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유록계(夢遊錄系) 소설 연구(원생몽유록, 대관재몽유록, 강도몽유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몽유록계(夢遊錄系) 소설 연구 (원생몽유록, 대관재몽유록, 강도몽유록)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몽유록 개관
1. 몽유록의 서사적 특징 - 몽자류와의 비교를 통해서
2. 몽유록의 유형적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Ⅲ. 개별 작품의 연구
1. 「원생몽유록」
2. 「대관재몽유록」
3. 「강도몽유록」
Ⅳ. 교육적 활용방안
Ⅴ. 결론
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몽유록의 유형적 특징
몽유록은 그 장르의 범위 내에서 이념제시형과 현실비판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정학성은 몽유록소설을 이념제시형 몽유록, 현실비판형 몽유록으로 양분하고 그 특징을 고찰하면서 몽유록소설을 사대부들의 독특한 문예양식으로 보았다.
이념제시형 몽유록으로 <대관재몽유록>, <사수몽유록>, <금화사몽유록>을 분류하고, 다음과 같은 유형적 공통성을 지니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첫째, 작가 또는 주인공들은 봉건 관료사회의 이상과 현실간의 모순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으면서도, 이러한 현실을 초월하여 관료사회의 이념적 질서에 갈등 없이 안주하려는 도피적(逃避的)이고 원망(願望) 충족적 환상(幻想)을 그리고 있다는 것.
둘째, 작가는 당면한 역사과정의 모순, 또는 양반 관료 집단의 대립․분열에 대한 반동으로, 양반 사대부들의 이념적 공동체를 구축하는 사건을 연출하고 있다는 것.
셋째, 그러나 찬란한 과거 전통에 의거하여 쇠퇴해 가는 자기 집단의 이념과 문화․역사적 기능을 재확인하려는 작가의 의식은 반동적이고 이념옹호(理念擁護)적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
넷째, 과거 위인들이 등장하여 이념적 세계를 구축하고 안락을 구가하는 환상적 작품 세계는 향락적․통속적 성격을 지닌다는 것이다.
현실비판형 몽유록으로 <원생몽유록>, <달천몽유록>, <피생명몽록>, <강도몽유록>을 분류하고, 이들 작품에서 이념제시형과는 구분․대조되는 대체적인 유형적 특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양반관료사회의 사회․역사적 모순을 정면으로 인식하고, 갈등 속에서 이를 비판․반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반동적․도피적인 「이념형」의 경우와 달리 역사적 모순으로 인해 깊은 좌절을 체험했기 때문에 그것이 생존의 절박한 문제로 인식된 것이다.
둘째, 특정 사회․역사적 모순을 부정하기 위해 그러한 모순에 의해 희생된 자의 망령을 등장시켜, 이를 규탄하는 사건을 연출한다. 그리하여 부조리와 모순을 극적으로 부각시키고 현실의 심각한 문제로 제기한다.
셋째, 그러나 문제를 제기하고 모순의 해결을 심정적으로 요구할 뿐, 모순을 해결할 방도나 행동방식을 강구․제시하지 못한다. 깊은 좌절이나 모순을 극복할 전망이 서지 않기 때문에, 내적갈등에서 시작해 내적화해로 끝난다.
- 참고문헌
-
신재홍, 한국몽유소설 연구, 계명문화사, 1994
서대석, 몽유록의 장르적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한국학논문집3, 계명대, 1975
양언석, 몽유록소설의 서술유형연구, 1996
우쾌제, 원생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5, 한국고소설학회, 1988
정규복, 한국고전소설연구, 한국연구원, 1992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2000
정학성, 몽유록의 역사의식과 유형적 특질, 관악어문연구2, 서울대, 1978
조혜란, 강도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 한국고소설학회, 2001
차용주, 몽유록계구조의 분석적 연구, 고려대, 19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