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학습이론] 비고츠스키이론 정리와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학습이론] 비고츠스키이론 정리와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목차
1. 비고츠키의 심리학
2. Vygotsky 발달심리이론
3. Vygotsky 이론의 기본 개념
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적용
본문내용
1. 비고츠키의 심리학
비고츠키는 인간만이 갖는 고유한 의식 영역이 있음을 확인했다. 이는 인간에게만 고유한 것이며 고등정신기능과 초등정신기능, 두 가지로 구분된다. 비고츠키는 이를 기억이라는 정신기능을 통해 확인하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고등정신기능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매개’인데 자기규제, 의식적 실현, 자발성, 고등정신의 사회적 기원, 이 모두는 자신이나 타인의 활동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심리적 도구 혹은 기호의 존재를 전재로 하고 있으므로 고등정신에서의 매개활동은 중요하다.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을 ‘의식의 두차원’발달의 두 노선’, ‘심리적 기능의 두 가지 범주’라는 개인적 구분에 근거하여 설명하는데 의식의 사회적 차원은 일차적, 의식의 개인적 차원은 파생적, 이차적이라고 설명된다. 이러한 발달의 두 노선에서 자연적 발달과 사회문화적 발달의 노선이 나오게 되고 이 두 노선은 서로 엮어진 상태로 아동의 행동의 역사를 이룬다.

<중 략>

사회 발달 이론의 기초는 비고츠키(1962, 1978)의 이론에서 그 유래를 찾는다. 비고츠키는 인간과 환경의 교류에 있어서 조정(mediation)이라는 개념을 도구뿐만 아니라 기호(sign)의 사용에 접목시켰다(Cole & Scribner, 1974). 언어나 글 또는 수 체계와 같은 기호 체계(sign system)는 인류 역사의 과정에서 성립하였으며, 또한 사회 형태 및 그 사회의 문화적 발달 수준의 변화 과정과 더불어 성립하였다. 비고츠키는 문화적으로 발생된 기호 체계를 내면화하는 것은 행동의 변형을 가져오고, 개개인의 초기와 후기의 발달 형태를 연결시키는 통로를 형성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마르크스와 엥겔스처럼 비고츠키에게 있어서도 개개인의 발달적인 변화는 사회와 문화에 기초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교수•학습 이론의 유형-스키너, 브루너, 오수벨, 피아제, 비고츠키-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학습의 원리 (1)Skinner :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실제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수업을 체계화하여 제시.2)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①유기체의 행동이란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하며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계획적으로 조건을 형성해주는 이론.②기본 요소 : 자극, 반응, 강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답안작성시 적재적소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매우 많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 이론에 대한 고찰2.비고츠키 학습이론3.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원리4.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비고츠키 이론에 관한 고찰 1.비고츠키는 누구인가?5.비고츠키식 수업방법6.비고츠키 이론의 장점7.비고츠키 이론의 주목할 점8.결론9.참고(이론비교,적용제품)목차비고츠키 이론에 관한 고찰 1.비고츠키는 누구인가?비고츠키 학습이론비고츠키 이론의 기본원리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비고츠키 이론의

  • [발달이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1. 머리말Vygotsky의 이론과 그의 교육에 대한 사고는 끊임없이 개선해야 하는 교육적 사고와 방법에 대한 시사점과 한 가닥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는 점에서 교육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동의 현실적 능력과 발달 잠재적 능력 모두를 촉진시키려는 Vygotsky의 관심은 그로 하여금 가르침(teaching), 수업(instruction), 학습(learning)의 역할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안하게 했으며 이 같은 세 가지의 과정을 가르치는

  • [교육심리]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
  • 목 차 -인지적 도제-Ⅰ. 서론 2Ⅱ. 본론1. 인지적 도제의 개념 32. 이론의 기원 33. 이론적 기초 & 중심학자 4▸ 구성주의 ▸ Vygotsky의 근접발달이론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Collins, Brown, Holum4.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의 방향 & 전개방법 7(1)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2) 인지적 도제교육의 방법(3) 인지적 도제 모형의 교수 설계 모형5. 인지적 도제 모형을 활용한 여러 모델 (유형) 106.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10(1) 이상적인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