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유아 교사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영아와의 상호작용원리, 유아와의 교수학습방법,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영아와의 상호작용원리(3A's)
(1) 관심보이기(Attention)
(2) 인정하기(Approval)
(3) 애정표현하기(Affection)

2. 유아와의 교수∙학습방법
(1) 학습주기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2) 효율적인 교수전략
① 인정하기(Acknowledge)
② 모델 보이기(Modeling)
③ 조성하기(Facilitate)
④ 지지하기(Support)
⑤ 비계 설정하기(Scaffold)
⑥ 함께 구성하기(Co-construct)
⑦ 시범 보이기(Demonstrate)
⑧ 지시하기(Direct)

3.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표 1> 영아-교사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표 2> 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아와의 상호작용원리(3A's)

· 영아가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질 높은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가 어떻게 상호작용 해주느냐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 교사는 영아의 발달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 뿐만 아니라 영아의 요구를 긍정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수전략이 필요하다.
· 도빌 왓슨(Douville-Watson), 왓슨(Watson)과 윌슨(Wilson)이 제안한 3A's는 영아와 양육자, 즉 보육시설에서 교사와의 긍정적인 환경을 증진시키고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전략이다(Watson, Watson & Wilson, 2002). 3A's는 관심보이기(Attention), 인정하기(Approval), 애정표현하기(Affection)로 효과적인 영아 보육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기관리에도 지침이 될 수 있다.

(1) 관심보이기(Attention)
· 영아와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은 언어보다 비언어적 요소가 더 많이 이루어진다..
· 교사가 영아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표현할 때 영아의 행동 출현 빈도가 많아진다.
· 교사의 미소와 인정 등은 영아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긍정적인 방법으로서, 교사의 미소는 영아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교사는 관심보이기(Attention)를 통해 영아의 인지적 구조를 이해하고 영아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영아와의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사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영아가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것에 관심보이기
∘ 영아의 욕구에 관심보이기
∘ 영아의 긍정적 행동에 관심보이기
∘ 영아의 반응에 관심보이기
참고문헌
장현주, 이남주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
권수정, 이은진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
박찬옥, 김낙흥 외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4
고문숙,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첫째, 영유아가 보육시설에 입소하기 전에 이들의 현재 발달 상황이나 특성 등을 살펴보기 위해, 즉 진단평가를 목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간단한 부모용 가정환경검사를 통해 영유아의 질병상태, 연령에 적합한 예방접종 유무, 알레르기 유무와 종류, 좋아하는 놀이 등 영유아와 관련된 인적, 물적 환경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측면에 대해 조사한다.둘째, 보육시설에서 영유아가 교사나 다른 영유아와 상호작용하

  • [보육평가][보육실습평가][보육재정평가][보육시설평가][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보육실습평가, 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분석(보육재정평가, 보육시설평가,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 보육시설의 설립 유형별 평가요인4. 인준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1) 보육시설 인준에 대한 학부모와 보육종사자의 인식: 보육시설 인준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2) 유아교육기관 인정평가제에 관한 개념화 연구3) NAEYC 인정평가기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4)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방안 연구5)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Ⅴ.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1. 업무분담상의 문제2. 전문성의 문제3. 전달체계간 상호협력관계의 문제4. 이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아 보육과정의 정의와 목표 및 내용1) 영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정의(1) 광의로 정의 영유아기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제반 교육 목표의 설정과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제반 학습 경험의 조직, 그리고 그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여 활용할 것인가 하는 평가의 과정을 포함하는 모든 교수-학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하나의 커다란 설계도. (2) 협의로 정의 영유아 보

  •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은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이나 사회적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양질의 보육경험은 영유아의 사회적 경험과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아동의 학습 지향적인 성격과 학습준비도 등과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양질의 보육프로그램은 아동발달에 긍정적으로, 보육의 질이 낮은 프로그램은 아동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보육의 질적 요인은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구조적인 질 뿐 아니라 과정적인 질도

  • 보육과정 요점정리
  • 보육욕구를 반영하는 보육서비스는 영아프로그램, 방과후 아동 보육 프로그램, 시간연장 보육 프로그램 등이 있다. ▣통합은 장애아들을 정상아들이 있는 학급에서 함께 생활하도록 하는 것과 유아교육의 활동은 하나의 주제에 연결하는 것 그리고 학과들간의 통합을 의미한다. ▣비고츠키의 기본원리는 첫째, 영유아들이 지식을 구성한다, 둘째, 발달은 사회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다, 셋째,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넷째, 언어는 정신 발달에 핵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