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과 기업문화전략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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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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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과 기업문화전략
*
전략(Strategy) :
stratos(군대)와 ag(이끈다, 리드한다)의 합성어인 고대 그리스어 ‘strategos’ 에서 유래.
*
Ⅰ.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의미와 중요성
◎ 경영전략(Management strategy)란?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각종 정책들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자원을 효율적
으로 배분하고 추진해 나감으로써 경쟁에서
앞서가려는 경영활동
◎ 오늘날 다른 경영활동보다 중요하게 대두된 이유
규모확대
불확실성
복잡성
*
Ⅰ. 경영전략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준비
도표 11.1 전략 수립절차
*
Ⅰ. 경영전략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준비
(1) 고려할 요소
◆ 비전과 목표의 명확화
◆ 외부환경분석
◆ 기회와 위협 분석
◆ 내부자원 분석
*
Ⅰ. 경영전략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준비
(2) SWOT 분석
외부환경과 내부자원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할 때
흔히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이란 기법을 사용하는데 이는 기업이 직면한
외부환경중 기회와 위협이 되는 요소들을
기업내부의 강점약점에 대응시켜 효율적으로 전략을 수립하려는 기법
*
☞드라마를 이용한 SWOT 분석
*
☞드라마를 이용한 SWOT 분석
*
경영전략의 실제
시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특징
투자비용유츌
이익보다는 손실
이익증대
매출증대
경쟁격화
현급유입
매출둔화시작
매출감소
이익감소
대응
전략
공격전략
판매, 광고비 전략
기술혁신투자
시장확대
기존고객만족
생산성 향상
신제품개발 착수
현상유지
비용통제
도표 11.3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대응전략
(1) 시장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 제품수명주기 전략
*
☞크럭스의 성공적인 제품수명주기 이용
2004년 신규 런칭한 브랜드 가운데 성공한 케이스로 꼽히는 스포츠캐주얼 크럭스는 포스트내셔널리즘의 영향으로 영국적인 모드를 접목시키고 있다. 그래서 영국 국기는 물론 영국 프로축구단의 앰블럼, 그리고 영국적 컬러의 바 등을 아이템 으로 사용하고 있다.
크럭스가 론칭부터 승승장구 하고 있는 이유는 제품수명주기도표에서 보여지는 도입기 때의제품 성장요인과성장기때의 제품성장요인을 조기 충족시키고 있기때문이다.
사실상 도입기와 성장기의 제품 성장요인을 동시 만족시킨다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인데, 우리나라에 불고 있는 스포티즘의 열풍과 감성 마케팅 열풍등으로 인해스포츠 캐주얼 시장은 벌써단기간내 성장기의 양상을 보이고 있고 이런한 가운데크럭스가가장 트랜디한 브랜드의 컨셉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했기 때문에 도입기와 성장기에서 필요한 제품 성장요인을 자연스럽게 조기 만족시키게 된 것이 바로 성공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
◆ BCG 매트릭스 전략
- Boston Consulting Group은 이 포트폴리오 기법을 기업의 경영전략에 적용할 수 있다고 제안하여 제품 포트폴리오(product portfolio management : PPM)이라고도 불린다.
- 한 기업이 취급하는 여러 개의 제품 혹은 사업들의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모든 제품에 대하여 똑같은 전략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여러 전략을 고루 분산시키라는 것
- 기업이 취급하는 모든 제품들을 성장률, 점유율을 고려하여 네 집단으로 분류
*
◆ BCG 매트릭스 전략
도표 11.4
별(Star) :
성장률과 점유율이 모두 높아 ‘떠오르는 별’처럼 화사에 큰 희망이 되지만 생산시설확충, 기술개발, 시장개척이 계속 필요하여 자금 수요가 클 것이다.
젖소(Cash-cow) :
성장은 느리지만 시장점유율은 높아서 새로운 투자는 덜 필요하고 그 대신 이익은 많아 효자노릇을 한다. 기업의 전략상 가장 유리한 위치이다.
개(Dog) :
젖소 집단에 있는 제품도 시간이 지난 후에 성장률, 점유율이 모두 낮아지고 이익도 못 낼 것이므로 투자를 멈추고 시장에서 철수를 고려해야 함
물음표(?) :
처음 시도하는 제품 중에 많은데 성장은 빠르지만 점유율이 낮아 경쟁자를 뚫고 성장할 수 있는지, 크지도 못해보고 사라질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조심하면서 점유율 확장에 신경 써야 한다.
*
◆ 제품/시장 매트릭스 전략
새로운 시장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시장을 기존의 시장과 새로운 시장, 그리고 제품을 기존의 제품과 새로운 제품으로 분류해 놓고 나서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기존제품
신제품
기존시장
기존시장 침투
신제품 개발
신시장
신시장 개척
다각화
도표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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