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정의,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핵심, 상대적 효과,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기능,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인지오류 관계,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 사고신장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정의

Ⅲ.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구분
1. 메타인지적 지식
1) 개인 변인
2) 과제 변인
3) 전략 변인
2. 메타인지적 자기-조정
1) 계획 및 정보 탐색
2) 점검
3) 이해
4) 수정과 통제

Ⅳ.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핵심

Ⅴ.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상대적 효과
1. 메타인지적 지식
2. 하이퍼텍스트 구조
3. 메타인지적 규제

Ⅵ.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기능

Ⅶ.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와 인지오류 관계

Ⅷ. 메타인지(상위인지, 초인지)의 사고신장 방법
1. 인성지도를 실천하는데는 교사의 충분한 학습준비와 교수전략이 선행되어야 한다
2. 국사교과는 인성지도와 메타인지능력(고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매우 적합한 교과목이다
3. 학습자들에게 인성 지도 및 메타인지적 사고 신장을 위한 탐구학습 자료가 제공되었다
4. 인성지도를 위한 탐구자료는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되었다
5. 메타인지적 사고 신장(인성지도)을 위한 실천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터득하게 하는데 공헌하였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식기반사회와 관련된 개념으로 지식기반경제, 지식기반산업 등의 용어도 사용되고 있다. 지식기반경제는 지식 또는 지적 자본이 개별경제 주체 또는 국민 경제 전체의 성과를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되는 경제체제를 의미한다. 특히 지식기반경제에서는 정보 및 지식의 창출, 분배, 활용이 경제 활동의 핵심이 될 뿐만 아니라 정보와 지식이 부를 창출하는 주된 자원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피터 드러커는 과거 경제성장의 원동력이었던 노동, 자본의 역할이 제약되고, 지식이 중요한 생산 요소가 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이런 관점에서 지식기반산업이라는 개념도 쓰이고 있다. 지식기반산업은 지식을 노동, 자본 등의 전통적인 생산요소보다 더 주된 생산요소로 활용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즉 기존 산업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루거나, 신기술산업을 창출하거나, 고부가가치의 지식 서비스 그 자체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OECD 국가 경제를 예로 본다면, 이들 경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식의 생산, 분배, 활용에 강하게 의존하고 있다고 한다. 컴퓨터, 전자, 항공 분야와 같은 첨단산업에서 산출과 고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교육, 통신.정보와 같은 지식집약 서비스 분야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주요 OECD 경제에서도 GDP의 50% 이상이 지식기반으로 추정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달호(2008) /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문제 발견과 메타인지의 관계, 인천대학교
박지민(2011) / 메타인지 전략 활용 수업이 영어 읽기동기 및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양진영(2009) / 메타인지 전략이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이선옥 외 1명(2012) / 웹 기반 학습자의 메타인지수준별 학습활동분석, 한국간호교육학회
이수(2008) / 비계설정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발달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장수진(2005) / 메타인지 활성화 방안이 오류수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망4B)메타버스(Metaverse)에 관하여 조사하여 설명하고 메타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확산은 이제 시작단계로 전 산업과 사회영역에서 활용방안을 강구중이다.2. 메타버스의 정의 및 필요성메타버스(Metaverse)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서 메타는 ’~후에′를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접두어로 ‘더 높은’, ‘초월한’, ‘상위의’ 뜻으로 이해되는데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이 쓴 SF소설 『스노크래시』에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메타버스는 ‘사회적문화적경제적 활동

  • 사고 정의,종류,기능,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특징,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태도,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유의점,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 방향
  • 핵심사고기능(Core Thinking Skills)3) 상위인지Ⅴ.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의 특징Ⅵ.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의 태도Ⅶ.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의 유의점Ⅷ. 향후 사고력지도(사고력교육)의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목표중의 하나인 사고력 신장이 현재의 학교 교육을 통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무기력한 지식의 암기 교육으로 치닫고 있는 실정에서 사고력을 길러 주기 위하여 교수-학습 방법을 어떻게 개선

  • 서사교육론 레포트
  • 핵심적인 분야라는 생각을 하며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본론의 주 내용은 『동아시아』의 「서사교육론」책을 중심으로 서사교육의 의의, 기능(임경순), 서사교육의 교육과정(김상욱), 서사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최인자), 서사교육의 평가(양정실)를 살펴보고 서사교육과 관련된 논문을 첨부코자 한다. 본론1. 서사교육의 의의1-1. 총체적인 기호 문화 향유서사는 서술자, 인물, 사건, 배경등을 기본 요건으로 하는 이야기와 신문, tv, 영화, 컴퓨

  • [국어교육학] 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
  • 초등학교취학 전 및 고등학교 졸업이후의 모든 언어생활로 확대하는 견해가 지배적.-유아교육학, 아동학과에서는 이 시기의 유아 및 아동의 신체적 성숙은 물론 인지 및 정의적 영역의 발달이 모두 탐구대상 →특히 아동의 언어발달은 핵심분야-국어교육학의 관심범주를 인간의 언어생활로 확대하면 유아교육학, 아동학과 긴밀한 관계 형성.(바)기타 인접학문-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장애자에 대한 연구와 치료 언어적 의사소통의 사회, 문화적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와관련된환경적조건에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인간의 인지기능에 관현 연구는 인간의 세계와 인간 자신에 의해 .만들어지고 구성되어지는 인간의 상징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게 되며 당시 발달된 ,커뮤니케이션 학문의 영향으로 학습자의 복합적인 정보 처리 과정에 대한 연구로 진전된다 대한 빠른 속도로 발전해 가는 컴퓨터 과학의 영향을 입어 인지심리학의 분야는 .학습에서의 인지적 처리과정 메타인지 기억 등의 방향으로 발전하여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