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읽기 쓰기 교육의 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상생활의 쟁점과 텍스트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구성하기
2. 일상적 텍스트란 무엇인가?
3. 일상 세계와 교실 내 공식적 교육과정 간의 연관성과 어긋남
4. 공식적 교육과정과 마일즈의 비공식적 읽기 쓰기 간의 연관성
5. 마일즈의 언어선택을 면밀히 들여다보기
6. 마일즈의 이야기는 비판적으로 읽기 쓰기, 그리고 새로운 시대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7. 장난감 포장지를 활용하여 비판적 언어 인식을 갖도록 하기
8. 어린이들의 성 정체성 구성
9. 새로 설계하기
10. 광고의 시각적 문법 해석
11. ‘요구’와 ‘제공’의 개념

Ⅲ. 교육활동에 대한 시사점

Ⅳ. 외국논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네살에서 일곱살 사이의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텍스트는 무엇인가?
□ 그 텍스트에 담긴 사회적 쟁점들을 어떻게 자기화할 수 있을까?
⇒ 이를 통해 어린이들에게 즐겁게 참여할 수 있으면서도 효과적인 방식으로 비판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자 함.
□ 비판적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은 어린이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해야 함.
⇒ 이 능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조건들로부터 생겨나기 때문에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가르칠 수 없음.
⇒ 교사로서 어린이들이 자신을 둘러싼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쟁점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찾기 위해 우리의 일상생활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음.
□ 일상적인 쟁점과 텍스트를 활용하여 비판적 읽기 쓰기 수업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참고문헌
Anne E. Gregory. &Mary Ann Cahill. (2009). Constructing critical literacy: Self-reflexive ways for curriculum and pedagogy. Boise State University, Boise, Idaho, USA.
Douglas Kellner &Jeff Share. (2007). Critical media literacy is not an option.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몬테소리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Ⅰ. 서 론 교육은 인간으로 하여금 지적으로 주위를 파악하고 도덕적으로 행위할 수 있도록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초기 단계에 그 기초가 형성된다는 지배적인 이론에 따라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은 단지 유치원에서 교구를 통한 어린이 교육으로만 인식되어 왔고, 그녀의 이론을 바탕으로

  • [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읽기, 쓰기, 셈하기를 더욱 흥미 있고 생생한 활동을 통해서 습득시킬 것을 요구하였다. 읽기, 쓰기, 셈하기는 아동이 다른 것을 학습하는데 기초가 된다는 필요성을 아동 스스로가 통감했을 때 노력하게 되고 능률도 오른다고 생각하였다. 듀이스쿨의 실험은 교육계에 커다란 공헌을 했으며, 듀이 자신도 자기의 철학이론이 교육 실험에 의해서 타당한 것임을 확신케 한 경험이었다. 이 실험의 결과 교육과 교육 실천의 두 부문은 긴밀하게 되었고 더욱

  • 존 듀이 교육사상 분석
  • 교육적인 절정을 이루고 있는 미시간 대학에서 선배교수들과 그를 환영하는 학생들을 상대로 민주적인 교육의 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처음으로 가지게 되었다. 그곳에서 듀이는 논리학과 윤리학 및 심리학의 강의를 맡았는데 강의를 하는 동안 독일 관념론을 부정하게 되었다. 당시 듀이의 사상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은 윌리암 제임스(Winliam James)의 「심리학 원리」이며 다윈(Chales Darwin)의 「종의 기원」과 진화론의 사상이었다.또한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유아가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을 존중하고 이로부터 언어활동이 전개될 때 유아는 스스로의 언어 학습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언어생활 영역은 유아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유아로 하여금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둘째, 이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로 구성되어 있다. 기능적으로 언어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말과 언어,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특성,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목표,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접근,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 실제(문학적 접근 프로그램) 분석
  • 유아언어교육(유아언어지도)의 특성언어생활은 유아들의 언어사용 능력을 향상시켜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영역이다.첫째, 언어를 습득하는 유아의 능동적 역할을 강조한다.둘째, 유아의 언어발달과정에 맞추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가지기로 구성된다.셋째. 언어생활은 의사소통이라는 도구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넷째, 유아의 인지발달 및 사고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다섯째,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