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박완서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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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작가 박완서의 아픔
(2). 작가 박완서가 하고 싶었던 일과 말들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지금까지 작가 박완서를 자라보면서 우리는 항상 세 가지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그것은 페미니즘, 분단체제, 사회 내에서 개인의 소외문제(소시민성)이다. 하지만, 이 작품은 그런 관점들에서 조금은 비켜가지 않은가 한다. 지금가지의 이런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작가 박완서가 얘기하고자 했던 궁극적인 것은 무엇이었을까? 라는 의문에서 우리는 이 작품을 분석하려고 한다.
작가 박완서가 세 가지의 문제를 가지고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이상적인 세계관의 특징은, (1). 가족성의 회복, (2). 탈도시적인 농촌 지향적인 가족사, (3). 사랑이 풍요로운 사회, (4). 자유로운 세상을 들 수가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을 지금까지의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이 작품은 비켜가지 않았나 한다.
이 작품은 제25회 동인문학상 수상 작품으로 《상상》 1993년 가을호에 발표되었다. 그 내용은 동서간의 전화를 통해 자식을 잃은 어머니의 슬픔을 표현하며, 일인 모노드라마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전화를 건 형님 쪽의 말은 단 한마디도 드러나지 않고 말하는 화자의 일방적인 대화만이 나온다. 소설의 진행 상황을 보며 대충의 줄거리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전화를 건 것은 언제나 손아래 동서였다. 평소에 도통 말수라고는 없는 근엄한 형님이 전화를 건 이유는 해마다 제삿날을 귀띔해 준 동서를 믿다가 지나쳐 버린 그저께의 증조모 제사 때문이다. 이참에 이대봉사로 제사를 줄여버리는 게 좋지 않느냐, 그런데 이제 자기의 기억력이 예전같지 않아서 자기집 전화번호도 까먹고 봉변당한 이야기, 그 일로 걱정이 된 딸들의
참고문헌
1. 권영민 외, 『박완서 론』1991년 삼인행
2. 김윤식, 평론집『우리 소설과의 대화』2001년 문학동네
3. 김윤식, 평론집『작가와의 대화』1996년 문학동네
4. 최원식, 「아름다운 영혼의 인식」『한국문학소설대계』1995년 동아출판사
5. 문학을 생각하는 모임 『한국노년문학연구Ⅲ』2002년 푸른사상사
6. 박완서 외, 『박완서 문학앨범』 1992년 웅진출판사
7. 안숙원「전화텍스트론」『국어국문학』1995년 통권 115호 국어국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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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완서 자신은 페미니즘을 의도하고 작품 활동을 한 것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그의 소설은 무엇인가? 여기에 대해 박완서 작가의 작품은 도덕적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한 휴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2. 본론 박완서의 작품 세계를 보면 80년대에 들어와 을 처음으로 여성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이것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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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면의 발견을 주제로 한 현대소설
  • 나도향, 「녯날 꿈은 蒼白하더이다」, 1922.②.  황순원, 「별」, 1941.  (2).③.  오정희, 「중국인 거리」,1979,  (2)④.  송기원, 「아름다운 얼굴」, 1993. ⑤.  박완서, 「나의 가장 나종 지니인 것」, 1994.  ⑥.  신경숙, 「외딴방」, 1995.  (2)⑦.  김소진, 「자전거 도둑」, 1995. (1) ⑧.  박상률, 「봄바람」, 1997. (1)⑨.  전경린, 「안마당이 있는 가겟집 풍경」, 1995.⑩.  은희경, 「누가 꽃피는 봄날 리기다소나무 숲에 덫을 놓았을까」, 2000. 황순원,

  • [문학]박완서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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