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도몽유록`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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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몽유록 소개와 주제 제시
Ⅱ. 강도몽유록의 의의 탐구
1. 작품 소개
① 꿈의 시작
② 정치 참여자 비판
③ 이데올로기 비판
④ 작품의 한계
⑤ 꿈의 끝
2. 작품 분석
1) 역사적 배경 : 병자호란, 강도
2) 여성들의 등장
3) 표현방식
4) 이데올로기 비판
Ⅲ. 맺으며
1. 결론
2. 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몽유록 소개와 발표 주제 제시
몽유록은 몽유 구조를 기본 골격으로 하는 양식으로, 15세기 중엽부터 출현하여 조선조 전 기간에 걸쳐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 간헐적으로 창작되었다. 몽유록의 기원은 『금오신화』 중의 「남영부주지」, 「용궁부연록」 및 이와 비슷한 전기적 몽유담들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몽유록의 몽유구조가 환몽소설의 기본 구조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 특성은 매우 다르다. 환몽구조는 주인공이 꿈을 통해 새로운 인물로 태어나 일생을 살고 다시 본래의 자아로 되돌아오지만 몽유록은 서술자가 꿈꾸기 이전의 의식을 유지한 채 다수의 인물들을 만나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그들의 대화를 들은 후에 꿈에서 깨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몽유록은 조선조 중엽 이래 사대부적 이상과 현실 사이의 모순이 심화되면서 형성, 발전되었다. 몽유록의 독특한 구조는 현실을 대파할 대안을 찾아내지 못한 사대부들이 가상공간으로 꿈의 공간을 설정하여 자신들의 신념이나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드러내거나 소망하는 세상을 그려볼 수 있게 했다. 「대관제몽유록」은 꿈의 세상에서 작자가 생각하는 재능있는 역사적 인물이 나라를 다스리는 이상적 봉건 관료사회를 그렸다. 그리고 임제의 「원생몽유록」은 한 선비가 꿈속에서 단종과 사육신을 만나 술을 마시고 노래를 지어 부르며 비분강개하다 깨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대부분의 몽유록이 역사적 인물과의 대화를 통해 역사사건에 대한 비판을 목적으로 쓰였다. 조선사회에서 정치에 참여한 사람들이 주로 남성이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강도몽유록」은 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남성들이 아닌 병자호란으로 죽게 된 여성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강도몽유록」을 분석하여 다른 몽유록과의 차이점을 생각해보고 그 의의를 밝힐 것이다.

참고문헌
조혜란(2001),「<江都夢遊錄> 연구」, 『고소설연구』 제 11집, 329-356쪽, 한국고소설학회
조혜란(2002),「원귀들의 통곡성 : 『강도몽유록』」,『여성이론』통권7호, 145-164쪽, 여성문화이론연구소
김정녀(2010),「병자호란의 책임 논쟁과 기억의 서사 : 인조의 기억과 '대항기억'으로서의 <강도몽유록>」,『한국학연구』 35집, 205-235쪽,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김정녀(2011),「고전문학 : 몽유록의 공간들과 기억 -"역사적 공간"을 배경으로 선택한 작품을 중심으로-」,『우리어문연구』 41집, 327-360쪽, 우리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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