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합리성][언어 연구][인지심리학자]인지심리학의 성격,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인지심리학의 대안적 구조, 인지심리학의 언어 연구,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심리학의 성격
1. 전통적 학습관
2. 인지심리학적 학습관
3. 인지심리학적 이해(Understanding)관
4. 인지심리학적 입장

Ⅲ.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Ⅳ.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Ⅴ. 인지심리학의 대안적 구조

Ⅵ. 인지심리학의 언어 연구

Ⅶ.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경 생리적(neruophysiological) 접근은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입장이다. 감각기관이나 신경계통의 생리적 작용에 관심을 가지며 Darwin의 진화론이 이 접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신경 생리적 접근에서는 인간의 정신활동이 뇌(대뇌)의 활동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고, 뇌로부터 정신활동과 연관된 신경계통을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들은 아무리 복잡한 인간의 행동이라도 그 기저에 있는 신경생리학적 기제를 언젠가는 규명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살아있는 인간의 뇌를 연구 대상으로 삼기가 어려워 이 이론은 가능성만을 예측할 뿐이다. 이 방면의 연구는 아직 부족하여, 이제 막 시작단계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행동적 접근은 행동주의 심리학파의 이론적 근거를 답습한다는 입장이다. 이 접근에서는 심리학자는 인간의 내적인 정신과정보다는 인간의 외적인 행동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00년대 미국의 심리학자 Watson은 모든 사람이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해야만 심리학이 과학적인 학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으며 그의 입장은 행동주의(behaviorism)라고 불리며 금세기 전반부의 주도세력이 되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자극-반응 심리학이라고도 한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인간이 단순한 자극의 수동적 수용자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주어지는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여 그것을 새로운 형태나 안정되고 의미 있는 형태로 전환시킨다. 인지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의 발생근원을 찾아보면 1900년대 초 독일의 형태주의(Gestalt psychology)와 만나게 된다. 형태 심리학자들은 자극의 능동적 처리자로서의 정신과정이나 구조를 인정하였다. 또 인간의 정신을 연구하기 위하여 과학적 방법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나 이들이 개발한 방법은 그리 성공적이지 못했다. 그리하여 형태주의는 심리학의 전면에서 사라지고 보다 나은 다른 방법을 기다려야만 했다. 인지 심리학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면서 나타났다. 이 접근의 제창자 중 하나인 영국의 Craik은 인지심리학을 현대의 정보처리기인 컴퓨터에 비유하고 인간을 완전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검은 상자(black box)’라 부르는 인간내부의 정신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영환(1998), 인지공학 - 인지심리학의 응용 : 학습용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인지심리학, 한국심리학회
박창호, 안서원 외 3명(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손지영(2011), 법적 인식과 인지의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신현정 외 1명(1999), 2000년대 심리학의 전망과 과제 : 인지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한국심리학회
한수미(2011), 인지심리학, 교문사
허지연(1992), 인지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음악과 언어의 관계,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임파워먼트 모델
  • 자, 촉진자, 동원자, 사회개혁가인데 임파워먼트에 대한 그들의 특징적인 접근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3) 임파워먼트 개념의 재부각기(1971~1989)1970년대 이후 여러 나라에서 임파워먼트 실천모델이 소개 되었다.소개 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소외되고 억압된 사람들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는 배경 안에서 생태체계이론이 나오게 되었는데 이 이론은 강점지향, 해결중심 접근의 중요성을 낳게 하는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 [인지심리학][인지][심리학][심리]인지심리학의 개념, 인지심리학의 역사, 인지심리학의 연관성, 인지심리학의 합리성, 인지심리학의 요인, 인지심리학의 영역, 인지심리학의 접근, 인지심리학의 문제점 분석
  • 인지심리학의 역사Ⅳ. 인지심리학의 연관성1.행동주의2.인지이론Ⅴ. 인지심리학의 합리성Ⅵ. 인지심리학의 요인1. 다양함2. 지각과 인지3. 주의4. 선택적 인지5. 각성 수준 외Ⅶ. 인지심리학의 영역Ⅷ. 인지심리학의 접근Ⅸ. 인지심리학의 문제점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인지심리학자들은 이러한 인지구조 변화 과정을 매우 잘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개념도(concept map)를 제시하고 있다. 개념도는 인지구조(스키머)의 표상으로써 인

  • [심리학, 인간심리, 심리] 심리학의 경향, 심리학의 접근방법, 인간심리의 변화, 분석심리학, 심리학과 과학이론, 심리학적 연구가 과학이론에 주는 의의 분석
  • 심리학의 경향, 심리학의 접근방법, 인간심리의 변화, 분석심리학, 심리학과 과학이론, 심리학적 연구가 과학이론에 주는 의의 분석Ⅰ. 개요Ⅱ. 심리학의 경향1. 행동주의(Behaviorism)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3. 인본주의(Humanism) Ⅲ. 심리학의 접근 방법1. 신경생물학적 접근2. 정신분석적 접근3. 행동적 접근4. 인지적 접근5. 현상학적 접근Ⅳ. 인간심리의 변화1. 이기심 (자기는 꼭 살아남아야 한다 - 생존본능)2. 서로 맞는 사람끼리 집단을 형성3.

  • [교육철학, 교육철학 요약] 교육철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자하는 상태․교육이론에서 사용되는 언어 의미관계 논리적으로 밝히는 것․진술된 명제의 의미관계 파악․교육현장에서 교육철학 요소 달성키 위해 실행하는 상태․설정된 목표 달성키위해 구체적 세분조정화평가적(심판)기 능․일정준거에 의해서 교육이론의 타당성, 사실의 확실성, 합리성 관계를 밝힌다․분석적 기능을 토대로 한다․개념 명료화를 통해 규준의 명확성․교육목적의 달성상태 파악․교육활동 통한 목표성취, 행동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