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나선형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장단점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목차
-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시대적 배경
브루너
2. 학문중심 교육과정
주요내용
지식 구조론
나선형 교육과정
3. 발견학습(탐구학습)
4. 적용
발견학습
나선형 교육과정
5. 학문중심 교육과정 장, 단점
- 본문내용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시대적 배경
미국에서 1920년대부터 시작된 진보주의가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쇠퇴하기 시작함
진보주의 : 듀이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아동 흥미 중심 교육과 실용 교육을 중시하던 당시의 교육사조
1950년대 미국이 소련과 우위경쟁을 하던 중,1957년 소련에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크호를 인류역사상 최초로 발사하자 미국에서 자국의 과학교육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분위기가 조성됨→교육개혁의 필요성 인식
J.S.브루너가 《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을 통해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소개함
학문중심교육과정은 아동 흥미 중심 교육만을 강조하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발에서 유래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 브루너
교육 심리학자로 1937년 튜크 대학에서 문학사가 됨
졸업 후 심리학에 관심을 두어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가 됨
1952년 하버드 대학의 정교수가 됨
하버드 대학에 인지연구 그룹 조직, 1960년 정식으로 대학에 인지연구소를 설립→교육학자가 아니라 인지 심리학을 연구한 교육심리학자라 할 수 있음
1960년대 ‘교육의 과정’이 출판되면서 교육계의 주목을 받음
교육이론,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제도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 학문중심 교육과정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E형] 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