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양항대립적 요소를 중심으로 본 `흥부전,`토끼전`,`콩쥐팥쥐`의 구조주의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1. 서문
2. 본문
가. <흥부전>
나. <토끼전>
다. <콩쥐팥쥐>
4.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서문
고전소설 및 설화, 전설 등에서는, 그것이 서양의 것이건 동양의 것이건 간에, 그 성격이 대립되는 인물이 등장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한 인물들은 성격의 상이함, 혹은 출생배경의 상이함 등으로 인해 갈등을 일으키고, 또 그러한 갈등은 작품을 결말까지 이르게 하는 원동력이자 기폭제가 된다. 우리가 너무도 잘 알고 있고, 후에 다양한 방법으로 개작되기도 한 <흥부전>, <토끼전>, <콩쥐팥쥐> 역시 그러한 작품들 중 하나다. 이 외에도 상반된 성격을 가진 인물이 등장하고 대립되는 세계가 배경이 되는 작품들이 많지만, 위 세 작품과 유사한 줄거리 및 성격을 띄고 있기에, 이 세 작품을 분석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너무나 잘 알고 있듯이, 과거 국문학의 역사는 역사주의적, 텍스트 외적 층위에서 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고전문학 작품에 주로 등장하는 충, 효와 같은 사상들은 으레 유교적 사상이라는 거대한 뿌리의 가지정도로 이해되었고, 이는 그 당시 사회상을 작품에 비추어 분석해보는 역사주의적 분석으로 곧바로 이어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경향은, 텍스트의 다양한 의미들을 가두고 제한하는 부작용을 낳았으며, 대립적 요소가 등장하는 작품에 있어서는 더욱 정형화된 해석을 도출하게끔 했다.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선/악'의 패러다임이 바로 그것이다. 유교적 관점에서 부모와 형을 공경한 흥부는 '선'에 속하고, 그렇지 못한 놀부는 '악'에 속한다는 식의 분석은, 작품 내에서의 대립적 세계관의 의미에 대한 어떠한 화해나 통합도 이루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위의 세 작품을 면밀히 분석해 본 결과, 대립되는 세계관의 표출은 위와 같은 단선적인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 아님이 밝혀졌다. 각 작품에서 양항 대립되는 요소들은 각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텍스트의 다양한 의미층위에 대한 분석을 더욱 풍부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 참고문헌
-
송효섭, <설화의 기호학>, 1999, 민음사
이선영, <문화비평의 발전과 실제>,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
이명섭, <세계문학비평용어사전>,
김치수, <구조주의와 문학연구>,
A.J.Greimas, <의미에 관하여-기호학적 시론>,1997, 인간사랑
최요안, <콩쥐팥쥐>, 1962, 을유문화사
장덕순 감수, 한국고전문학 흥부전 외, 1994, 명문당
안종관, <칡순먹고 간을 키웠더니>, 1980, http://www.kcaf.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