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제경영, 사업계획서] 한옥식호텔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팀프로젝트 했던 자료구요.

경주에 있는 한옥식 호텔을 베트남에 건설하는 사업계획 입니다.

목차
1. 사업 선정 이유

2. 투자 시장 및 사업 분석

3. 투자 환경 분석

4. 경쟁사 분석

5. Comment에 대한 답변

본문내용
3. 투자 환경분석

① STP 분석

☉ 시장 세분화(인구 통계적 세분화)
- 고객층: 베트남과 그 인근 지역으로 관광 온 외국인
- 소득: 베트남은 인접국가(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보다 GDP가 더 낮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베트남 현지인들보다는 외국인 관광객이 타겟
☉ 타겟 시장(하이퐁시)
- 숙박 시설들이 모여 있으므로 동종사업 밀집 효과를 볼 수 있음
-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인 하롱베이에는 공항이 없기 때문에 하노이 혹은 하이퐁을 거쳐 가는 방법밖에 없다.
☉ 포지셔닝
- 사용자에 대한 포지셔닝
한류로 인한 한국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기본으로 하여 외국에서 느끼는 한국
- 경쟁사에 대한 포지셔닝
일반적인 호텔들과는 달리 단순히 한국에서 운영하는 호텔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한국의 문화와 정서까지 느낄 수 있는 곳

②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대도시인 하노이와 세계적 관광지인 하롱베이와 인접해 있다.
- 자사는 국내 유일의 문화재 보수 자격을 보유한 회사로써 한옥식 주택에 관하여
최고의 건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신축 호텔이기 때문에 기존의 경쟁기업들에 비해 모든 시설이 현대화 되어 있다.
- 지역적으로 동남아의 관광업 강세가 유지되고 있다.
☉ 약점(Weakness)
- 베트남의 낮은 GDP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현지인들의 수익창출이 어렵다.
- 브랜드 이미지가 낮기 때문에 고가 정책을 실시할 때 정책 실패 위험성이 있다.
- 낯선 한국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거부감이 들 수 있다.
☉ 기회요인(Opportunity)
- 건물 자체가 한옥식이라는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이 있다.
- 베트남의 관광 산업 급증으로 인한 숙박시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베트남의 경제성장력은 큰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 ‘한류’ 열풍으로 인한 한국 문화의 친근성
☉ 위협요인(Threat)
- 베트남 사람들은 약간의 반한 정서를 가지고 있다.
- 베트남은 99개 국가 중 부패율 74위에 있는 정부의 부패가 심각한 국가이다.
- 현지인들은 서비스 업종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다.

③ 4P분석

☉ 제품관리(Product management)
- 서양식 호텔과는 차별화된 인테리어의 전통 한옥식 호텔이다.
- 전통건축 양식과 현대식 건축기술을 조합하여 고전미와 현대의 편리성을 강조한다.
- 한국의 궁중 요리와 현대식 요리를 섞은 퓨전요리를 이용하여 외국인들의 입맛도 고려한다.
- 호텔직원들은 전통 한국식 예절 교육을 통하여 다른 호텔들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축한다.
☉ 가격 관리(Price management)
- 관광업체들과 제휴를 통한 패키지요금 상품을 판매로 홍보활동과 더불어 고객을 유치한다.
- 주변 일반 호텔들과는 달리 약간의 고가 정책을 통해 고급화 전략을 실행한다.
- 각 방마다 다양한 인테리어를 통해 요금을 다르게 책정하여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한다.
- 호텔 내에 구비된 각종 테마시설들을 정액 요금에 사용할 수 있는 요금 상품을 판매 한다.
☉ 유통 관리(Place)
- 관광 업체들과 제휴를 통한 운송 수단을 적시적소에 제공한다.
- 호텔과 테마시설 간 순환버스를 통해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하고 관광까지 가능하도록 한다.
- 공항에서 호텔로 바로 올 수 있도록 직통 운송 수단을 구비한다.
- 주변 유명 관광지로 정기적인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 촉진 관리(Promotion management)
- 주요 여행사들에 팜플릿을 통해 호텔을 홍보한다.
-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호텔을 홍보한다.( 현지인들에게 호텔 정원의 무료개방)
- 주변의 주요 관광 명소와 연계를 통한 상부상조 마케팅을 펼친다.
- 투숙 고객들의 정보의 데이터화를 통해 차후 고객에 대한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비수기 때는 ‘일에서 잠시 쉴 수 있는 곳’이란 이미지로 비즈니스 고객도 유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 호텔사업계획서
  • 호텔프로젝트 기획론인접 경쟁자 소수 및 원거리 경쟁자 다수에도불구하고 거리상 우위도심을 벗어난 일산호수를 포함한 자연환경적조건 우수인천, 김포공항과 인접교통혼잡 회피KINTEX와 제휴한 WIN-WIN전략 구사ㅊ호텔 건립 후 경쟁자 발생⇒ 차별적 전략 마련 요망주변 관광자원 부족⇒ 서울권 관광자원 활용및 지역자원 개발교통의 불편 : 관람자나 참가자 자가차량이동 외 불편⇒ 셔틀운행간격 축소지속적인 국제테러 발생으로 인한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사업화기관5. 한국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제8장 기술사업화와 기술금융1. 기술금융의 개념과 특성2. 한국의 기술금융체계3. 밴처캐피탈과 기술사업화4. 자산유동화와 기술유동화증권제9장 기술과 마케팅1. 마케팅과 기술마케팅의 개념2. 기술마케팅의 특징과 기술수명주기3. 기술시장 및 환경분석4. 기술마케팅 계획수립과 주요절차제10장 신기술창업과 사업계획서1. 창업의 정의2. 경영환경의 변화와 창업유형3. 사업계획서의 작성제11장 국제

  • 호텔사업의 특성과 경영형태00
  • 호텔사업의 특성과 경영형태00과거의 호텔은 여행자들에게 숙식의 제공이나 휴양 등 숙박시설의 이용에 기본적인 조건만을 제공하였으나 현대 사회에서는 여행자, 사업가, 각종 행사의 참가자 등 여러 목적을 지닌 고객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각 호텔에서는 다양한 정책 경영이나 서비스방안을 강구하게 되었다. 특히, 오늘날의 호텔은 국제회의, 대소 연회 등 각종 모임이 이루어지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익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또

  • [호텔산업]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 서비스 분석
  • 호텔산업의 변화 추이우리나라의 관광산업은 1961년 ‘관광사업진흥법’이 공포됨으로써 시작되었다. 이로서 1960년대에는 민영호텔들이 들어서기 시작하였고, 1970년대에는 관광산업이 국가전략산업으로 책정되기 시작하면서 1972년에 관광진흥개발기금법이 설치되었고, 1975년에는 관광산업을 진흥시키는 노력이 행해졌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는 WTO, PATA, EATA, ASTA, WATA, IATA 등 국제기구에 가입하여 국제관광의 상호협력을 도모하기 시작했으며, 이때부

  • 창업계획서 - 친환경 호텔 창업 사업계획서 PPT
  • 호텔 외부 곳곳에 배치하여 눈, 사람, 자연이 하나되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여러 사람들이 들어가서 체험할 수 있는 이글루를 건축.10. 사업 운영전략(1) 친환경시스템 도입BEMS 도입- 실시간으로 전력 사용량을 관리하여 불필요한 에너지의 사용처를 찾아서 그 낭비를 최소화하는 시스템. 건물의 설비관리 및 설비운전 보수관리, 건물 내부 환경의 유지와 그로 인해 소비되는 에너지, 물질을 종합적으로 관리.태양광시스템- 호텔의 모든 건물은 태양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