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성령의 중심성 - 누가의 성령신학, 요한의 성령신학, 바울서신에서의 성령, 베드로전서와 유다에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요한계시록에서의 성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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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누가의 성령신학

2. 요한의 성령신학

3. 바울서신에서의 성령

4. 베드로전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5. 유다에서의 성령에 대한 언급

6. 요한계시록에서의 성령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누가의 성령신학

1) 누가복음
누가는 그의 두 권으로 된 저작에서 자주 성령을 언급하기 때문에 성령의 신학자라고 묘사될 수 있을 것이다. 예수님은 세례 받을 때 성령의 기름 부음을 받으셨다. 누가복음은 다른 공관복음서와 함께 예수님은 성령에 이끌리어 광야로 나가심을 기록하고 있다. 성령의 중심성은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누가복음이 기록하고 있는 첫 번째 사건에서 독자들에게 인상적으로 드러난다. 누가-행전의 성령에 대한 또 다른 폭넓은 범주는 내가 여기서 “예언의 영”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성령이 임하시면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말한다. 마리아가 엘리사 벳을 방문했을 때 엘리사벳은 즉각 성령이 충만하여 큰 소리로 하나님께로부터 온 계시를 말하였다. 바울이 회심했을 때 아나니아는 사울에게 안수했고 사울은 성령으로 충만했다. 모든 경우 성령충만은 증인이 되는 것과 예언의 말씀을 말하는 것과 연관된다. 예언의 영은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을 세상에 전파할 때 교회를 인도했다. 예언의 영은 또한 교회가 부름 받은 사명을 공고히 하도록 이끄셨다. 예수님은 성령의 담지자이셨으나 그는 또한 성령을 주신 분이시다.
참고문헌
토마스 R. 슈라이너 저, 간추린 신약신학, CL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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