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연구계획서] 역사적사고력 평가 문항 개발을 통한 사고력 중심 역사수업만들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나. 연구의 목적
다. 연구의 범위와 제한
라. 용어의 정의
2. 이론적 배경
가. 이론탐색
나. 선행연구분석
다. 연구자의 논의
3. 실태분석 및 실행중점 설정
가. 실태분석
나. 연구문제
다. 실행중점의 설정
4. 연구의 방법
가. 연구의 대상
나. 연구의 기간
다. 연구의 추진 절차
본문내용
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초등학교에서의 역사교육은 역사의식의 발달 단계에 따라 나선형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본격적으로 한국 역사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6학년 1학기이다. 6학년 1학기 역사 학습을 통해 민족의 전반적인 역사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익히며 우리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우리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이해하며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외에도 처음 접하는 우리 나라 역사에 대해 아동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역사를 이해해려는 마음을 가지게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사와 아동들에게 물어보면 초등학교 현장에서 역사교육에 많은 문제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1학기 동안 우리 나라의 역사를 전반적으로 살펴보아야 하기 때문에 1시간 동안에 배울 내용과 암기해야 할 내용이 많으며 학습의 범위가 정해지지 않아 얼마큼 더 자세히 나아가야 하는 지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수업 지도의 부담이 아동에게는 학습량의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의 역사교육은 개괄적인 역사적 사실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접함으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전반적인 역사의 내용을 세세히 가르치기보다는 역사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바람직한 역사 의식을 기르고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역사적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역사적 흐름을 암기하도록 지도하기 보다는 교과서에 실린 역사적 사실에 대해 상황을 이해하고 상상하며 판단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물론 교사들이 한 학기동안 우리나라 역사의 전반적 사실을 암기하는 데 부담이 크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기 위주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이유에 평가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현재 많은 학교에서 주요 과목에 대한 지필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수행평가는 객관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아동의 학력향상 정도를 명확히 판별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학교에서 수행평가와 함께 과거에 행해지던 지필평가를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평가의 내용이 학습 지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즉
참고문헌
최상준, 역사적 사고력의 학습 및 평가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김준기,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인물학습 방안 연구, 춘천교육개학교 교육대학원, 1998.
김한종,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과 그 교육적 의미,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삼지원, 1997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6-1,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과교육연구계획서] 역사적사고력 평가 문항 개발을 통한 사고력 중심 역사수업만들기 방안
  • sky5***
    (2009.06.18 19:21:50)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 기관과 강사의 자격 강화(4) 공식 교육과의 연계 확대 Ⅵ.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1. 독서교육 환경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2. 독서교육실태에 따른 문제점 과 개선방안3.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평가가 추진해야 할 방향 Ⅲ. 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1. 수학과 수준별 평가1) 상 수준2) 중 수준3) 하 수준2. 수학과 수행평가 방법Ⅳ. 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Ⅴ. 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1. 서술형 평가2. 논술형 평가3. 구술 평가4. 토론 평가5. 실기 평가(작품 분석을 통한 평가)1) 그림 분석2) 작문 분석3) 기타의 작품 분석6. 면담을 통한 평가7. 관찰을 통한 평가1) 발언분석2) 역할놀이의 관찰3) 녹화된 수업의 분석8. 연구보고서(견학

  • 제7차 교과교육과정 자체평가기준안 개발
  • 교육효과 증대는 교육활동의 핵심을 차지하는 교육과정 및 그 운영에 대한 평가를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라고 판단되어 교육과정평가가 필연적으로 요청되기 때문이다.학교교육의 질적 개선과 효과 증대를 실질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요체인 교육과정에 관한 질적 관리활동과 그 개선 노력이 요청되고, 그것을 체계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평가를 통한 접근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으로 인식되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평가 결과 및 소감3. 수행 평가 과제 III - Lesson 11 A Diary in English < 영어 일기 쓰기 >1) 문항지 작성 및 내용2) 채점기준(총괄적 채점 방법, 분석적 채점 방법)3) 과제 평가 결과 및 소감Ⅷ. 열린교육의 수학과 지도(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Ⅸ. 열린교육의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1. 단원

  • [역사교과교육론] 역사학습의 평가
  • 평가와 서술형 평가로 나눌 수 있다. 객관식 시험과 같은 기존의 교육평가 즉, 양적가의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질적 평가의 사례로 수행평가를 들 수 있다.Ⅱ. 역사학습평가의 원리 1. 학습 평가의 개념학습 평가는 평가 결과에 비추어 학습목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교사의 지도계획과 수업방법을 반성하며, 개선할 점을 찾아 교수 학습 과정을 수정, 보완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또한 평가는 역사지식, 역사적 태도, 자아개념, 사고력 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