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연령
2. 성
3. 지적능력
4. 성격
5. 부모
- 본문내용
-
1. 연령
(1) 어린이는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점차 발전된 놀이를 한다 :
Rubin, Watson & Jambor (1978) : 4세 어린이는 5세 어린이보다 단독놀이를 더 많이 하고 집단놀이를 덜 한다.
Fields, De Stefano & Koewler (1982) : 1.5~5.5세 대상으로 연령에 따른 상상놀이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어린 연령의 어린이는 놀잇감을 용도대로 활용하는 사실놀이를 많이 하였으나, 점차 놀잇감을 다양한 용도로 가상하는 사물 상상 놀이로 발전되었으며, 연령이 더 많은 경우에는 사람의 역할을 다양하게 가장하는 인물 상상 놀이에 많이 참여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문현주(1996) : 영아들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가상 놀이 수준이 높아졌음.
Tizard, Philips & Plewis (1976) : 어린 집단의 어린이는 상징놀이를 덜하고 실외놀이에 덜 참여하며 단독 놀이를 많이 한다. 반면, 연령이 높은 아동일수록 더 오랫동안 놀이에 참여하며 상징놀이를 많이 하고 단독놀이 횟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최진(1980) : 어린이의 연령이 증가함에 다라 단독놀이가 감소하고 집단놀이가 증가하였다.
지혜련(1980) : 실외놀이 참여에서 3세 남아는 단독놀이를, 여라는 병행놀이를 많이 하는 반면에, 5세 아동들은 남/여 모두 협동놀이가 우세한 경향을 보임.
정현숙(1985) : 어린이가 하는 집단 게임도 연령에 따라 차이를 보여서 연령이 낮은 어린이들의 집단 게임일수록 게임 방법이나 규칙이 단순하였으며, 연령이 많아질수록 규칙이 복잡한 게임과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게임을 많이 했다.
어린이의 연령에 따른 놀이 변화를 분석한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연령이 많아질수록 놀이 친구와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놀이 빈도가 증가했으며, 놀이 지속시간도 길어졌다. 또 상징놀이가 발달하며 복잡한 규칙이나 기술이 필요한 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참고문헌
-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