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언어발달 - 어휘와 문법의 확장 및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과 읽기와 쓰기능력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어휘와 문법의 확장
1) 어휘 확장
2) 문법 확장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3. 읽기와 쓰기능력의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어휘와 문법의 확장

1) 어휘 확장

- 학동기에 아동의 어휘능력은 급속히 발달
• 초등학교를 졸업할 때 쯤에는 약 40,000단어를 습득
(이는 하루에 평균 20개 정도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는 셈)
• 일상생활에서 이 많은 단어를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님

- 이 시기의 아동들이 획득하게 되는 언어능력 중 하나는 단어의 형태학적 지식에 관한 것
• 단어를 구성하는 형태소의 의미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된다는 것
• 아동들은 형태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익숙하지 않은 단어의 구조를 분석하여 그 의미를 추론

- 어휘력의 증가와 함께 유아기에 비해 단어를 더 정확하게 사용하게 되고, 단어에 대한 사고력도 달라짐
• 5~6세 유아들에게 단어의 의미를 물으면 그 단어의 기능이나 외양을 언급하면서 구체적으로 묘사
•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은 그 단어의 동의어나 범주적 관계를 나타내는 설명함

참고문헌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권민균, 문혁준 외 저, 아동발달, 창지사 2012
이대식, 여태철 외 저,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아경희 저,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10
손혜숙, 오애순 외 저, 아동발달론,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언어발달] 영아기 언어발달(영아기 인지발달) - 영아기 언어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언어발달이론, 영아의 언어발달과정(단계)
  • 언어와 인지발달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아동이 연어를 사용하는 범위와 문법습득의 정도, 다양한 어휘 사용 정도를 토대로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을 짐작할 수 있다.셋째, 언어는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며,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된다. 인간이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한다. 보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려면 표현능력이 있어야 하며, 자료, 정보, 의미를 파악해내는 기술이 요구된다. 언어는 인적 환

  • 초등학생 일반적특징, 초등학생 계절별신체적특징, 초등학생 관찰능력특징, 초등학생 영어학습특징, 초등학생 발달적특징, 초등학생 역사의식특징
  • 능력이 발달되는 아동Muuss(1982)는 초등학교 시기가 역할 담당 능력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임을 주장한다. 즉 학생들이 점차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남에 따라 의사 소통에 있어서 청자의 관점 또는 요구를 인식하게 되고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심이 증대되는 시기라는 것이다. Lambert & Klineberg(1967) 연구에서는 이 시기가 최대로 타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시기임을 밝혔고, Carpenter & Torney(1974)는 국가간의 차이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은 언어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의사소통 기술 촉진 1) 모델제공 2) 수용적 환경조성 3) 말을 통한 의사소통 기술 연습 3. 언어기술 교수 4.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적 지도방법 1) 의사소통기능 결함 중재 2) 언어능력 결함 중재3) 구어능력 결함 중재 Content 2. 학습장애Ⅰ. 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 1. 학습장애의 정의1) 전통적 정의2) IDEA 정의3) NJCLD 정의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정의5) 한국학습장애학회2.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학습장애2) 쓰기학습장애3)

  • [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품행 장애(conduct disorder)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읽기 장애(reading disorder)산술 장애(mathematics disorder)쓰기 장애(disorder of written expression)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혼재형 수용 – 표현성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disorder)음성학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
  • 아동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아동의 언어습득과정)목차영유아의 언어발달단계I. 초기 언어1. 울음2. 옹알이II. 단어와 문장의 발달1. 한 단어 문장2. 두 단어 문장3. 단어 수의 증가4. 단어의 의미 이해하기5. 문장의 발달III. 문법의 발달1. 문법적 형태소의 발달2. 복잡한 구문의 발달IV.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V.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VI. 언어와 사고의 관계영유아의 언어발달 단계단어나 문장을 습득하는 시기에는 개인차가 있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