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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변화의 양상

Ⅲ. 인지변화의 영향

Ⅳ. 인지변화의 과정
1. 목표 1
2. 목표 2와 3
3. 목표 4

Ⅴ. 인지변화의 인지적 손상

Ⅵ. 인지변화의 인지적 차원
1. 연구범위의 확대 노력
2. 질적 노력이 고려
3. 여러 영향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 필요
4. 사전 연구 및 분류변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업기억이 인지기능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임은 수많은 연구에서 거듭 지적되고 있다(자세한 논의는 Engle. Kane, & Tuholski, 1999를 참조하시오). 작업기억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려고 했던 초기의 연구들에서는 단순한 단기기억 폭 과제를 사용했는데, 이때 단기기억 폭 과제로 측정된 능력은 인지기능의 수행을 잘 설명하지 못했다. 즉 단순한 숫자나 단어 폭 과제의 수행은 읽기 이해를 포함하는 복잡한 과제의 수행과 거의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Daneman & Carpenter, 1980). 그러나 제한된 인지기능을 배분하고 조정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춘 과제들이 나오면서, 작업기억과 인지기능의 개인차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해졌다. 이중부하를 요구하는 작업기억 용량(working memory capacity) 과제들은 복잡한 인지과제들의 수행과 작업기억의 관련성을 예증하고 있다. 특히 작업 폭이 읽기나 언어이해, 어휘학습, 쓰기, 추론 및 복잡한 학습과 같은 실세계 인지과제들의 수행과 의미 있게 관련이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들에서 검증되었다(Daneman & Merikle, 1996; Just & Capenter, 1992; Richardson, 1996).
그러나 작업기억을 다목적 자원(all-purpose resource)으로 접근하여야 하는지 아니면 영역-특정한 자원들(domain-specific resources)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로 접근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작업기억을 다목적 자원으로 보는 입장(예, Kyllonen & Christal, 1990; Cantor & Engle, 1993)에서는 작업기억이 전체 인지기능과 관련되어 있으며, 인지능력을 재는 점수중의 하나인 지능지수와도 관련지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연구자들은 작업기억을 각 영역에 특정한 자원들이 모여 있는 체계로 보고 과제에 특정한 인지기능에 개별적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Carpenter, Miyake & Just, 1995). 이러한 두 가지 입장을 절충하는 접근이 Ericsson과 Kintsch(1995)에 의해 제기되었는데, 이들은 단기 작업기억과 장기 작업기억이라는 두 종류의 작업기억을 제안하였다. 단기 작업기억은 정보에 대한 일반 처리기로서 기능하며, 장기 작업기억은 영역-특정한 처리기라는 주장이다.
작업기억을 다목적 자원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다양한 인지기능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들을 일반적 다목적 자원인 작업기억 용량의 차이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작업기억 용량이 크면 처리해야 하는 자극에 주의집중과 통제처리를 잘해서 전반적 인지수행에서 보다 효율적인 처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작업기억이 잘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들이나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들에 대한 문제해결에서의 개인차와도 관련 있는 다목적 자원인가 하는 점은 깊게 연구되지 않고 있다.

Ⅱ. 인지변화의 양상

수행 처리 시간을 측정하지 않은 연구들은 이런 하위 검사를 함에 있어서 나이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 강정숙(2001), STSC 프로그램이 저지능 초등학생의 인지변화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 김기평(1990), 회계변경이 인지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박성복(1996), 텔레비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수용자 인지변화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이준혁(2011), 새로운 합리주의적 인지 변화 모델의 특징과 초등 사회과 교육적 함의,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장종식(2011), 시간차 회상훈련에 따른 치매환자의 인지변화가 우울과 일상생활수행에 미치는 영향 년 건양대학교
○ 허인숙(2002), 인지구조 변화의 평가도구로서 개념도(concept map) 활용의 의미, 한국교육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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