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개인적 요인 및 환경적 요인 등) 정리 및 유아 놀이지도에의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조사하고 유아 놀이지도에의 함의를 고찰해 본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가) 연령
나) 성
다) 지적 능력
라) 성격
마) 상상력
바) 스트레스
사) 놀이성(장난기)

2) 환경적 요인
가) 가정환경
(1) 부모
(2) 가정의 사회경제·문화적 배경
나) 교육환경

2.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중요성과 바람직한 활용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놀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우리 어렸을 때와 지금 아이들을 비교해보면, 유아들의 놀이욕구는 시대의 변화와 무관해 보인다. 하지만 가정환경과 사회 환경이 변화한 만큼 유아들의 놀이방식과 형태, 놀잇감 등은 늘 변화하거나 발전하기 마련이다. 또 많은 형제들과 어울려 지내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아이들은 놀이친구가 훨씬 더 적어지고 있다. 이는 그만큼 부모나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하다.

1) 개인적 요인

가) 연령

연령이 높아질수록 놀이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놀이 빈도가 증가하며, 놀이 시간도 길어질 뿐 아니라 복잡한 규칙이나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놀이를 많이 하게 된다.

나) 성

유아기 어린이가 참여하는 놀이 유형이나 내용, 선호하는 놀잇감 및 놀이 친구간의 상호 작용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남아는 싸우는 척하며 공격의도가 없는 거친 놀이(rough play)를 많이 하며, 신체 움직임이 많고,
참고문헌
수업 교재
박찬옥 외, 놀이지도, 정민사, 2008.2
유아의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작성자 숲속나라, cafe.naver.com/social86/581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과 가족지원
  • 영향, 주변 사회, 생활장소가 신생아의 반응 및 신생아가 환경에 주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②2단계 : 유아기(infancy) 사회적 네트웍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유아가 자주 그리고 만족스럽게 상호작용하는 사람에 대한 애착심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③3단계 : 걸음마기(toddlehood) 유아기에 발달한 호혜적 애착심이 새로운 탐구영역과 결합되면서 계속해서 넓어지는 주변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키워준다. ④4단계 : 놀이방 및 초등학교기(n

  • [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발달장애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1)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발달장애아동 어머니가 장애아동 양육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스트레스는 대체로 자기 자녀가 발달장애라는 판정을 받는 순간부터 충격과 실망, 부정과 당혹감 등의 반응을 보이면서 시작된다.이 단계에서 부모들은 아무리 자세하게 설명을 듣게 된다하더라도 자기 자녀의 장애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기 어렵고 충격과 새로운 환경과 변화에 대한 위기와 개인적인 가치의 위기로 인해 복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이 존재한다. 먼저, 학습은 기존 지식에 의존한다. 또한, 학습자의 인지발달수준, 학습목표도달수준, 메타인지적 능력, 흥미와 동기 등의 개인차 변인 또한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다.ㆍ구성주의적 학습이론의 특징- 지식 → 학습자에 의해 구성된다.- 학습 → 학습자에 의해 능동적으로 일어나며, 학습자 경험의 능동적 해석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또한, 학습은 실제 상황에 적용하기 쉽고 유사한 것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져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
  • 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서린 의미를 국내의 전문 학자들의 정의를 빌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유아교육과정이란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이다.② 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내용 및 경험을 선정 또는 조직하

  • (아동건강교육 E형) 영유아의 건강교육 지도 유형을 쓰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의 건강교육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10.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는 과학의 발달로 일상생활이 예전보다 편리하고 윤택해졌다. 현대의 건강을 이야기 할 때는 과거와는 달리 고려되어야 할 것과 무시되어도 무방할 것이 있다. 특별히 고려되어야할 요소로는 교통과 거리의 발달에서 비롯된 인체가 느끼는 속도의 변화와 정보통신의 발달, 그리고 영양의 과다 섭취와 경제생활의 윤택함에서 비롯되는 여러가지 문제 등을 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