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8]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한국인식,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미국인식,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북한인식, 독일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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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한국인식

Ⅲ.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미국인식

Ⅳ.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북한인식
1. 반파쑈민주화운동
2. 인민 민중의 무장봉기
3. 반미민족해방운동

Ⅴ.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독일인식
1. FAZ
1) 발발단계(5.18-19)
2) 발전단계(5.20-21)
3) 절정단계(5.22-24)
4) 종결 단계(5.25-)
2. SZ
1) 발발 단계(5.18-19)
2) 발전 단계(5.20-21)
3) 절정 단계(5.22-24)
4) 종결단계(5.25-)
3. DW
1) 발발 단계(5.18-19)
2) 발전단계(5.20-21)
3) 절정단계(5.22-24)
4) 종결단계(5.25-)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광주항쟁에서의 민중적 지향은 항쟁 직전 학생과 시민들의 집회에서 사용된 몇 가지 자료들에서 잘 나타난다. 그 하나가 5월 16일 발표된 전남대학교 자유언론 투쟁위원회의 「대학의 소리」라는 유인물이다. 여기에서는 5월 민주화투쟁 당시의 보편적 요구였던 '유신잔당'의 전면 타도를 위해 투쟁할 것을 선언하면서, 그 이유를 유신잔당이 반민족적, 반민중적, 반민주적 집단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5월 15일에 발표된 전남대학교 대의원총회의 「결전에 임하는 우리의 결의」라는 유인물에 따르면 당시의 정치적 핵심을 신현확, 최규하, 전두환 등 3인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퇴진, 비상계엄의 해제, 구속된 민주인사의 석방과 복직-복권을 주장하였다.
당시의 민중적 지향은 학생들에 의해 표현되었다. 5월 15일 광주지역의 대학학생회연합으로 발표된 「제2 시국선언문」에서는 15개항의 강령을 채택하여 농촌문제, 노동자문제, 학원문제와 계엄령, 군대와 경찰, 과도정부, 언론 등에 관하여 거론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한국인식

광주민중항쟁이 신군부세력에 의해 폭력적으로 진압된 후, 그리고 전두환 정권의 공세적인 폭력적 사회통제정책이 실시되면서 5.18과 관련된 모든 기억은 침묵을 강요받게 되었다. 자신의 경험한 일일지라도 그 내용을 발설하면 유언비어를 유포한 것이 되었고, 그 결과로 형사 처벌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는 망각을 강요하는 지배권력에 맞서서 80년 5월 당시 광주에서 발생한 국가폭력과 그에 저항했던 역사적 경험을 기억하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
이 시기 5.18을 기억하는데 가장 앞장을 선 것은 유족, 구속자, 부상자 등 피해당사자들이었다. 사실 당시의 상황에서 이들은 80년 5월 자신들이 당했던 기억을 지울 수조차 없는 형편이었다. 이들에 대한 당국의 감시와 억압 때문이었다
참고문헌
김정한 : 5.18 광주항쟁에서 시민군의 주체성,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0
박구용 : 서로주체의 형성사로서 동학농민전쟁과 5·18광주민중항쟁,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2007
박경석 : 5·18 민주화운동 기록의 정보서비스 연구, 목포대학교, 2008
오재일 외 1명 : 5·18광주민중항쟁 자료의 분류 및 활용방안,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2002
이보영 : 5·18민주화운동 가해자와피해자에 대한 형사법적 평가, 한국법학회, 2007
정문권 외 1명 : 광주민중항쟁의 문학적 형상화, 한국언어문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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