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양교육의 과정, 내용, 초등학교 영양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양교육의 방향,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과정과 내용, 초등학교 영양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영양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영양교육의 개념
2) 영양교육의 목적

2. 영양교육의 필요성

3. 아동의 영양문제

4. 학교영양교육에서 영양교사의 임무와 역할
1) 영양교사의 개념
2) 학교 영양교사의 구체적 임무
3) 학교 영양교사의 역할

5. 영양교육의 방향

6. 영양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1) 활동중심 교수-학습 방법
2) 탐구중심 교수-학습 방법
3) 협동중심 교수-학습 방법

7. 영양교육의 과정과 내용
1) 영양교육의 실시과정
2) 영양교육의 내용

8. 초등학교 영양교육방법
1) 과식·폭식의 지도
2) 변비지도
3) 빈혈지도
4) 아토피·알러지 교육
5) 위생교육
6) 식사예절 교육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초등학교 영양교육의 과정, 내용, 초등학교 영양교육방법

1. 영양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영양교육의 개념
영양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의 건전한 식생활 영위를 위하여 이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경험이 제공되도록 고안, 계획된 교육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박영숙 등, 2010).
정은자(1996)는 영양교육이란 올바른 식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바르게 이해시키고 식생활 개선에 대한 의욕과 관심을 높여서 스스로 식행동에 옮겨 실천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강자 외(2000)은 영양교육(Nutrition Education)이란 건강의 유지와 증진 및 질병예방을 목적으로 교육대상자에게 올바른 영양지식·태도·실천기술을 보급하고,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여 식생활을 보다 균형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구재옥 등(2007)은 교육대상자의 신념, 태도, 환경의 영향, 지식의 변화를 통하여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과학적이며 건전한 식생활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2) 영양교육의 목적
영양교육의 목적은 개인이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다른 여러 대상자들에게 식생활을 바르게 이해시키고, 식생활에 관한 의욕과 관심을 높여서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식생활에서 실천하려는 태도로 변용케 하고, 스스로 식생활에서 행동에 옮겨 실천하게 하는 것이다(박영숙 등 4명 2005).
참고문헌
? 박영숙,이정원,서정숙,이보경,이혜상(2010)「영양교육과 상담」교문사
? 박영숙 외(2000)「영양교육과 상담」교문사
? 구재옥,김경원,김창임,박동연,박혜련,윤은영(2007)「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파워북
? 이강자 외(2000)「영양교육 및 상담」수학사
? 전지혜,이승교,원향례,정은희(2007)「경기 일부 초등학교 고학년생과 교사의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조사」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임경숙(2007)「학교 영양교육, 어떻게 달려져야 하나」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 임경숙 외(2004)「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기준 및 영양관리 지침서」교육인적자원부
? 이경애(2003)「활동주의에 근거한 초등학교 활동중심 영양교육 방안」한국영양학회지, Vol.36, No.4
? 이수정(2002)「초등학교 실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구재옥 외(2000)「학동기 아동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 치 매체 개발」한국방송통신대학.보건복지부
? 한혜미(2008)「초등학생을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선진(2008)「영양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교육 활동이 요구된다. 따라서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 열린수업을 통하여 아동간의 영어 학습 능력의 차이를 존중하고, 아동 개개인의 학습진도의 차이를 고려하며, 아동이 갖는 관심과 흥미의 차이를 고려하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자연스럽게 높일 수 있어야 한다.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지금까지의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은 같은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전학생들에게 일제히 지도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과정이 좀 더 잘 이루어졌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흔히, ‘운동하는 학생은 언어적으로 다소 거친 방법으로 교육 받을 수 있지’라는 생각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운동하는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은 이 시기는 생각하는 것 보다 언어 한마디 한마디가 힘이 되고, 잊을 수 없는 기억이 되는 만큼 언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래서 중간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이 직접 교사에게 불만을 이

  • [이벤트기획] 동화와 함께하는 식생활 교육 이벤트
  • 초등학교 교사들 중 약 47%정도가 영양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우 반 이상의 교사들이 영양에 관한 지식이 없는 상태임을 보여준다. 최근에는 영양 교육 연수 후 영양교육에 관해 관심을 갖고 영양지식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교사들은 대부분 정규 교과 외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꺼려한다. 구체적인 지도 과정안이 없고 자료 부족과 시간적인 압박이 가장 큰 이유이다.현재 초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영양교육은

  • 대안교육과 그 과제
  • 교육개혁안들이 교육현장에 몰고 온 파장은 매우 거세다. 열린교육이 주창되고 학교운영위원회가 생겨났으며, 자립형 사립고와 대안학교 건립이 가능해졌고, 교육과정 구성에서도 재량교과 영역이 대폭 늘어났다. 그리고 학생의 학교선택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이유를 내세우면서 고교평준화 정책을 도마 위에 올랐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서울시 교육청은 “교사가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제시하면 학생이 학습계획을 짜 학습자료와 방법을 결

  • 교육평가제 TheBestPedagogy
  • 학교, 교육청에서는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것임 ○ 교육청에서는 능력개발을 희망하는 교원이 적절한 연수를 통해 실질적으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과정을 개발운영할 계획임 02공교육과 교사에 대한 비난무엇이 하락의 조짐이며, 교사의 사회적 위상을 약하게 만들고 있을까? 비대해진 사교육 기관: 학원이 이제는 나름의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갖춘 하나의 기관학부모와 학생들 – “학교에는 미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