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한국전통주거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서 론
2. 본 론
■ 전통 마을의 주거단지
■ 한옥의 건축특성
■ 한옥에 영향을 미친 배경
■ 사 례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도시의 아파트 단지 대부분은 경제성만을 강조하는 획일적인 판상형 일자형 배치계획으로 외부공간 이용이 활성화되지 못하였다. 이에 비해 전통마을에서는 산과 물, 녹지를 고려하여 마을을 자리잡았던 전통적인 지리사상을 읽을 수 있으며 자연에 순응하면서 집과 길이 만들어지고 필요한 시설물들이 들어선 것을 알 수 있다. 마을사람들 간에는 마을 단위로 이루어지는 생산과 제의의 공동체 생활을 통해 결속을 다져 왔다. 1990년대 중반이후부터는 수요자의 주거에 대한 요구변화, 아파트의 주호 내부 계획의 한계, 타 아파트 단지와 다른 차별성 부여, 외부공간이용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다양한 외부공간 계획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전통주거공간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사조에 의한 분석으로 건축이 행해진 시대와 사회적인 배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한경희 생활과학의 이문화 극복 사례
  • 거를 파악한다는 것은 곧 그 나라의 문화를 알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 한국의 주거문화우리나라 주거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전형적인 한국주택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시대 주택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국의 전통주거는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과 구릉지로 구성되어 있다는 지형적 조건에 따라 자연환경을 중시하는 특성을 보였으며 건축을 비롯한 여러 가지 생활 속에서 미학적으로 완만한 곡선을 즐겨 사용하였다. 기본적으로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한국지엠디/생산관리/경력)75. 자기소개서(KT/일반사무/경력)76. 자기소개서(KT/통신기술/신입)77. 자기소개서(한솔섬유/섬유개발/신입)78. 자기소개서(한솔전자/영업/신입)79. 자기소개서(한진/생산/설비/신입)80. 자기소개서(한진해운/세무/회계/경력)81. 자기소개서(한진해운/해기사/기관사/경력)82. 자기소개서(한화무역/무역업/신입)83. 자기소개서(해오름기술/영업/경력)84. 자기소개서(해오름기술/영업/경력)85. 자기소개서(현대건설/건축설계/신입)

  • [주거학] 조선시대 한국, 명청시대 중국의 주거공간 특성 비교
  • 건축형식이 산재해 있다. 모두 그 지역의 풍토와 문화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여 각 종 건축유형들이 발전했다. 건축은 오랜 역사동안 한중 양국의 교류가 있었던 대표적 문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한중의 주택들은 동양의 주거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중정형 주택으로서 기본적인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표응석「한국전통주택과 북경사합원에 대한 비교연구」동북아 문화연구, 2011, 제26집, page 81중국의 자연환경은 모래와 먼지가 많은 관계

  • [건축] 한국 전통 주거의 주동 배치 - 호남지방 중,상류주거를 중심으로
  • 한국 전통주거의 주동배치에 관한 연구-호남지방 중․상류주거를 중심으로- Ⅰ. 서 론1.1. 연구의 배경과 목적주거는 대다수 사람들의 생활상이 구체적이고 종합적으로 투영된 유형적인 사료이며, 민족문화의 가장 구체적인 실상이고, 건축학적으로 볼 때 주거건축은 모든 건축의 규범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선시대 주거건축은 조선시대 모든 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 할 수 있고 또 이들 건축공간은 조선시대의 정치, 문화, 사상, 생

  • [경영, 국제경영, 사업계획서] 한옥식호텔사업
  • 건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신축 호텔이기 때문에 기존의 경쟁기업들에 비해 모든 시설이 현대화 되어 있다.- 지역적으로 동남아의 관광업 강세가 유지되고 있다.☉ 약점(Weakness)- 베트남의 낮은 GDP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현지인들의 수익창출이 어렵다.- 브랜드 이미지가 낮기 때문에 고가 정책을 실시할 때 정책 실패 위험성이 있다.- 낯선 한국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거부감이 들 수 있다.☉ 기회요인(Opportunity)- 건물 자체가 한옥식이라는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