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작가][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문학적 가치]루소의 에밀 줄거리, 루소의 에밀 작가, 루소의 에밀 중심사상, 루소의 에밀 문학적 가치, 루소의 에밀 작품감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루소의 에밀 줄거리
1. 유아기의 교육
2. 아동기(소년기)
3. 중간교육기

Ⅲ. 루소의 에밀 작가

Ⅳ. 루소의 에밀 중심사상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Ⅴ. 루소의 에밀 문학적 가치

Ⅵ. 루소의 에밀 작품감상
1. 에밀 1부 중
2. 에밀 4부에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주의 교육이라고 불려 진다. 루소의 교육론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선 루소의 자연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루소는 그의 주요 저서인 ‘에밀’, ‘인간불평등기원론’ 그리고 ‘사회계약론’에서 각각 ‘자연성’의 본래적 가치를 역설한다. 루소가 자연적인 것은 가치로운 것이라고 주장한다는 것은 누구나 동의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루소는 ‘자연적’이라는 개념의 표면상의 의미는 위의 세 저서에서 일관성을 찾을 수 없다. 사회계약론에서 ‘자연적’이라는 개념은 도덕적 또는 사회적 자유의 대립 개념으로 사용된 것으로 루소는 도덕성이 계발되지 되지 않은 동물적 상태에서의 자유를 논한다. 이것은 ‘에밀’에서 자연인의 행복과 도덕적 인간의 행복을 구분한 것과 동일한 근거를 갖고 있다고 보겠다. 한편 불평등 기원론에서는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을 미개인이라고 지적하면서 루소는 미개인의 존재 양식이 문명 상태의 인간보다 우월하다는 주장을 편다. 에밀의 첫 부분에서는 ‘조물주로부터 나올 때 모든 것은 선하지만 인간에 의해 타락한다.’라는 표현을 통하여 자연적인 것을 인위적인 것의 상대개념으로 사용한다. 또한 에밀의 후반부에서는 ‘자연인’을 자연주의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함으로써 루소는 자연적 상태의 인간은 야만인을 뜻한다는 일반적인 오해의 가능성을 배제한다.
루소는 자유란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진 본성이라고 전제한다. 루소가 의미하는 자유개념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자율성이다. 자기 이외의 어떤 누구의 판단이나 그의 의지에 복종함이 없이 자기 스스로 판단하여 옳은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행함으로써 자기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루소의 자유개념은 한 개인과 그를 둘러싼 타인들과의 역동적 관계에 의해서 규정된다. 루소에 의하면 인에 의해 지배당하는 자아는 부자유의 상태이고 자신이 자기 주인이 될 때 자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자율적인 선택은 루소에 따르면 미개인 누리는 자유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에서 오는 정신적 자율성 뿐 아니라 자신의 물질적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에서도 비롯되는 것이라고 했다.
이제 자연의 의미를 정리해 보자.

자연은 생명의 원류이며 근원이다.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루소의 개념은 생명의 근원에서 떠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밍한다. 그는 대자연의 근원, 인간의 근원, 사물의 근원을 동일한 원류인 자연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은 다름 아닌 우주만물을 창조한 창조주의 자연이다.

내부의 자연, 인간 성장 발달의 일반적 기준이 되는 자연법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 성장 발달의 심리적 특성을 지닌 발달 단계론으로 고찰한 루소는 아동 심리학의 원조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혜동(1995), 루소의 에밀 연구, 경희대학교
◈ 김명윤(2004),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방법,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구리나(2012), 에밀의 언어게임 : 루소의교육방법 재고찰, 한국도덕교육학회
◈ 유한구(2011), 교육과 종교와 정치의 관계 : 에밀 해석의 한 관점, 한국도덕교육학회
◈ 안인희(1990), 루소의 교육론 : 에밀, 양서원
◈ 장철기(2000), 에밀 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감성 교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 최악 돈아깝다............
  • s1004***
    (2013.12.12 06:05:45)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학사] 19세기 프랑스문학(낭만주의)
  • 작가들은 그러한 독자들로부터 호응을 받았지만 문학적 세련을 희생시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하여 혁명과 제정시대를 통하여 대중문학이 출연하였지만 가치있는 작품을 남긴 작가들은 망명작가들 가운데 몇 사람에 지나지 않는다. 이 시대의 사상으로는 관념학파가 주류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이들의 사상은 모든 사색의 실제적 목표를 행동과 행복과 진보에 두고 사실을 존중하였으며, 물질과 정신을 그 근본에 있어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 [성과 문학, 엄마의 말뚝] 모성애에 관한 모든 것-엄마의말뚝을 중심으로
  • 분석학적인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과 어머니의 관계 속 모성과 사회 속 다양한 모성의 위치-을 파헤침으로써 여성에 대해 모순적이던 나 자신도 중도적 입장을 가질 수 있었다. 마치 나 인가람이 사실은 인가람이 아니었다는 걸 깨달은 것만큼이나 모성애의 본질을 알게 된 것은 신선한 일이었다. 절대적이던 모성애를 이제 더 이상 ‘무조건적으로 찬양’할 수만은 없다. 또, 여성으로서의 성장을 거듭해 나가면서 함께 변화해 갈 모

  • 유아문학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 작가로서의 꿈을 키울 수도 있다.책을 읽어 준 후의 단계①책 읽기를 끝낸 후에는 처음부터 그림만 천천히 보여주어 유아들이 이야기의 내용을 다시 회상하면서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유아의 이야기감(줄거리에 대한 이해)을 발달시키고, 말하기의 표현 능력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②책을 읽어 준 뒤에 내용을 이해했는지 보기 위해서 내용에 관한 질문을 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왜냐하면 이것은 유아가 그림

  • [프랑스문학사] 프랑스 18세기 문학
  • 작품은 18세기 후반의 매우 특징적인, 단순한 상황과 자연과 대지로 되돌아가는 강력한 운동 속에 위치한다. 이것은 세기말의 소설가들뿐만 아니라 모든 낭만적인 운동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아름다운 정념에 대한 숭배는 19세기에 매우 중요한 개인소설과 고백소설, 그리고 새로운 서정성의 길을 열어준다.(3)《에밀 Emile ou De lEducation》주제는 교육이지만, 동시에 루소의 인간론이며 종교론이기도 하다. 특히,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시인적 자질

  • [고전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 분석 소설의 시조로 일컬어진다.7)부알로 : 데카르트 철학의 이성 존중 사상과 고대 작품에서 오는 미에 대한 취미에 입각하여, 동시대 대작가들의 사상을 이론화하고 을 집대성하여 고전 문학의 미학을 확립한 비평가.(2) 고전주의 3대 극작가 고전주의 대표 극작가들은 코르네유, 몰리에르, 라신이다. 이들은 작품 속에서 간결한 형식, 명료한 표현, 진실임직함을 추구했으며, 주로 심리적이고 도덕적인 액션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1629년에 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