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피아제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아제의 생애]

[유아교육과 피아제 이론]

[피아제 이론에서의 용어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인지발달 이론이 주는 유아교육의 주요 특징]

[맺음말]

본문내용
[피아제의 생애]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 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 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을 배우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철학, 종교, 논리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심분야 아래, 여러 학문 영역과의 접촉은 피아제로 하여금 지식구성에 관한 철학적 명제인 인식론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 따라서 그는 '지식은 무엇인가?', 또 '그것은 어떻게 획득되는가?' 라는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질문에 답을 찾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그는 아동의 지능문제가 아동의 사고구조를 규명하는 방향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며, 지능연구의 방법으로서는 표준화 검사방법은 부적당하며 비구조화된 임상적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게 되었다. 이후, 30여 년 동안 그는 임상학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아동의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일에 몰입하다가 1980년 9월에 작고했다.
독창적이면서도 놀랄 만한 그의 이론들이 미국에서는 계속 간과되어 오다가 1930년경에 한 차례 돌풍을 일으키곤 곧 잠잠해졌다. 그러다가 1955년경에 다시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부활하기 시작했다. 현재는 많은 연구의 이론적인 기초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의 이론적 지주 역할을 하고 있음이 사실이다.


[유아교육과 피아제 이론]
피아제의 기본적인 유아교육관은 [유아는 자기를 중심축으로 해서 사물을 판단하고 역으로 되돌려 생각하는 사고능력이 없어 논리적이지 못하다. 그러나 자발성과 창조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므로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게 하고 여러 능력에 공통으로 응용되는 기초적인 사고능력(모델적 셰마라고 함)을 길러주면, 자발성·창조성과 결합되어 차원 높은 사고구조로 발달하며 하나를 터득하여 열을 아는 응용능력 및 지식의 구성능력이 길러진다.]라고 보았다.
피아제는 이러한 신념을 토대로 어린이의 자발적인 능동적 활동을 중시하는 「활동주의 교육」추진에 노력하였고, 이러한 교육사상은 미국에서 구성주의 교육으로서 새로운 전개를 보이고 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은 수동적으로 받
참고문헌
유아교육론 (이영석 저)
아동발달과 학습(김신호 외)
해피 캠퍼스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간단하고 잘된 정리지만 뭔가 부족한느낌 때문에 별세개
  • casc***
    (2005.12.01 19:37:4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 단계이론의 체계를 세웠고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 내적 요구를 탐구해 나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였다.이 장에서는 교육철학및교육사2B)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과 프뢰벨의 발달순응적 교육방법을 비교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루소의 소극적인 교육루소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 ~ 1778년)는 프랑스의 사상가이자 소설가로서,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주장했던 그의 사상은 프랑스 혁명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장 중요한 것은 어린이의 주체적 활동이라고 하겠다. 피아제 자신, 어린이의 자발적인 능동적 활동을 중시하는 「활동주의 교육」 추진에 노력했다. 이 교육사상은 구미지역에 깊이 침투해 갔지만, 특히 미국에서는, 구성주의 교육으로서 새로운 전개를 보이고 있다. 구성주의란, 지식은 수동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가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입장에 선 이론으로서 피아제 이론이 그 기반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 관점에 기초하여 짜여진 것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1)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2) 평생교육의 발전방안(1)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2)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4)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Ⅲ. 나가며피아제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제1장 교육의 정의와 본질교육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과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1.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1) 인간주의적 가정 : 인간은 목적이지 수단이 될 수 없다.(2) 인간결정론적 가정 : 인간은 환경에 능동적이며 주체적으로 반응한다.(3) 가소성을 지닌 인간 존재 : 인간은 미완성적 존재인 동시에 가소성을 지닌 존재이다.(4)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 기독교 교육 사상사 - J W Fowler의 신앙의 단계들
  • 장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순서를 따르며 이를 또한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파울러는 자신의 이론을 위해 크게 두 가지 종류의 발달 심리학을 사용한다. 하나는 피아제(Jean Piajet), 콜버그(L. Kohlberg)러 대표되는 ‘구조주의 발달 이론’(Structural developmental theories)이요, 다른 하나는 에릭슨(Erik Erikson)으로 대표되는 ‘심리 사회학의 이론’(psycho-social theories)이다.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6. pp. 44-47Ⅱ. 신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