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아나톨 프랑스의 작품세계 -`타이스`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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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 아나톨 프랑스

1. 그의 생애
2. 작품활동의 시작
3. 드레퓌스 사건
4. 작가로서의 삶
5. 아나톨 프랑스의 명언

아나톨 프랑스의 인상비평과 사상

1. 인상비평 (Critique impressionniste)
2. 아나톨 프랑스의 사상
(1) 아나톨 프랑스의 지적회의주의
(2) 아나톨 프랑스의 휴머니즘과 정치사상
(3) 아나톨 프랑스의 종교 및 철학사상

아나톨 프랑스의 작품세계 - 「타이스」 분석을 중심으로

1. 들어가며
2. 기본줄거리와 배경
(1) 줄거리
(2) 배경
3. 빠프뉘스, 타이스 그리고 고행과 타락
(1) 빠프뉘스의 등장
(2) 타이스
(3) 예견된 최후
(4) 티모클레스와의 만남
(5) 타이스의 개종
(6) 빠프뉘스의 고뇌
(7) 빠프뉘스의 파멸
4. Necrophilia
(1) Necrophilia의 개념
(2) 역사와 Necrophilia
(3) 「타이스」에서 Necrophilia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5. 끝맺으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작품 활동의 시작


그리고 1873년 처녀작인 황금시집을 발간하는데 이런 그의 초기시들은 고전주의 전통의 고답파적 부흥에 영향을 받았다. 1877년 마리 발레리 게랭 드 소빌과의 결혼을 하지만 1888년에 아르망 드 카야베 부인을 만났는 등 그의 사생활은 상당한 혼란을 겪는다. 그래서1893년 그 부인과의 결혼은 이혼으로 끝나고 만다. 1881년 풍자적 소설 <실베스트르 보나르의 죄>발간한다. 책에만 애착을 가지고 실생활에는 적응하지 못하는 한 문헌학자에 대한 소설인데 그의 일관된 사상이었던 관념적 회의주의가 잘 나타난다. 또 1890년에는 그의 고대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잘 활용한 창녀가 성녀가 되는 이야기 <타이스>를, 1894년에는 피렌체를 무대로 한 당대의 연애소설인 <붉은 백합>을 출간한다. 거기서 그는 아기자기한 심리를 잘 묘사하여 당대 큰 인기를 모으게 된다. 그 후 1895년 <에피퀴르의 정원>과 같은 작품에서는 인생에 대한 그의 태도, 즉 아름다움 이외에는 아무것도 믿지 않고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회의와 탐미주의적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이 책들이 발간되던 때 문예비평가로서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 해박한 지식으로 시평을 하고 논설을 쓰기도 하고 그 반면으로 상징주의시의 난해함과 자연주의 문학의 조잡함을 공격하여 예리한 인상주의적 비평가로서 활동한다. 1896년 아카데미 프랑세스 회원에 선출된다. 그리고 그의 삶과 문학세계는 1897경부터 ‘드레퓌스사건’을 계기로 전환점을 맡는다.


3. 드레퓌스 사건


1894년 9월 프랑스 군부는 중요한 군사 기밀이 독일 대사관을 통해 빠져 나가고 있음을 탐지했다. 단서는 정보 유출에 사용된 문건에서 발견된 암호명 'D'. 이에 따라 프랑스육군의 포병대위였던 유태계 알프레드 드레퓌스를 그 이름의 첫글자가 암호와 일치한다는 이유로 간첩으로 지목했다. 이외에는 별다른 증거가 없었으나 그가 유대인이라는 점이 혐의를 짙게 하였던 것이다. 보불 전쟁에서<프로이센-프랑스전쟁 [ Franco-Prussian War, -戰爭, 보불전쟁> 패배한 프랑스 군부는 패전의 책임을 면하기 위해 희생양 또는 전범을 필요로 했고, 유태계 장교 드레퓌스는 그러한 희생양에 적합한 인물이었던 것이다. 결국 드레퓌스는 비공개 군법회의에서 반역죄로 종신형을 선고받고 강제로 불명예 전역된 뒤, 프랑스령 기아나의 악마섬으로 유배당한다. 그런데 그로부터 2년 뒤, 피카르라는 프랑스군 고위 장교가 우연한 기회에 진짜 간첩을 적발하게 되었다. 범인은 헝가리 태생의 에스테라지 소령이었는데 군부는 형식적인 신문과 재판을 거쳐 그를 무죄 석방하였다. 진범이 드레퓌스가 아닌 다른 사람이라는 확증을 얻었는데도 군 수뇌부는 진상 발표를 거부하고 사건을 은폐하려 하였다. 진범을 알아낸 피카르는 계속하여 드레퓌스의 무죄를 주장했다. 하지만 피카르는 한직으로 좌천당하고 만다. 그의 무죄 주장도 묵살된다.
참고문헌
『타이스, 붉은 백합』 아나톨 프랑스, 이환 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자유에의 용기』 마광수, 해냄출판사, 1998
『피의 문화사』 구드룬 슈리, 이마고, 2002
『제3세계 신학에 나타난 생명사상의 비교연구』 강남순외 3인, 생각의나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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