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과 기업문화전략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7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전략과 기업문화전략
*
전략(Strategy) :
stratos(군대)와 ag(이끈다, 리드한다)의 합성어인 고대 그리스어 ‘strategos’ 에서 유래.
*
Ⅰ.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란?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각종 정책들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자원을 효율적
으로 배분하고 추진해 나감으로써 경쟁에서
앞서가려는 경영활동
◎ 오늘날 다른 경영활동보다 중요하게 대두된 이유
규모확대
불확실성
복잡성
*
Ⅰ. 경영전략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준비
도표 11.1 전략 수립절차
*
Ⅰ. 경영전략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준비
(1) 고려할 요소
◆ 비전과 목표의 명확화
◆ 외부환경분석
◆ 기회와 위협 분석
◆ 내부자원 분석
*
Ⅰ. 경영전략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준비
(2) SWOT 분석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할 때
흔히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이란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기업이 직면한
외부환경중 기회와 위협이 되는 요소들을
기업내부의 강점약점에 대응시켜 효율적으로 전략을 수립하려는 기법
*
☞드라마를 이용한 SWOT 분석
*
☞드라마를 이용한 SWOT 분석
*
경영전략의 실제
시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특징
투자비용유츌
이익보다는 손실
이익증대
매출증대
경쟁격화
현급유입
매출둔화시작
매출감소
이익감소
대응
전략
공격전략
판매, 광고비 전략
기술혁신투자
시장확대
기존고객만족
생산성 향상
신제품개발 착수
현상유지
비용통제
도표 11.3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대응전략
(1) 시장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 제품수명주기 전략
*
☞크럭스의 성공적인 제품수명주기 이용
2004년 신규 런칭한 브랜드 가운데 성공한 케이스로 꼽히는 스포츠캐주얼 크럭스는 포스트내셔널리즘의 영향으로 영국적인 모드를 접목시키고 있다. 그래서 영국 국기는 물론 영국 프로축구단의 앰블럼, 그리고 영국적 컬러의 바 등을 아이템 으로 사용하고 있다.
크럭스가 론칭부터 승승장구 하고 있는 이유는 제품수명주기도표에서 보여지는 도입기 때의제품 성장요인과성장기때의 제품성장요인을 조기 충족시키고 있기때문이다.
사실상 도입기와 성장기의 제품 성장요인을 동시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인데,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스포티즘의 열풍과 감성 마케팅 열풍등으로 인해스포츠 캐주얼 시장은 벌써단기간내 성장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런한 가운데크럭스가가장 트랜디한 브랜드의 컨셉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에 도입기와 성장기에서 필요한 제품 성장요인을 자연스럽게 조기 만족시키게 된 것이 바로 성공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
◆ BCG 매트릭스 전략
- Boston Consulting Group은 이 포트폴리오 기법을 기업의 경영전략에 적용할 수 있다고 제안하여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 management : PPM)이라고도 불린다.
- 한 기업이 취급하는 여러 개의 제품 혹은 사업들의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든 제품에 대하여 똑같은 전략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여러 전략을 고루 분산시키라는 것
- 기업이 취급하는 모든 제품들을 성장률, 점유율을 고려하여 네 집단으로 분류
*
◆ BCG 매트릭스 전략
도표 11.4
별(Star) :
성장률과 점유율이 모두 높아 ‘떠오르는 별’처럼 화사에 큰 희망이 되지만 생산시설확충, 기술개발, 시장개척이 계속 필요하여 자금 수요가 클 것이다.
젖소(Cash-cow) :
성장은 느리지만 시장점유율은 높아서 새로운 투자는 덜 필요하고 그 대신 이익은 많아 효자노릇을 한다. 기업의 전략상 가장 유리한 위치이다.
개(Dog) :
젖소 집단에 있는 제품도 시간이 지난 후에 성장률, 점유율이 모두 낮아지고 이익도 못 낼 것이므로 투자를 멈추고 시장에서 철수를 고려해야 함
물음표(?) :
처음 시도하는 제품 중에 많은데 성장은 빠르지만 점유율이 낮아 경쟁자를 뚫고 성장할 수 있는지, 크지도 못해보고 사라질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조심하면서 점유율 확장에 신경 써야 한다.
*
◆ 제품/시장 매트릭스 전략
새로운 시장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시장을 기존의 시장과 새로운 시장, 그리고 제품을 기존의 제품과 새로운 제품으로 분류해 놓고 나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기존제품
신제품
기존시장
기존시장 침투
신제품 개발
신시장
신시장 개척
다각화
도표 11.5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 조직문화 보고서
  • LG 조직문화 보고서목 차1.기업 LG① 설립 및 발전과정② 체제③ 계열사2.LG 기업문화 인화중심의 전통적 경영이념도전적이고 유연한21세기형 기업문화확립LG의 조직문화는 곧 “LG Way”성장위주의 경영전략 엘지 조직문화의 두가지 얼굴3.인터뷰 자료1. 기업 LG1) 설립 및 발전과정LG그룹은 창업자인 구인회 회장과 허만정 씨와의 동업을 통해 1947년 1월 세워진 락희화학공업으로부터 시작됐다. 창업 후에 세워진 락희산업(지

  • 세계10대호텔체인
  • 문화의 중심이었던 페닌슐라호텔은 일본점령기 4년여 동안 ꡐ東亞호텔ꡑ이라는 일본식 이름으로 바뀌어 일본군사령부로 사용되는 수난을 당하게 된다. 종전 후 다시 개관한 페닌슐라호텔은 홍콩의 번영과 함께 황금기를 구가하며 동양최고의 호텔로 자리매김 한다. 식민지시대의 향수를 지닌 부호들과 유명인사들은 고색창연한 분위기와 이국적 서비스에 매료돼 이 호텔의 단골이 되었다. ꡐAfternoon Teaꡑ, 롤스로이스서비스, 호텔을 둘러싼 명품숍 등

  • 독후감 - 일본전산의 이야기 - 한국의 기업문화의 문제점과 취업준비생들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 기업문화와 실직자들의 문제점 등을 다뤄보도록 하겠다.제 2장 일본전산의 경영전략 및 기업정신 네이버 비디오 웹 :http://video.naver.com/2009022718143406694일본전산이야기란 참고문헌을 통하여 그 안의 중심적인 내용을 보기 쉽게 그림을 통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해 볼 수 있다. 내가 중심적으로 다룰 이야기와 이보고서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기업과 취업준비생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여기서는 책을 읽어본

  • 기업들의 M&A 성공과 실패 사례와 전망
  • 기업들의 M&A에 대한 뉴스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다. 필수불가결한 경영전략 중 하나인 M&A의 중요성에 주목한 본 보고서는 M&A를 주제로 선정하였다.특히 M&A의 정의, 국내외 M&A의 실패와 성공 사례, 최근 기업의 M&A동향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보았다.Ⅱ. M&A 개론1. M&A의 개념M&A는 Merger(합병)와 Acquisitions(매수)의 약자로서 기업의 합병, 매수를 의미한다. 합병은 독립적인 두 기업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해지는 경우이며, 매수는 어떤 기업이 다

  • [경영전략]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Ⅰ. 서 론최근 초일류 기업들은 성공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 기업문화와 CEO의 리더십을 중요시한다. 지금 우리 기업들은 구조조정의 와중에서 심각한 기업문화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각 기업들은 어디로 가야 하는 지 모르는 채 급격히 비전을 상실했으며, 회사와 직원간에는 엄청난 불신이 도사리고 있어 동상이몽(同床異夢)을 하는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목표도 다르고 생각마저 다른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의 미래를 기약할 수 없습니다. 바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