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국제경영, 사업계획서] 한옥식호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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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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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에 있는 한옥식 호텔을 베트남에 건설하는 사업계획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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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 선정 이유
2. 투자 시장 및 사업 분석
3. 투자 환경 분석
4. 경쟁사 분석
5. Comment에 대한 답변
- 본문내용
-
3. 투자 환경분석
① STP 분석
☉ 시장 세분화(인구 통계적 세분화)
- 고객층: 베트남과 그 인근 지역으로 관광 온 외국인
- 소득: 베트남은 인접국가(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보다 GDP가 더 낮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베트남 현지인들보다는 외국인 관광객이 타겟
☉ 타겟 시장(하이퐁시)
- 숙박 시설들이 모여 있으므로 동종사업 밀집 효과를 볼 수 있음
-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인 하롱베이에는 공항이 없기 때문에 하노이 혹은 하이퐁을 거쳐 가는 방법밖에 없다.
☉ 포지셔닝
- 사용자에 대한 포지셔닝
한류로 인한 한국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기본으로 하여 외국에서 느끼는 한국
- 경쟁사에 대한 포지셔닝
일반적인 호텔들과는 달리 단순히 한국에서 운영하는 호텔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한국의 문화와 정서까지 느낄 수 있는 곳
② SWOT 분석
☉ 강점(Strength)
- 대도시인 하노이와 세계적 관광지인 하롱베이와 인접해 있다.
- 자사는 국내 유일의 문화재 보수 자격을 보유한 회사로써 한옥식 주택에 관하여
최고의 건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신축 호텔이기 때문에 기존의 경쟁기업들에 비해 모든 시설이 현대화 되어 있다.
- 지역적으로 동남아의 관광업 강세가 유지되고 있다.
☉ 약점(Weakness)
- 베트남의 낮은 GDP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현지인들의 수익창출이 어렵다.
- 브랜드 이미지가 낮기 때문에 고가 정책을 실시할 때 정책 실패 위험성이 있다.
- 낯선 한국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거부감이 들 수 있다.
☉ 기회요인(Opportunity)
- 건물 자체가 한옥식이라는 경쟁업체와의 차별성이 있다.
- 베트남의 관광 산업 급증으로 인한 숙박시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베트남의 경제성장력은 큰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 ‘한류’ 열풍으로 인한 한국 문화의 친근성
☉ 위협요인(Threat)
- 베트남 사람들은 약간의 반한 정서를 가지고 있다.
- 베트남은 99개 국가 중 부패율 74위에 있는 정부의 부패가 심각한 국가이다.
- 현지인들은 서비스 업종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다.
③ 4P분석
☉ 제품관리(Product management)
- 서양식 호텔과는 차별화된 인테리어의 전통 한옥식 호텔이다.
- 전통건축 양식과 현대식 건축기술을 조합하여 고전미와 현대의 편리성을 강조한다.
- 한국의 궁중 요리와 현대식 요리를 섞은 퓨전요리를 이용하여 외국인들의 입맛도 고려한다.
- 호텔직원들은 전통 한국식 예절 교육을 통하여 다른 호텔들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축한다.
☉ 가격 관리(Price management)
- 관광업체들과 제휴를 통한 패키지요금 상품을 판매로 홍보활동과 더불어 고객을 유치한다.
- 주변 일반 호텔들과는 달리 약간의 고가 정책을 통해 고급화 전략을 실행한다.
- 각 방마다 다양한 인테리어를 통해 요금을 다르게 책정하여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한다.
- 호텔 내에 구비된 각종 테마시설들을 정액 요금에 사용할 수 있는 요금 상품을 판매 한다.
☉ 유통 관리(Place)
- 관광 업체들과 제휴를 통한 운송 수단을 적시적소에 제공한다.
- 호텔과 테마시설 간 순환버스를 통해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하고 관광까지 가능하도록 한다.
- 공항에서 호텔로 바로 올 수 있도록 직통 운송 수단을 구비한다.
- 주변 유명 관광지로 정기적인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 촉진 관리(Promotion management)
- 주요 여행사들에 팜플릿을 통해 호텔을 홍보한다.
-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호텔을 홍보한다.( 현지인들에게 호텔 정원의 무료개방)
- 주변의 주요 관광 명소와 연계를 통한 상부상조 마케팅을 펼친다.
- 투숙 고객들의 정보의 데이터화를 통해 차후 고객에 대한 능동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 비수기 때는 ‘일에서 잠시 쉴 수 있는 곳’이란 이미지로 비즈니스 고객도 유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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