어린이들의 발달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논문은 몬테소리 교육이론의 핵심 원리와 보육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을 탐구하며, 어떻게 몬테소리 방법이 어린이의 독립성, 자기 주도성 및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증진시키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몬테소리 교육이 어

  •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개발된 이론적 배경과 5개 영역별 교구의 특징 및 종류에 대해 쓰세요.
  • 교육 방법』을 출간하였고, 이후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출간하였습니다. 이는 세계 각국에 소개되어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을 전 세계에 전파하는 초석이 되었고 1913년 국제 몬테소리 교사 양성소가 설립되었습니다. 몬테소리 탁아소가 이룬 교육성과는 유럽뿐 아니라 미국과 당시 세계 다른 지역에서도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몬테소리 이론의 개념과 중점은 프뢰벨과 듀이가 강조한 것과 달리 자유주의 유아교육철학이 널리 이해되던 1920년대에는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 페다고지 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의 저서 중 1권을 선택 페다고지 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교육학과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 페다고지 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Ⅰ. 서 론사람의 교육은 참된 길로 인도해주고 잘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현대 교육의 관리 녹봉에 치우쳐 출세의 길로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어린이로부터의 교육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비교 연구
  • 교육운동’의 다양한 교육이론들은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논의들도 있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기존의 교육적 사고와 전통적인 학교교육 방식에 대한 비판을 하면서 다시 인간으로 돌아가려는 논의를 시도했던 것이다.주도적인 교육활동을 펼쳤던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나 슈타이너(Rudolf Steiner) 역시 개혁교육운동의 한 범주인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실천한 인물들로, 두 인물의 교육에 대한 이해, 어린이에 대한 이해, 어린이에 대한 경외심에서

  •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철학적 기초
  •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기초철학적 기초철학적 기초란?★ 한 시대에 존재했던 한 사람의 생활이나 교육에 관한 생각의 바탕이 되는 가치관이나 신념★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코메니우스★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을 강조한 감각적 실학주의 대표자★ 근대 자연과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