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상황에서의 아동의 경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아동은 가정의 친근성과 안정성으로부터 떠나 아동을 위하여 의도적으
로 구안된 환경인 보육시설에서 보육경험을 하게 된다.이곳에서 아동은
새로운 물리적 환경과 낯선 사람들, 지켜야할 규칙들을 접하게 된다.

아동이 최초의 사회경험으로서 접하는 보육시설의 환경적 요소들은 아동의 삶
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신옥순,1986).아동의 삶에 있어서 중대
한 부분을 차지하는 보육경험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이 되기 위해서는
아동 자신이 이러한 보육경험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아동의 보육경험을 보육시설에 가는 것과 일과활동, 보육경
험을 공유하는 또래와의 관계,주 양육자인 부모를 대신하여 아동의 보육
을 담당하는 교사와의 관계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보육시설에 가는 것
아동들은 보육시설에 가는 것을 좋아한다.캐나다에 거주하는 3인의 한
국인 아동을 대상으로 신옥순(1986)이 아동의 초기 교육경험에 대해 심층
면접한 결과에 따르면 아동이 보육시설에 간다는 사실 때문에 일상생활에
서 보다 독립적이 되고 어른스러워지는 경향이 있었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아동복지론 / 김경혜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경험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 상황 또는 가족의 구조적인 상황에 따라 보육을 경험하는 영유아가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필수적인 코스로 인식되면서 보육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사회적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다. 보육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많은 연구결과들이 있는데 가장 공통적인 견해는 보육의 질과 서비스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보육 특성 이외에 가족과의 경험, 아동 자신의 특성 등 여러 변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아동에게 영향을 미친

  • 현대보육사상에서 듀이가 아동중심,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방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고 그 예를 적어 주세요
  • 아동의 ‘미성숙’을 성장의 가능성과 잠재력으로 보았으며, 미성숙을 아동이 성장의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보았다. 듀이에 의하면 미성숙한 아동은 의존성 때문에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경험을 다른 상황에 적용하며 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아동은 성인에 의해서 성장되어지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아동자신의 활동에 의해서 성장하는 능동적인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대보육사상

  • [영유아보육법] 영육아보육법
  • 보육사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핵가족화 추세로 자녀수가 감소하여 가정에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형제가 적거나 전혀 없게 되는 경향이 많아짐에 따라 부모들은 자녀의 사회성발달 등을 위해 자녀가 또래와의 집단경험을 할 수 있기를 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탁아사업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다행히 정부에서도 그 필요성을 절감하여 그 동안 아동복지법에 의해 운영되던 탁아사업이 1990년대에 영유아보육법의 독립된 법체계가 확

  • 아동건강교육4C)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아동의 위급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2. 유아교육의 개념전통적인 방식의 유아교육은 교육과 보육이 구분되는 활동이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인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다. 유아는 발달학적으로 여러 영역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전인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유아교육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모든 유아들에게 다양한 특성에 맞게 전인

  • 아동건강교육4C)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아동의 위급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2. 유아교육의 개념전통적인 방식의 유아교육은 교육과 보육이 구분되는 활동이다. 교육은 보다 적극적인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다. 유아는 발달학적으로 여러 영역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전인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유아교육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모든 유아들에게 다양한 특성에 맞게 전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