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을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목차
I. 개요

II. SCM이란?
l SCM의 개념
l SCM의 등장배경
l SCM의 필요성
l SCM의 성공요소
l SCM의 발전방향

III. SCM의 기반
l SCM의 공통적 기반
l SCM을 위한 정보기술

IV. SCM의 구현
l SCM의 구성(SCP와 SCE)
l SCM의 구현
l SCM과 ERP
l SCM과 EC

VII. 결말
l SCM의 전망

본문내용
I.개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단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이다.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도매배송업체, 유통업체들은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거래선들과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으며, 현재 SCM을 추진하였거나 추진중에 있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P&G, Wal-Mart, Unilever, Kellogg's, Coca Cola 등이 있다.
그럼 이제, 왜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이처럼 광범위하고도 거창한 개념인SCM에 목매달고 있는지 그리고 이 SCM이란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II. SCM이란?

l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먼저 Supply Chain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Supply Chain(공급사슬 또는 공급망)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즉, Supply Chain은 원자재로부터 최종 소비자 사이의 물류 체계를 총칭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이와 같은 공급전반에 걸친 가치사슬(Value Chain)을 가장 효 같이고 경제적으로 구성하고, 운영 및 관리함을 말하며, 공급망상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는 제반 업무들을 포함한다.


SCM의 또 다른 정의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와 부문간․부서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상품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 그림에 나타낸 대로, 제조 유통업에 있어서, 수주로부터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을 최단으로 하여 비용을 최소로 하는 관리 기법을 가리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SCM의 중요성 11(5)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 12II. Global Competitors 131. General Motors Corporation 13(1) 회사개요 13(2) 회사연혁 14(3)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14(4) GM의 강점과 약점 152.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mpany) 16(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6(2) 포드의 주요 타겟 시장 16(3) Ford 2000 : 포드의 업무혁신과 성장 전략 17(4) 포드의 e-business 17(5) 환경문제에의 관심 173. 도요타 자동차(Global Toyota Motors) 17(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8(2) 도요타 중년의 위기 18(3) 도

  • [경영전략]ERP 전략적 분석과 효과
  • 목 차 1.ERP 정의2.ERP 역사(등장배경)3.ERP 도입의 필요성 4.ERP 도입요령5.ERP도입 선정기준6.ERP 구축 4단계7.ERP 도입효과와 특징8.ERP 성공 10계명9.ERP 도입시 문제점 및 실패 요인별 분석10.확장 ERP (SCM, SEM, CRM 등)11.ERP 컨설팅 사례12.ERP 도입에 관하여1. ERP 정의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 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있는 기업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

  • [졸업][SCM]동대문 의류시장과 월마트의 물류시스템 비교분석
  • SCM 관리에 효율성을 기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급사슬관리의 주요내용과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사례연구방법을 택하였다.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연구를 통해 공급사슬관리의 개념과 정보구현기술의 활용들을 살펴보았으며, 공급사슬관리를 활용한 효율적인 물류관리를 하고 있는 기업들의 자료 분석을 통한 사례연구를 토대로 성공요인의 도출을 통

  • [공급사슬관리] 삼성전자의 SCM사례
  • 삼성전자의SCM사례 Ⅰ.서론1. 삼성전자 기업소개1.1 회사현황1.2 경영이념1.3 글로벌 네트워크 1.4 삼성전자의 연혁Ⅱ. 본론1. SCM의 전반적인 개요 1.1 공급사슬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개념 1.2 공급사슬관리(SCM)의 등장배경1.3 성공사례 - 삼성전자2. 수요계획・유통계획 및 전개(APS) APS2.1 APS의 개념2.2 ASP도입의 목표2.3 ASP의 추진체계2.4 ASP 도입 효과 삼성전자 PDM 구축2.1 PDM(Product Data Management) 개념 2.2 PDM시스템의 기능2.3 PDM으로 세계

  • [유통관리] 서점 카테고리킬러의 선두주자 교보문고
  • SCM 경영기법을 통한 출판유통 정보화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김경만“내가 바로 한국형 카테고리킬러- 하나클럽교보문고탑항공” 이석호 “반디앤루니스로 살펴본 서점의 대형화” 이승욱 전자신문 2005. 6 기사 인용중앙일보 2006. 5. 29 기사 인용헤럴드경제 2006. 8. 6. 기사 인용이코노미스트 2004년 11월 16일 762호 문화관광부 - 정책결정과정 자료북센웹진 (85호)- 출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