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8]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한국인식,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미국인식,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북한인식, 독일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개화운동][3.1운동][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개화운동, 3.1운동,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노동운동, 농민운동, 항일농민운동, 교육운동, 애국계몽운동, 남북협상운동, 통일운동 분석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조직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영향,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유교, 연극운동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정의,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연극,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소설, 다큐멘터리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의의,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내란죄적용,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공소시효,진상규명
- [한국정치]한국 현대 정치의 전개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한국인식
Ⅲ.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미국인식
Ⅳ.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북한인식
1. 반파쑈민주화운동
2. 인민 민중의 무장봉기
3. 반미민족해방운동
Ⅴ.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독일인식
1. FAZ
1) 발발단계(5.18-19)
2) 발전단계(5.20-21)
3) 절정단계(5.22-24)
4) 종결 단계(5.25-)
2. SZ
1) 발발 단계(5.18-19)
2) 발전 단계(5.20-21)
3) 절정 단계(5.22-24)
4) 종결단계(5.25-)
3. DW
1) 발발 단계(5.18-19)
2) 발전단계(5.20-21)
3) 절정단계(5.22-24)
4) 종결단계(5.25-)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광주항쟁에서의 민중적 지향은 항쟁 직전 학생과 시민들의 집회에서 사용된 몇 가지 자료들에서 잘 나타난다. 그 하나가 5월 16일 발표된 전남대학교 자유언론 투쟁위원회의 「대학의 소리」라는 유인물이다. 여기에서는 5월 민주화투쟁 당시의 보편적 요구였던 '유신잔당'의 전면 타도를 위해 투쟁할 것을 선언하면서, 그 이유를 유신잔당이 반민족적, 반민중적, 반민주적 집단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5월 15일에 발표된 전남대학교 대의원총회의 「결전에 임하는 우리의 결의」라는 유인물에 따르면 당시의 정치적 핵심을 신현확, 최규하, 전두환 등 3인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퇴진, 비상계엄의 해제, 구속된 민주인사의 석방과 복직-복권을 주장하였다.
당시의 민중적 지향은 학생들에 의해 표현되었다. 5월 15일 광주지역의 대학학생회연합으로 발표된 「제2 시국선언문」에서는 15개항의 강령을 채택하여 농촌문제, 노동자문제, 학원문제와 계엄령, 군대와 경찰, 과도정부, 언론 등에 관하여 거론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의 한국인식
광주민중항쟁이 신군부세력에 의해 폭력적으로 진압된 후, 그리고 전두환 정권의 공세적인 폭력적 사회통제정책이 실시되면서 5.18과 관련된 모든 기억은 침묵을 강요받게 되었다. 자신의 경험한 일일지라도 그 내용을 발설하면 유언비어를 유포한 것이 되었고, 그 결과로 형사 처벌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는 망각을 강요하는 지배권력에 맞서서 80년 5월 당시 광주에서 발생한 국가폭력과 그에 저항했던 역사적 경험을 기억하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
이 시기 5.18을 기억하는데 가장 앞장을 선 것은 유족, 구속자, 부상자 등 피해당사자들이었다. 사실 당시의 상황에서 이들은 80년 5월 자신들이 당했던 기억을 지울 수조차 없는 형편이었다. 이들에 대한 당국의 감시와 억압 때문이었다
- 참고문헌
-
김정한 : 5.18 광주항쟁에서 시민군의 주체성,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0
박구용 : 서로주체의 형성사로서 동학농민전쟁과 5·18광주민중항쟁,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2007
박경석 : 5·18 민주화운동 기록의 정보서비스 연구, 목포대학교, 2008
오재일 외 1명 : 5·18광주민중항쟁 자료의 분류 및 활용방안,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2002
이보영 : 5·18민주화운동 가해자와피해자에 대한 형사법적 평가, 한국법학회, 2007
정문권 외 1명 : 광주민중항쟁의 문학적 형상화, 한국언어문학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