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기술적인 표현방법과 활용, 광고에서의 모션그래픽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모션그래픽의 개념, 배경, 구성요소, 기술적인 표현방법, 활용, 광고 모션그래픽의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모션그래픽의 개념

2. 모션그래픽의 배경

3.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
1) 시간(Time)
2) 움직임(Movement)
3) 시간과 움직임의 인식
4) 공간
5) 이미지
6) 타이포그래피
7) 사운드
8) 색상(Color)

4. 모션그래픽의 기술적인 표현방법
1) 비트맵 이미지 크기는 최소화시킨다.
2) 스트리밍의 효과적인 사용
3) 사운드 편집
4) 반복적인 연출
5) 아이디어의 적용

5. 모션그래픽의 활용
1) Movie Sequence Title Design
2) TV 뉴스
3) TV 드라마의 타이틀
4) TV 광고
5) 웹(Web)
6) 뮤직비디오(Music Video)

6. 광고 모션그래픽의 사례
1) 해태음료 까만콩차
2) 롯데리아 아이스샷
3) 삼성 갤럭스3
4) 아디다스
5) 도요타자동타 Scion xD
6) 미국의 통신회사 AT&T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모션그래픽 기술적인 표현방법과 활용, 광고에서의 모션그래픽 사례 ◈

1. 모션그래픽의 개념

모션그래픽은(Motion Graphic)은 영상 커뮤니케이션 언어로써 Motion과 Graphic이 합쳐진 합성어이다. 현재의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이라는 용어가 시작되기까지의 어원으로 과거에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Kinetic Typography), 리퀴드 타이포그래피(Liquid Typography), 템퍼럴 타이포 그래피(Temporal Typography) 등의 용어가 사용되어 왔다(임재훈, 2002).
토드 퍼거슨은 모션그래픽은 자신 혹은 타인으로부터 전달된 생각을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매개물이다라고 정의한다. 힐만 커티스(HillmanCurtis)는 모션그래픽은 디자이너가 주어진 정보, 상품의 표현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카일 쿠퍼(KyleCooper)는 모션그래픽은 디자이너가 관객에게 던져주는 수수께끼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매트 울먼, 제프 벨란토니 저, 원유홍 역(2001)「Moving Type」서울: 안그라픽스
• 정혜욱(2008)「감성적 언어로서의 무빙타이포그래피」한국영상학회, 제6권
• 김종무(2005)「모션그래픽을 활용한 영화 타이틀 시퀀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디지털디자인학연구 9권
• 정후용(2011)「모션 그래픽을 활용한 채널 아이덴티티에 대한 분석 연구」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 최진재(2008)「인터넷 광고의 모션그래픽 효과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논문
• 정미영(2002)「Film Title을 통한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s)에 관한 연구」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 김명곤(2002)「모션그래픽스의 이용자 네비게이션 행태 분석 연구」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 강선혜(2000)「Film Title Design에서 보여 지는 암시적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덕분에 잘 사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92669***
    (2019.04.11 04:54:35)
회원 추천자료
  • [영상론] 영화특수효과
  • 활용한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겠다.오늘날에는 특수분장과 애니메트로닉스에 컴퓨터 그래픽을 연계하여 사용하는 특수효과가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의 모과이나 의 전투 로봇, 의 용 드라코, 의 피노키오 등이 이런 기법들을 이용해 만든 대표적인 캐릭터들이다. 특히 에서 모션컨트롤 기법 을 이용해 해리어 전투기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것, 에서 타라노사우루스가 기계적인 장

  •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자카드 직물 디자인의 이해와 디자인 트렌드 분석
  • 표현방법이라는 점에서 60년대의 히피 문화와 연관성이 있다. 펑크는 히피스타일의 열기가 식어가는 1970년대 중반 경 젊은이들을 위한 음악과 패션의 대량 소비주의에 대항하는 스타일로, 영국의 번화가인 킹스 거리(Kings Road)를 중심으로 충격적이며 요란스런 몸치장을 한 청소년 집단이 등장하였다. 그들의 머리스타일은 모히칸(Mohican)스타일로 빨강, 파랑 등으로 염색하였으며 얼굴은 보디 페인팅(Body Painting)으로 충격적이었으며, 담뱃불로 일부러 구

  • [게임기획과 제작의 이해] 게임기획과 제작의 이해
  • 표현하기도 한다. 전체 디지털 제품의 효과음에 공통된 특성을 부여하여 소리에서도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것이다.이러한 모든 것을 사운드를 통한 사용자의 즐거운 경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게임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으로 창조된 세상에서 리얼리티를 부여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효과음과 배경 음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운드가 가진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감상을 위한 음악과 달리 게임의 사운드는 그 때 그 때의 변

  • [공연영상]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특수영상효과에 관한 연구 -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연구목적2. 연구범위와 방법 Ⅱ. 영상매체의 유형과 인지특성Ⅲ. 특수영상효과의 분류와 현황1. 특수효과와 디지털특수영상(CGI) 등장2. 헐리우드영화의 사례3. 한국영화의 특수영상효과Ⅳ. 첨단영상 매체의 미래1. VR(가상현실) 테크놀로지2. 디지털 모션캡쳐의 특수영상3. 홀로그래픽 영화의 등장Ⅴ. 결 론참고문헌 국문초록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 [영화효과] 영화의 다양한 특수효과
  • 활용한 대표적인 경우라 할 수 있겠다.오늘날에는 특수분장과 애니메트로닉스에 컴퓨터 그래픽을 연계하여 사용하는 특수효과가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의 모과이나 의 전투 로봇, 의 용 드라코, 의 피노키오 등이 이런 기법들을 이용해 만든 대표적인 캐릭터들이다. 특히 에서 모션컨트롤 기법 을 이용해 해리어 전투기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것, 에서 타라노사우루스가 기계적인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