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
2. 수학교육활동 계획안(측정, 공간과 기하, 수와 연산영역)
1) 측정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2) 공간 기하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3) 수와 연산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
2. 수학교육활동 계획안(측정, 공간과 기하, 수와 연산영역)
1) 측정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2) 공간 기하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3) 수와 연산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유아는 수학적 민감성을 가지고 태어나 일상생활 중 수학과 관련된 경험을 통해 민감성이 점차 발달, 성숙된다. 수학적 상황의 경험은 수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수학적 개념을 발달시키기에 효과적이지만, 수학에 대한 개념은 추상적 사고를 포함하기 때문에 유아기 발달과업 중 어려운 부분에 포함된다. 때문에 영아기부터 내재된 수학능력을 발휘하고 발달시킬 수 있도록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수학교육의 내용(수와연산, 공간과 기하,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중 3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이에 대한 수학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 수학교육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유아의 연령 적합성에 따른 유아수학교육 방법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유아는 자발적으로 말하기를 배우는 것처럼 일상생활이나 놀이와 같이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 속에서 이미 많은 수학적 관계를 경험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관적이며 자발적으로 수학에 대한 많은 비형식적인 지식을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들이 직접적이고 활발한 상호자용을 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상황 속에서 즐거움과 자신감을 느끼도록 하기위해서 교사는 반복적 연습과 보상과 강화 그리고 체계적 내용을 제시한 수학교육의 교수 학습방법을 연령 적합성을 고려하여 제공해주어야 한다.
특히 유아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수학적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표상을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유아는 자신의 손가락이나 언어, 그림, 그래프, 벤다이어그램, 기호나 부호, 상징 등과 같은 표상을 활용한다. 따라서 교사는 수학적 문제 상황을 제공하고 유아가 자신이 이해한 수학적 개념을 창의적으로 표상하도록 촉진해야 한다.
2. 수학교육활동 계획안(측정, 공간과 기하, 수와 연산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은 측정, 공간과 기하, 수와 연산영역을 선택하였으며 연령은 만 5세 유아를 선택하여 연령에 적합한 수학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1) 측정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2) 공간 기하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3) 수와 연산영역 수학교육활동 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홍혜경 (2010).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서울 : 공동체.
황의명, 조형숙, 서동미 (2012). 개정판 유아수학교육. 서울 : 정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mihwa***
    (2014.09.21 20:23: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어려운 수학을 유아에게 접근 하는 방법을 알게됨
  • test***
    (2014.05.28 15:13:49)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미국사례, 수학과(수학학습,수학수업)교수학습방법, 수학과 과제
  •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목표Ⅳ.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수업 환경1. 학생 중심의 수업 환경1) 의미있는 학습 과제 제시(도입단계)2) 과제해결을 위한 활동 기회와 환경의 제공(전개 단계)3) 활동에 대한 토의와 반성(정리단계)2. 교사-주도적 수업 환경1)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기(전개 단계)2) 활동 결과에 대한 토의 반성하기(정리단계)Ⅴ. 수학과(수학학습, 수학수업)의 단계별 내용1. 수와 연산 영역1) 수

  • [초등수학]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
  • 제7차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규칙성과 함수 영역-제1. 규칙성(pattern), 함수, 비와비율의 의미 을 참고하여 요약 및 정리1-1. 규칙성(pattern)의 의미흔히 수와 연산, 공식을 이용한 문제풀이 정도만을 수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우리 주위에는 수 없이 많은 수의 규칙이 있다. 우리는 규칙적인 배열에서 규칙을 찾아 수로 나타내고, 자신의 규칙을 만들어 보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
  • 목 차 1. 유아수학교육의 목표 ․ 목적 ․ 내용(분류) 2. 서열화 ․ 수의기초개념 3. 수의기초개념(수 세기, 숫자 인식, 숫자 쓰기, 수의 조작) 4. 부분과 전체 ․ 측정 5. 공간관계와 기하 ․ 패턴 6. 통계 7. 컴퓨터 ․ 교수-학습 방법 ․ 교사의 역할 8.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9. 유아 수학교육 구체물 사용의 효과 10. 놀이를 통한 유아 수학 학습 방법 11. 영유아 시기 수학교육의 필요성 ․ 좋은 방법 12. 유아와 함께하는 신체활동을 통한 수

  • 초등 5학년 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활동자료5. 평가자료6. 발표자료 Ⅰ. 초등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1.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손다이크의 결합이론과 수학교육결합이론✿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그 결합은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 학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원리 3가지① 효과의 법칙 : 유기체에 만족한 결과가 따르는 반응은 강화되고, 만족을 주지 않는 반응은 약화되어 사라져간다.② 연습의 법칙 : 연속적

  • [초등수학기초이론]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 수 있어요6. 약안 2: 거꾸로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Ⅳ. 초등수학의 실제-평가1. 단원의 평가 계획2.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3. 단원의 평가 계획Ⅴ. 교수-학습자료Ⅵ. 참고자료Ⅶ. 역할 및 과제 후기Ⅰ초등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review 1. 디에네스(Dienes)의 수학학습이론1)디에네스(Dienes)⦁아동의 수학 학습 경험의 계열화 과정과 구체적 학습 자료의 사용 중시 ⦁아동은 분석적이기 보다는 구성적 성향이 강해 사물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