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①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②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③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④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참고문헌
목차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①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②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③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④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중 4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조건 반응을 외적자극에 의하여 야기된 반응으로 보지 않고 유기체가 자신의 욕구수준이나 외부의 환경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는 것으로 보았다. Skinner는 Pavlov와 달리 유기체가 먼저 반응을 하게 한 다음에 강화를 주는 방식에 의해 행동을 유발시켰다. Skinner는 자신이 고안한 스키너 상자(Skinner box)를 통해 이론을 정교화하였다...<중략>...
2.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
강화가 주어지는 방식을 기술하는 규칙을 강화계획(schedule of reinforcement)이라고 한다. 강화 계획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연속 강화(continuous reinforcement :CRF)계획이다.
연속 강화 계획은 어떤 행동이 일어날 때마다 강화를 받는 것이다. 반대로 어떤 행동에는 강화가 주어지고 어떤 행동에는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것을 간헐적 강화계획이라고 한다.
Skinner와 Ferster는 간헐적 강화의 효과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Schedule ofReinforcement≫라는 책에서 제시 방법과 규칙성 여부에 따라 크게 고정비율계획(FR), 변동비율계획(VR), 고정간격계획(FI), 변동간격계획(VI)으로 4가지 유형을 제시하였다...<중략>
① 고정간격계획(fixed-interval schedule)
② 변동간격계획(variable-interval schedule)
③ 고정비율계획(fixed-ratio schedule)
④ 변동비율계획(variable-ratio schedule)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기섭(1993), 교육심리학, 동문사
임창재(1995), 교육심리학, 학지사
Lieberman, D. A. Learning : Behavior and cognition(2nd edition), 이관용․김기중 역(1996), 학습심리학: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Ⅰ. 서 론Ⅱ. 정신분석이론1. Freud의 심리성적이론1) 주요개념2) 방어기제3) 발달의 단계2.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발달단계3. Jung의 분석심리이론1) 기본가정2) 주요개념3) 성격의 구조4. 정신분석이론의 평가Ⅲ.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Watson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2) Thorndike의 연결주의3)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4) Skinner의 조작적 조

  • [심리학개론] 강화계획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과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 강화는 특정 반응이 일어난 다음에 그 자극이 제거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화계획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계획적 강화, 간헐적 강화의 차이점과 간헐적 강화의 고정비율, 변동비율, 고정간격, 변동간격에 대해 예를 들어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강화계획이란강화가 주어지는 방식을 기술하는 규칙을 강화계획(schedule of rein forcement)이라고 한다. 강화 계획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연속 강화(c

  • [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인지주의 학습이론
  • 이론에 따르면 백설공주라고 대답하는 것이 옳지만, 많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신데렐라라고 대답하는 것은 곧 사람들은 자극에 대해 무조건 적인 반응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경험에 근거한 자신의 인지적 과정을 통해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Wittrock(1978)의 실험에 의하면,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고 있을 때 그들이 강화 받게 될 것이라는 말을 해주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차별 강화계획을 사용하였고, 학생들을 관찰했는데, 학생들

  • [교육공학] 다양한 이론으로 접근한 수업 동영상 분석 -초등학교 1학년 국어수업
  • 이론에 의한 수업 분석1)행동주의적 관점으로 분석하기행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스키너는 어떤 행동은 그 행동이 일어난 이후에 제공되는 강화물(reinforcer)의 유무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된다.고 설명했다. 이것은 조작적 조건화 이론또는 강화이론이라고 불리는데 교실에서 학생들을 강화하거나 행동을 수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론이다. 즉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에 칭찬이나 보상과 같은 강화를 줌으로써 앞으로

  • [2019 교육심리학4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
  • 계획2) 변동비율 강화계획3) 고정간격 강화계획4) 변동간격 강화계획6. 맺음말7. 참고 문헌Ⅰ.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머리말매슬로우(Maslow)는 동기에 관한 이론을 개발하였는데 특히 자아실현 동기의 역할에 대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하였다. 인간은 자아실현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며 자아실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는 인지하고 지각하는 능력, 수용, 지속적인 감사, 자발성, 문제 중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