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교회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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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칼빈의 목회
2. 본론 - 교회의 본질
3. 결론 - 참된 교회의 본질에 대한 숙고와 성찰
본문내용
-교회론(목회론)-
서론 칼빈의 목회

칼빈의 목회론을 알기 전에 칼빈이 목회를 어떻게 해 나갔는지를 알아보지 않을 수 가 없다. 칼빈의 첫 번째 목회와 두 번째 목회에 대해서 기술하고, 중요한 요점만을 서술할 것이다.
칼빈은 위대한 개혁자이며 신학자이며 저술가일 뿐 아니라 훌륭한 목회자였다.
제네바에서 목회한 것을 중심으로 그의 목회관을 살펴보고자 한다.
·칼빈의 첫 번째 목회(1536년)는 칼빈이 제네바에서 목회를 시작하게 된 것은 계획적이었던 것이 아니라 우연한 일이다. 그는 독일로 가기 위하여 불란서 파리를 떠났다.
스위스를 거쳐서 가려고 하닥, 제네바에서 일박을 하고 떠나려 했는데 마침 이 소식이 제네바의 개혁자인 화렐에게 전해졌다. 그래서 화렐은 다음날 일찍 제네바를 떠나려는 칼빈을 만나게 되었고, 제네바 교회 개혁운동을 도와 달라고 요청하게 되었다.
그러나 킬빈은 자신의 내성적 성격과 앞으로 연구 계획을 설명하면서 도저히 응할 수 없다고 거졀하였다.
그러나 화렐의 헌신적이고 생명을 건 활동으로 로마교 미사가 폐지되고 시민들은 복음에 순종하는 생활을 하겠다고 서약까지 하는 개혁운동의 첫 단계적 성공을 이루어 놓았던 것이다.

<중 략>

그런데 이 복음신앙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고 교회의 복음 사역을 통해서 발생하고, 강화되며, 그 목표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다.
즉, 가견교회의 목적은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불가견교회에 있다는 것이다.
가견교회는 신자들의 구원을 위한 외적 사역체이다.
하나님께서는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의 영적 통치를 통해서 가견교회의 사역이 가능하도록 인간 사역자들을 세우셨다.
칼빈은 목회를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목회”로 보았다.
4권의 제목 속에서 목회가 무엇을 하는 사역인가를 잘 알려주고 있다.
그 제목은 하나님께서 우리르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초대하시고, 그 안에 붙드시는 외적 수단 혹은 보조 장치이다.
칼빈은 교회론의 제목을 다루면서 가견교회의 정의를 말하고 있는데 여기서 그의 목회관이 잘 나타나 있다.
두 가지 사역으로 요약되는데, 하나는 사람을 초대하는 사역이고, 다른 하나는 붙드는 사역이다. 초대하는 사역이란 오늘 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도 사역, 곧 제자훈련이라던가, 정착하게 하는 사역을 말한다.
따라서 목회는 목사가 교회 안으로 사람들을 초대하여 그들이 떨어져 나가지 않도록 붙드는 사역인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전도와 양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세우고, 그것의 실천을 위해서 자기 목회 현장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목표대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
참고문헌
박해경. 칼빈의 조직신학, 아가페문화사, 2012
도널드매킴편저,『칼빈신학의 이해』, 생명의 말씀사, 2001
존H.리스, 『칼빈의 삶의 신학』,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전경연.『칼빈의 생애와신학사상』,대한기독교서회,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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