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의 위기에서 읽어보는 역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 언
“역사주의”는 백과사전적 의미로 보면 19세기 말부터 인문관계 제반 과학에서 쓰기 시작한 개념으로, 모든 사상(事象)을 역사적 생성과정으로 보고 그 가치 및 진리도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다고 주장한 입장이라고 소개한다. 쉽게 말해서 모든 사람, 사건, 문화, 기관, 혹은 철학 등이 단지 역사적 전제에 의하여 해석될 수 있다고 믿는 견해에 주어진 이름이다. 필자는 본 논문의 제목에 제시되듯 “역사주의의 위기에서 읽어보는 역사학, 교회사의 자리”라는 교수님의 논문을 순서대로 요약하여 역사주의의 방법론에서 오는 위기에 대하여 교수님이 변증하고 제시한 학문적 성과를 소고하면서 과제를 맺음 하였다.
2. 들어가는 말
유세비우스의 교회사(339)에서 출발한 교회사 서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창조에서 시작하여 모든 역사를 구속의 역사로 기술하는 구속사가 있었고, 예수에게서부터 기술하는 교회 내적 역사관도 있어 왔다. 유세비우스가 로마제국을 교회와 동일시하며 기술한 역사가 있다면, 역사에는 교회와 동일시 될 수 있는 것이 없음을 말하는 교회사가 있다. 현재를 종말 직전으로 보는 역사관이나, 역사가 계속해서 타락을 했다는 사관에 의해서 기술된 역사도 있다. 총 역사를 여섯, 넷 또는 셋으로 나누어보면서 기록한 교회사들을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