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①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②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③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④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참고문헌
- 목차
-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①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②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③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④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조건 반응을 외적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반응으로 보지 않고 유기체가 자신의 욕구수준이나 외부의 환경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Skinner는 Pavlov와 달리 유기체가 먼저 반응을 하게 한 다음에 강화를 주는 방식에 의해 행동을 유발시켰다. 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통해 이론을 정교화하였다...<중략>...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강화가 주어지는 방식을 기술하는 규칙을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이라고 한다. 강화 계획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연속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 :CRF)계획이다.
연속 강화 계획은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받는 것이다. 반대로 어떤 행동에는 강화가 주어지고 어떤 행동에는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것을 간헐적 강화계획이라고 한다.
Skinner와 Ferster는 간헐적 강화의 효과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Schedule ofReinforcement≫라는 책에서 제시 방법과 규칙성 여부에 따라 크게 고정비율계획(FR), 변동비율계획(VR), 고정간격계획(FI), 변동간격계획(VI)으로 4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중략>
①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②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③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④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유기섭(1993), 교육심리학, 동문사
임창재(1995), 교육심리학, 학지사
Lieberman, D. A. Learning : Behavior and cognition(2nd edition), 이관용․김기중 역(1996), 학습심리학: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심리학개론] 강화계획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과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 [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인지주의 학습이론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