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교회론(개혁신학과 교회 요약).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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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한 칼빈의 성령론 연구
Ⅰ. 들어가는 말
1. 성경의 영감과 권위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2.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
3. 구원의 순서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결론


❏ 칼빈주의 문화관
1. 들어가는 말
1. 성경의 교훈
2. 그리스도인과 문화의 관계
3. 그리스도인의 문화적 사명
2. 맺는 말
❏ 칼빈주의 이적론
1. 들어가는 말
1. 이적의 명칭
2. 이적의 권위
3. 이적의 시대구분
4. 이적을 부인하는 사람들
본문내용
요한 칼빈의 성령론 연구
Ⅰ. 들어가는 말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상 그 유례를 찾아 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히 성장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이러한 급격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성장과 더불어 여러 신학사상의 혼란과 그릇된 신학의 유입으로 말미암아 앞날을 예측하기 어렵게 되었다. 최근 현재 자유주의 운동에 대항하는 세력으로서 복음주의 운동의 발달과 함께 세계 교회는 성경해석학 분야에 지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복음주의 내에서 전통적 견해에 대한 분열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동일한 교단 내에서도 같은 주제에 대하여 학자들 사이에 견해를 달리하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1. 성경의 영감과 권위에 있어서 성령의 사역
칼빈은 교회는 성경에 기초해서 선다고 말한다. 성경의 권위는 영감 즉 성령의 완료된 신격 활동에 있으며, 성령의 계속적 사역에 근거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는 설영의 내적 증거만이 성경의 참되고 유일한 권위이며, 교회의 판단에 의한 권위를 부정하고 있다. 성경없이 하나님의 계시에 접하고 하거나 하나님과의 신비적 연합을 시도하는 행위에 대하여 이것은 성령의 사역을 인간의 자유의지 위에 둠으로써 인문주의적 휴머니즘을 극복하며, 성경해석의 주권을 성령에게 돌리게 됨으로써 성령의 신자의 믿음과 삶과 학문에 주체자로 세우게 되었다. 칼빈에게 있어서 성경의 영감과 권위는 종교개혁자들중 그 누구보다도 철저했다.
2. 삼위일체의 한 위로서의 성령
성령도 성자와 성부와는 다른 위를 소유하고 있으며, 그 고유한 실재를 소유하고 계신다. 성부, 성자, 성령은 각각 전적인 신성을 가지면서, 각 위격은 각각 자기의 고유한 특질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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