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양적 평가 방법 - 지표, 프로그램별 활용, 표준화, 성과평가, 효과적 요인 검증, 평가디자인 기준, 효율성 평가, 과정평가, 분석,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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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표

2. 프로그램별 활용

3. 표준화

4. 성과평가

5. 효과적 요인 검증

6. 평가디자인 기준

7. 효율성 평가

8. 과정평가

9. 분석

10.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사업은 실천학문이기 때문에 사회사업 개입이나 프로그램,그리고 사회사업실천을 평가하는 주제가 사회사업전문직에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평가조사가 많이 시행되고 있지 못하다.예로,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지에 발표된 최근 100편의 논문 중 약 9편만이 실험설계를 활용한 프로그램이나 개입의 평가에 관한 것이었다. 평가조사는 서구에서도 많이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데, Proctor과Staudt(1999)에 의하면 프로그램이나 개입에 대한 평가조사는 전체 조사대상 논문 중에서 약 7%에 불과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최근 미국에서는 NIMH의 지원을 받아 8개의 대학에 정신건강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사회사업 개입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이러한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1. 지표

프로그램 성과(outcomes)에 대한 평가는 프로그램이 의도한 목표를 실제적으로 달성하고 있는지, 프로그램으로 인해 뜻하지 않은 역효과는 없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성과평가는 총괄평가와 같다고 할 수 있는데, 평가에 있어 ‘목표달성 모델(goalattainment model)’이라고도 불리는 이 접근법은 프로 그램의 공식적 목표에 주의를 기울인다.
목표달성 평가수행을 위해서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공식적 목표를 종속변수로 규정하고 측정가능하도록 조작화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떠한 평가지표를 활용할 것이며 또한 어떠한 사정도구를 활용하는가를 결정해야한다.
참고문헌
이순민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권오균, 김지현 외 저,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4
박상규 저, 정신건강론, 학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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